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리니지2(LineageII) 인기 진원지 탐방 제 14탄!

  • 윤영진 기자 angpang@kyunghyang.com
  • 입력 2007.11.26 09:30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2003년 10월 1일 오전 10시. 수많은 사람들이 같은 표정을 짓고 있었다. 긴장감이 역력했다. 쌍두마차 체제로 체질 전환을 노렸던 엔씨소프트의 수뇌부, ‘리니지’의 즐거움에 푸욱 빠졌던 유저들, 심판대에 오른 자식을 지켜봐야했던 엔씨소프트의 E&G개발팀, 블록버스터급 게임에 대한 가능성 여부를 지켜봤던 게임계 관계자들의 시선이 모두 그러했다. 아니 대한민국 게임 산업 자체가 일순 술렁거렸다.

그로부터 불과 수분이나 지났을까. 이러한 불안감은 기우에 지나지 않았음이 드러났다. 걱정은 어느 덧 완벽한 승전보로 귀결됐다. 국내 대표 게임으로 자리매김한 ‘리니지2’. 게임계의 한 획을 긋는 역사적 사건은 이렇게 시작됐다. 

무려 5년이 지난 지금도, ‘리니지2 신화’라 통칭되고 있는 엔씨소프트의 전설은 계속되고 있다. 이제는 아이템 강화라는 소재까지도 차별화된 시스템으로 완성시킨 ‘리니지2’. 이로 인해 유저들의 인챈트 삼매경은 오늘도 계속되고 있다. 인챈트의 매력부터, 지름신의 강림까지. 오늘 인챈트 속 모든 비밀을 까발린다.

Index

    인챈트에 관한 진실과 오해(1)
▶ 인챈트에 관한 진실과 오해(2)
    최고의 문신, 이것이 정답이다!
    최고 효율의 사냥터를 찾아라!
    사라진 아이템과 스킬이 궁금하다!

리니지2(LineageII)
- 장르 : MMORPG
- 개발사 : 엔씨소프트
- 배급사 : 엔씨소프트
- 집주소 : www.lineage2.co.kr
- 플랫폼 : 온라인
- 기타 : 정식 서비스 및 부분유료화 병행/ Non PK서버 및 시간제 서버 운영



'리니지2' 인기 진원지 탐방 제 14탄!

지존템은 내 안에   있다?!

66.6%의 진실
‘리니지2’의 인챈트 성공 확률은 66.6%로 정의돼 있다. 대다수의 유저들 역시 이를 고정 확률로 인지하고 있다. 하지만 이 속에는 두 가지 진실이 숨겨져 있음을 아는 유저는 극히 드물다. 우선 66.6%는 유저들의 전체 확률이 아닌 독립 확률이라는 점이다. 즉, 독립시행이라는 의미로 재해석 된다. 각각의 아이템에 대한 고정확률인 만큼, 때와 장소, 주문서와 강화 아이템에 따라 천차만별의 결과를 가져옴을 명시하고 있다.



하지만 유저들은 누군가 아이템 강화에 실패할 경우, 즉시 시도하면 성공률이 높다고 믿는다. 66.6%를 전체 확률로 보는 까닭이다. 드러나지 않았던 또하나의 진실도 분명 존재한다. 엔씨소프트 측은 무기, 갑옷 강화 주문서의 확률이 66.6%인 2/3으로 고정돼 있다고 밝혀왔다. 그러나 최대 +24 강화에 성공한 것으로 알려진 무기와는 달리, 갑옷 강화는 최대 +8 이상의 아이템이 전무하다. 일반적으로 적지 않은 유저들이 +10 이상의 무기를 가지고 있음을 상기할 때, 방어구의 인챈트 결과는 턱없이 낮은 셈. 실제로 지난 호와 이번 호 인챈트 실험에서도 방어구와 마법 방어구 모두 +7 이상 성공한 사례는 전무했다. 이에 반해 무기의 경우 +14까지 탄생했다. 무엇을 의미할까. 결론부터 말한다면 분명 무기와 방어구의 성공 확률은 66.6% 고정확률이 아닌 것으로 보인다. 분명 다른 척도의 확률이 정해진 것으로 판단됐으나, 이는 심증일 뿐 표본이 적이 사실 확인은 어려움이 뒤따랐다. 결국 엔씨소프트의 인챈트 진실은, 여전히 저 너머에 존재하고 있는 셈. 따라서 이번 실험 역시 참조로만 삼을 뿐, 맹신하는 것은 위험천만한 일임을 밝힌다.



게임업계 한 관계자에 따르면 인챈트 확률은 속칭 잠수함 패치를 통해 매주 단위로 조정되고 있다고 귀띔했다. 결국 66.6%의 인챈트 성공 확률은 대외적인 의미로 해석하는 것이 정신건강에 이롭다는 말씀. 그러나 어찌하랴. 인챈트의 무한 매력은 이러한 진실 앞에서도 결코 망설여지지 아니하니. 오늘도 수많은 유저들이 인챈트에 울고 웃는다. 그 자체가 게임 내 시스템임에 앞서, 그 무엇과도 비교할 수 없는 가장 아찔한 즐거움을 보장하는 까닭이다.



지름신의 강림
“이봐 이렇게 해봐” “내가 이렇게 해서 +16 성공했다니까” 혈맹창과 수많은 커뮤니티에는 다양한 인챈트 비기들이 공개되고 있다. 때로는 이를 따라 시도해 성공했다며 감사함을 외치는 유저가 있고, 반대로 자신의 불운을 탓하는 유저들도 존재한다. 이렇듯 인챈트와 관련된 소문은 끝이 없다. 어찌 하면 성공률이 높아진다거나, 아이템별로 인챈트 성공률이 정해져 있고, 그레이드에 따라 성공확률이 다르다는 소문은 기본. 여기에 서버 다운 직전. 후에 시도하면 성공률이 극대화된다거나 NPC 공격 혹은 정령탄 장전 후 진행하면 인챈트 성공확률이 높아진다는 근거 없는 루머들까지 다양하게 존재한다. 하지만 이러한 루머들의 진상은 밝혀지지 않은 채 맹신과 의심만이 반복되고 있다. 사실 확인은 전혀 안 된 상태. 그럼에도 불구하고 많은 유저들은 이러한 루머들을 쫓는데 여념이 없다. 자신의 소중한 아이템을 루머를 믿고, 지름신을 부르는 셈이다. 왜일까. 이유는 간단하다. 이왕이면 다홍치마라 하지 않았던가. 어차피 알 수 없는 인챈트 결과물이라는 것이 유저들의 판단.



그렇다면 성공률이 높아진다는 루머를 거절할 이유가 없는 셈이다. 자연 루머에 무게감을 둘 수밖에 없는 일임은 두말하면 잔소리. 사정이 이렇게 되자, 몇몇 유저들은 자신만의 인챈트 비기를 완성시키기에 이르렀고, 이를 근거로 다른 유저들의 결과물을 마루타 삼는 일까지 자행되고 있다. 이 뿐이 아니다. 계산에 밝은 또다른 유저들은 고가의 강화 주문서가 성공확률이 높다며 상술로까지 연결시키는 사태까지 속출하고 있다. 인챈트를 시도한 사람들의 숫자 만큼이나 수많은 인챈트 루머들. 하지만 확인 자체가 어렵다 보니 루머는 증가 추세에 있으되, 여전히 속설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하지만 이에 앞서, 누구도 부정할 수 없는 사실이 있으니. 그렇다. 인챈트는 단 한방에 게임 인생에 꽃을 피운다는 점이다. 대 역전 드라마를 펼칠 수 있는 피할 수 없는 진검 승부. 바로 이것이 인챈트가 가진 짜릿한 매력의 진정한 슈퍼파워가 아닐까.



루머와 우연 사이
인챈트와 관련된 소문은 끝이 없다. 하지만 개발자들은 소문의 진상에 대해 단순히 성공한 사람들의 경험담 혹은 우연에 지나지 않는다는 의견을 피력하고 있다. 하여 엔씨소프트를 필두로, 인챈트 시스템이 존재하는 게임회사에 일일이 문의한 결과, 모든 소문들은 사실과 다른 것이라는 답변이 돌아왔다. 심리적은 요소일 뿐, 결과와는 하등 관계가 없다는 이야기였다. 한 온라인게임 개발사 관계자는 “인챈트에 정도는 없다”며 “실제 성공률보다는 조금 낮게 설정된 것이 대부분”이라고 귀띔했다. 사이버머니 회수를 목적으로 한 인챈트 시스템. 따라서 정도껏 즐기는 것이 정신건강에 이롭다는 말도 빼놓지 않았다. 그렇다면 사실에 근접한 결과를 낳았던 몇몇 루머들은 단순한 우연이었을까. 이에 대한 진실은 수십, 수백번의 실험만을 통해서도 현재까지 밝혀지지 않고 있다.



거짓 또 거짓
앞서 밝혔듯 인챈트에는 다양한 속설이 존재한다. 하지만 설득력이 존재하는 루머들에 비해, 말도 되지 않는 거짓 속설들이 넘쳐났다. 물론 이러한 루머들에 대한 신뢰는 높지 않다. 하지만 진실 공방을 밝히는 실험이었던 만큼, 이러한 거짓 루머들까지 인챈트를 감행했다. 실험 결과 근거 없는 속설로 밝혀진 진실들을 묶어 하나의 표로 작성, 공개한다.


루머실험군결과확률진실 여부
NPC 공격 후 시도하면 성공확률이 높아진다?!ㅣ14개 아이템ㅣ8개 아이템 성공ㅣ57%ㅣ거짓
레이드 이후 시도시 성공률이 증가한다?!ㅣ19개 아이템ㅣ4개 아이템 성공ㅣ44%ㅣ거짓
정령탄 장전 후 감행할 경우, 성공률이 상승한다?!ㅣ17개 아이템ㅣ9개 아이템ㅣ성공 52%ㅣ거짓
드워프 종족의 성공확률이 비교적 높다?!ㅣ9개 아이템ㅣ5개 아이템ㅣ성공 55%ㅣ거짓
물 속에서 지르면 성공률이 높아진다?!ㅣ10개 아이템ㅣ6개 아이템ㅣ성공 60%ㅣ거짓
진정을 넣은 상태로 시도하면 성공확률이 높아진다?!ㅣ9개 아이템ㅣ7개 아이템 성공 77%ㅣ재차 실험 결과 거짓으로 판명
결투장에서 인챈트시 성공률이 상승한다?!ㅣ10개 아이템ㅣ6개 아이템ㅣ성공 60%ㅣ거짓
공성진 중 감행시 성공률이 높아진다?!ㅣ11개 아이템ㅣ6개 아이템ㅣ성공 54%ㅣ거짓
다른 유저 실패시 바로 시도하면 성공한다?!ㅣ16개 아이템ㅣ11개 아이템ㅣ성공 68%ㅣ재차 실험 결과 거짓으로 판명



인챈트에도 노하우가 있다?!
‘리니지2’에는 인챈트 관련 루머들이 무성하다. 이러한 루머들의 진원지는 ‘이렇게 했더니 성공했다’는 유저들의 경험에서 비롯됐다. 루머에 대한 확인이 전무한 상태에서, 고인챈트에 성공한 유저들의 성공담은 계속해서 또다른 루머들을 탄생시켰다. 루머에 대한 진실 여부. 이를 파헤치기 위해 지난 회에 이어 또다시 수백회의 실험을 감행, 인챈트의 비밀을 파헤쳤다.

Q. 직접 구한 강화 주문서가 성공확률이 높다?!
실제로 대다수 유저들은 다른 유저들에게 구입한 강화주문서 보다, 스포일이나 드랍을 통해 사냥중 직접 획득한 강화주문서의 성공률을 맹신하는 경향이 짙다. 하지만 스포일 및 드랍률이 비교적 낮을 뿐더러, 사냥시 무기 게이지로 인해 각 그레이드 및 종류별 무기를 장비하지 못했다. 무려 일주일 간의 사냥을 통해 21개의 데이(무기 강화주문서) 및 젤(갑옷 강화주문서)을 획득, 모두 구입한 후 실험에 임했다. 

A. 예상보다 적은 실험 개체수. 따라서 신뢰도는 그리 높지 않은 편이다. 실험은 총 21회가 진행됐다. 이 중 총 12개의 아이템이 인챈트에 성공했다. 성공률은 50%를 조금 웃도는 정도로, 기본 성공률 66.6% 보다도 낮았다. 따라서 ‘직접 구한 주문서의 성공 확률 상승’ 루머는 거짓으로 판명됐다.

Q. 성공시 연속하면 또다시 성공한다?!
유저들 사이에서는 연속 러쉬와 관련된 인챈트 속설이 존재한다. 간단히 말해, 성공한 직후 연이어 시도하면 또다시 성공률이 높다는 것. 연속성에 대한 실험이었던 만큼, 이번 실험을 위해 사용된 아이템만 총 102개에 달했다.

A. 이번 속설에 대해 프로그래머들 조차 설득력이 있다는 반응이다. 위에서 밝혔듯 독립시행을 확률의 근간으로 삼는 인챈트라 할지라도, 완벽한 독립시행은 사실상 불가능하기 때문이라는 의견이 주를 이뤘다. 실험을 속행했다. 실험은 각각의 아이템에 대해, 성공시 연이어 인챈트를 시도하는 형태로 진행됐다. 총 62개(60.7%)의 아이템이 +4까지 성공했다. 평균 성공률 66.6%에 비해 약간 낮은 수치였다. 다시 +5 인챈트를 시도하자, 총 43개의 아이템이 재 성공(69.3%). 또다시 +6을 시도하자, 30개(75%)의 아이템이 성공했다. 다시금 +7을 감행하자, 24개의 아이템(80%)이 강화됐다. 결과적으로 기본 인챈트 성공확률 66.6%에 근접한 성공률이 점차 상승됨을 확인할 수 있었다. 참고로 최대 +14 싸울아비 장검을 끝으로 모든 아이템은 결정화됐다. 결과적으로 연타 러시는 어느 정도 설득력이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Q. 축캐로 시도하면 성공확률이 높아진다?!
몬스터 사냥시 자주 득탬(완제품 드랍)하는 운이 좋은 캐릭터를 가리켜 일명 ‘축캐(축복받은 캐릭터)’라고 부른다. 이러한 축캐를 통해 인챈트를 시도하면, 보다 높은 성공률을 얻는다는 속설이 있다. 과연 그러할까.

A. 일명 저주 캐릭터로 통칭되는 운이 저조한 캐릭터를 찾아냈다. 레벨 61까지 단 한 차례의 완제품조차 습득하지 못했으며, 사망시 거의 모든 경우에 사망 패널티가 발생한 지지리 운이 없는 캐릭터였다. 해당 캐릭터로 인챈트를 시도하자, 25개 아이템 중 15(60%)개가 성공했다. 반대로 저레벨때부터 득탬 운이 좋았던 축캐의 경우에는 동일한 25개 아이템 중 총 21개(84%)의 아이템이 강화에 성공됐다. 확인을 위해 재차 실험을 감행했다. 저주 캐릭터와 축캐로 또다시 각각 25개의 아이템에 대한 인챈트를 시도, 18개(72%)와 20개의 아이템(80%)이 강화된 결과를 얻어낼 수 있었다. 우연이라고 하기에는 미심쩍은 무언가가 존재했다. 결국 축캐 속설 역시 어느 정도의 설득력이 존재함을 확인할 수 있었다.

Q. 아이템을 세탁한 후 시도하라?!
아이템을 땅에 버린 후 다시 줍는 형태를 가리켜 ‘세탁’이라는 표현을 쓴다. 세탁된 아이템은 루팅 소유가 달라진 것으로 판단, 인챈트 확률 자체가 상승한다는 루머였다. 하지만 세탁과 상승에 대한 근거는 확인된 바가 전무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마을 곳곳에서는 “XY님이 +3아이템을 획득하였습니다.” “XY님이 +4아이템을 획득하였습니다”와 같은 안내 메시지를 자주 볼 수 있다. 세탁한 후 인챈트를 시도하고, 또다시 세탁과 인챈트를 반복하는 형태였다.

A. 총 38개의 아이템을 바닥에 떨어뜨린 후 습득, 인챈트를 감행했다. 의외의 결과가 발생했다. 총 29개의 아이템만이 인챈트에 성공, 76%라는 비교적 높은 인챈트 성공 확률이 드러났다. 다시금 20개의 아이템에 대해 같은 형식으로 인챈트를 시도했다. 또 한번 성공률은 기본 성공률보다 약간 높은 14개(70%)가 성공했다. 하지만 1차 실험에 비해 2차 실험 결과는 해당 루머에 대한 진실공방을 가리기엔 역부족이었다. 따라서 3차 실험을 감행했다. 주머니가 가벼워진 관계로 총 10개의 아이템에 대해 러시를 감행, 총 6개(60%)의 아이템이 인챈트에 성공했다. 결국 해당 루머는 거짓에 가까운 것으로 판명됐다.



Q. 마법 무기의 인챈트 확률은 극히 낮다?!
‘리니지2’에 존재하는 활, 창, 격투무기, 도검, 둔기, 창, 석궁, 양손검 등 수많은 무기 중 유독 마법 무기의 인챈트 확률이 낮다는 루머가 존재한다. 이러한 결과는 무기 강화시 각 그레이드 별로 인챈트 수치가 증가하나, 유독 마법력은 +3으로 고정돼 있는 결과가 크다. 이를 근거로 유저들은 마법 무기는 한계치를 묶어놨다는 루머를 설파하고 있다. 물론 실제 고인챈 마법 무기 역시 상대적으로 매우 적은 것이 사실이다. 

A. C그레이드 무기는 마몬의 대장장이를 통해 다른 무기로의 변환이 가능하다. 따라서 C그레이드 마법 무기는 상대적으로 고인챈 무기가 많다. 하지만 B그레이드급 이상으로 올라가면 여타 무기에 비해 고인챈 마법 무기는 매우 적은 수준. 따라서 B그레이드 마법 무기 위주로 실험을 진행했다. 총 14개의 아이템을 준비, +4를 시도했다. 이 중 +4에 도달한 무기는 불과 5개(35%). 또다시 +5를 시도하자 성공 무기는 단 1개(25%)에 불과했다. 해당 무기 역시 +6에서 증발됐다. 결국 해당 루머는 매우 사실에 근접하고 있음이 확인됐다.

저작권자 © 경향게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