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악마의 귀환에 ‘도미노 하락’

  • 강은별 기자 hehestar@khplus.kr
  • 입력 2012.05.22 10:16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디아3’출시 직후 4위로 껑충 … ‘던파’출석이벤트로 상승 기대


이번주는 단연 ‘디아블로3’의 진입이 눈에 띈다. ‘디아블로3’는 6%대의 점유율을 보이며 4위로 이름을 올려 명실공히 악마의 귀환을 알렸다. ‘디아블로3’정식 출시일이 지난 5월 15일이었음을 감안하면 4위 진입이 단 3일 만에 이뤄졌음을 알 수 있다.괄목할 만한 점은 4위 진입이 순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주말 이용률이 빠진 결과라는 것이다.


유저가 가장 많이 몰리는 주말이 지나면 무리 없이 1위 달성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유저들의 뜨거운 관심 때문인지 ‘디아블로3’게임 서버는 출시 첫째날과 이튿날 대규모 접속 불가 사태를 맞는 등 서버 과부하를 겪기도 했다. 한꺼번에 유저 몰려 서버가 이를 감당하지 못했다는게 블리자드의 설명이다.


이 같은 ‘디아블로3’의 인기에 1~3위를 제외한 상위권은 전체적으로 하락세를 나타내 도미노 현상을 보였다. ‘스타크래프트’는 2주 연속 1계단씩 하락세를 보이고 있고, 지난주 어린이날 효과에 힘입어 8위로 성큼 올라섰던 ‘메이플스토리’도 1계단 하락하며 10위권을 끝자락에 이름을 올렸다.



특히 계속해서 상위권을 지키던 ‘던전앤파이터’가 3계단 하락해 흥미로운 모습이다. 이러한 현상은 20~30대 남성 유저가 신작 게임으로 몰리면서 충격타를 받은 것으로 보인다. ‘던전앤파이터’가 ‘디아블로3’출시에 다소 타격을 받았지만 5월 17일부터 6월 14일까지 진행하는 출석 이벤트 효과와 더불어 기존에 충성도 높은 유저풀을 형성하고 있기 때문에, 다시 안정적인 유저 확보에 나설 수 있을 것으로 분석된다.


이번주 하위권은 다소 불안정한 순위 변동을 보였다. ‘월드오브워크래프트’가 2계단 하락하고, ‘스타크래프트2’가 3계단 하락해 같은 블리자드 출신인 ‘디아블로3’와는 상반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금주의 콘솔]폰과 함께 ‘드래곤 사냥’
판타지 세계를 무대로 펼쳐지는 오픈월드 액션 게임 ‘드래곤즈 도그마’가 5월 24일 Xbox 360와 PS3 버전으로 한일 양국에 동시 발매된다. ‘드래곤즈 도그마’는 ‘바이오하자드 4’의 고바야시 히로유키 프로듀서와 ‘데빌메이크라이’시리즈의 이츠노 히데아키 디렉터 등 캡콤의 대표 개발자들이 참여해 주목 받고 있다.


‘드래곤즈 도그마’는 드래곤을 쓰러뜨리는 사명을 짊어진 주인공의 모험담으로 몬스터에게 매달려서 이동하거나 공격할 수 있어 현장감 넘치는 전투를 즐길 수 있다. 유저는 3명의 동료를 고용해 최대 4인 파티를 만들 수 있다. 폰이라고 불리는 동료들은 전투 중 유저에게 협력하는 것은 물론 유용한 공격 방법을 알려주기도 한다. 유저는 이 폰들을 자유롭게 편집해 다른 유저와 공유할 수 있다.






[급상승 게임]‘리니지2’할머니는 누구~?
이번주 급상승 검색 게임은 ‘리니지2’가 차지했다. ‘리니지2’는 8계단 약진해 31위에 이름을 올렸다. ‘리니지2’는 클래스 별 최강자를 가리는 월드 올림피아드 대전 ‘영웅의 탄생’을 진행했다. 이번 대회는 별도의 참가신청 없이 ‘그랜드 올림피아드’를 통해 선발된 영웅이 참가했다.


5월 14일부터 17일까지 진행된 클래스 별 예선전에 유저들의 관심이 집중돼 검색 상승을 이끈 것으로 보인다. 19일과 20일에는 예선전 상위 2명이 결승전을 펼쳐 주목을 받았다. 경기 참가자뿐만 아니라 일반 유저를 위한 이벤트도 준비돼 있어 경기에 참가하지 않아도 각 클래스 별 우승자 맞추기, 서버 대항 응원전 등을 통해 대회를 함께 즐길 수 있었다는 평이다.


여기에 일명 ‘리니지2 할머니’의 일화가 방송에 소개되면서 ‘리니지2’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다. 할머니 유저로 2005년 방송에 소개된 후 최근 다시 유명세를 타면서 ‘리니지2 할머니’, ‘72세 제주 할머니’ 등 수많은 연관 검색어를 만들어 내고 있다. 한편 ‘포트리스2레드’가 가정의 달 이벤트로 50위에 이름을 올렸다. 5월 가정의 달 행사로 길드원 8명이 모여게임을 플레이하고 인증샷을 찍어 올리면 아이템을 지급하는 이벤트를 진행했다.


저작권자 © 경향게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