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바이올렘] 게임 커뮤니티의 리모델링 '압권'

  • 이복현
  • 입력 2003.01.14 13:39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바이올렘’은 게임빌(www.gamevil.com)에서 2002년 8월에 오픈해 현재 최고의 인기를 누리고 있는 웹 커뮤니티 롤플레잉 게임이다.(‘바이올렘’은 게임빌 웹사이트 www.gamevil.com에서 무료로 즐길 수 있다)

이 게임의 가장 큰 특징은 웹상 클라이언트를 기반으로 진행된다는 것인데 웹사이트에서 전투를 위해서는 전투 게임방에 들어가 국가별 팀플레이 전투 게임을 하고, 생산을 위해서는 타자 게임방에 들어가 타 국가원들과 타자 게임을 벌이며, 연구와 첩보 활동을 위해서는 게시판에 들어가 글을 읽거나 쓰며 활동하는 식이다.

웹사이트는 물론이고 가입한 회원들의 상호작용 자체가 게임 환경의 일부가 되는 유동적 커뮤니티 시스템과 아기자기하게 자신의 홈을 꾸밀 수 있는 점이 신선하다. 개인이 게임을 즐기는 것이 아니라 국가라는 하나의 조직을 이루어 활동하기 때문에 다른 게임과 차별화된 소속감과 충실감을 느낄 수 있다는 점이 긍정적 효과라 할 수 있다.

최근 업데이트 하면서 만화로 된 초보자가이드와, 남녀가 아바타로 함께 방을 차릴 수 있는 신혼방, 아름다운 홈 컨테스트, 베스트커플, 금주의 이웃, 연구 베스트 메인 돌출 등을 첨가해 인기를 더욱 구가하리라 예상된다.||‘바이올렘’에서 알 수 있듯이 그로 인해 게임관련동호회의 참여도가 많아지고 주위의 친구, 가족, 선생님과의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통로가 연결된다는 점은 사회적으로도 새로운 또래문화를 형성할 수 있는 파급효과를 이룰 수 있어 더욱 긍정적이다.

프로벤조(Provenzo, 1991)는 게임이 청소년 하위문화(subculture)를 형성하면서 성인세대 로부터 독립된 자신들만의 ‘대안적 문화공간’을 제시한다고 보았다. 즉 게임은 청소년들끼리만 소통할 수 있는 문화적 코드로 기능하면서 청소년들 관계 형성에 중요한 변수로 작용하게 된다는 것이다.

게임빌측은 “게임의 장시간 사용은 부정적 효과도 가져오지만 게임을 어떻게 활용하느냐에 따라서 전혀 다른 결과를 가져올 수도 있고 사회적 과정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점에서 게임을 무작정 부정적으로 보는 시각은 삼갈 일”이라며 “게임의 사용시간으로 단순하게 중독과 비중독으로 나눌 것이 아니라 게임의 사용이 어떠한 결과를 가져왔는지의 특성에 따라서 중독과 매니아를 구분할 필요가 있다”고 전했다.||■ 달라진 게임 머니 정책
미션 고스톱 게임에서는 신규 게임머니인 고스톱머니를 사용한다. 기존 게임빌머니는 환전을 통하여 사용할 수 있다. 게임빌머니는 기존 미니자바게임에서 사용되는 게임머니다.

■ 다운로드형 게임으로 큰 화면에서 빠른 속도와 안정성 보장
바이올렘에서 서비스되는 고스톱 게임은 풀스크린이 지원되어 넉넉한 화면에서 게임을 즐길 수 있는 것은 기본. 다운로드 방식으로 몇 시간이고 막힘 없이 시원하게 게임을 할 수 있다.

■ 원샷~ 원패스! 빠르고 손쉬운 게임참여방식!
게임바로시작 버튼을 통하여 한번 클릭으로 바로 게임 대기실까지 이동한다. 그리고 빠르게 게임이 바로 시작된다.

■ 미션과 대박 고스톱머니 제도 도입
매판마다 주어지는 새로운 미션들! 미션을 완수하고 그 게임을 승리하면 몇 배의 고스톱머니를 얻을 수 있다. 또한 실시간으로 모여지는 대박 고스톱머니가 계속 누적돼 누구든지 언제든지 횡재(?)를 하게 되는 기쁨을 맛볼 수 있다.

■ 가져올 수 있는 패와 굳은 패 구분 표시
게임빌 고스톱은 내가 가진 패 중 먹을 수 있는 것과 4장 중 이미 2장을 누군가가 가져가서 굳어버린 패를 표시하고 있다. 고스톱 초보도 이젠 더 이상 초보가 아니게 된다.

■ 독특한 에니메이션과 사운드
‘고’ 할 때마다 달라지는 사운드~ ‘쪽‘, ‘뻑’, ‘쓸’, ‘따닥’할 때마다 나타나는 재미있는 애니메이션이 등장, 게이머의 귀를 즐겁게 한다.

저작권자 © 경향게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