상단영역

본문영역

[G기자의G세상돋보기(#51)]새 게임산업협회에 바란다

  • 데일리 노컷뉴스 지봉철 기자 Janus@nocutnews.co.kr
  • 입력 2011.05.24 13:23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게임산업협회가 최관호 신임 협회장을 선임했다. 게임산업협회는 20일 오전 이사회와 정기총회를 열고 최관호 네오위즈최고운영책임자(COO)를 신임회장으로 선출했다. 게임산업협회는 전 회장인 김기영 한빛소프트 대표가 사임했음에도 3개월 동안 신임 대표를 찾지 못해 대표성이 부족하다는 지적을 받던 차였다. 게임업계의 목소리를 정부 또는 여론에 반영하지 못한다는 비판은 물론이다.


신임 협회장을 맡은 최 회장은 무엇보다 먼저 게임업계가 직면한 문제에 적극 대응하겠다고 밝힌 것도 이 때문. 최 회장은 이날 서울 삼성동 코엑스 인터컨티넨탈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아직 구체적인 시기를 정하지는 않았으나 회원사들의 의견을 모아 위헌 소송을 준비할 것"이라고 말했다. 게임업계가 마주한 다양한 이슈 해결에 적극적으로 나서겠다는 뜻으로 읽힌다.


그런데 여기서 한가지만 짚고 넘어가자. 게임업계가 직면한 문제에 적극 대응하겠다는 기조에서 정부 측에 부탁하고 싶은 정책의 방향은 차분하면서도 단호하게 장기적이며 전략적으로 접근해달라는 것이다. 지금 당장 경직적으로 과도한 대응을 해 게임업계의 부정적 인식을 확산시키기보다는 게임에 대한 인식제고 측면에서 냉정하게 접근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으로 보인다.


그동안 게임업계가 외쳤던 명분과 대의는 크게 훼손됐다. 마치 청소년의 희생으로 일군 산업으로 매도됐다. 수출효자 산업이란 명분도 사회적 갈등에 대한 최소한의 책임감도 없는 '돈만 아는 부도덕한 산업'이라는 부정적인 이미지를 넘어서지 못했다. 이런 부정적인 인식을 먼저 극복해야 한다.


산업보다는 문화로, 또 단순 경제 논리보다는 창조행위에 포커스를 맞춰야 한다. 즉 ‘셧다운제’에 대한 위헌소송은 산업적 관점이 아닌 ‘표현의 자유’라는 문화창조 행위에 포커스를 맞춰야 한다. 경실련, 문화연대 등이 청소년의 행복추구권을 전면에 내세운다면 게임업계는 업계대로 표현의 자유 위축ㆍ게임제작의 자율성 퇴보를 주장해야 한다.


이런 의미에서 최 회장이 온라인게임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을 확산하는 작업에 돌입하겠다고 밝힌 것은 긍정적이다. 물론 결론은 예측할 수 없다. 위헌소송이 게임업계의 생각대로 모든 과정이 순조롭게 진행될 순 없다.


하지만 이를 계기로 게임산업협회의 권한과 위상이 강화돼야 한다. 이것이 최 회장이 임기 2년동안 해야 할 몫이다.

저작권자 © 경향게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