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KOF 온라인] 아케이트의 액션성 온라인으로 '부활'

  • 안희찬
  • 입력 2003.02.18 09:18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OF 온라인’은 다양한 스킬과 커맨드 입력 방식을 사용한 전투 시스템을 특징으로 한다. 실시간 액션 롤플레잉 게임의 전투를 기본으로 진행되며 액션성을 높이기 위해 다양한 조작법이 지원된다.

일반 액션 게임과 실제 격투의 느낌을 살리기 위해 온라인에서는 처음 구현하는 프레임(시간별 움직임 체크)과 판정(공격의 리치 등 공간적인 움직임 체크)의 세밀한 체크를 사용했다. 마치 실제 액션에서처럼 치고, 피하며, 빈틈을 노리고 상대의 리치가 닿지 않는 부분으로 교묘히 파고들어 공격하는 등의 게임 플레이가 가능하게 된 만큼 게이머의 컨트롤 실력을 가장 중요시한다.

‘KOF 온라인’은 콘솔, 아케이드용 대전 액션에서 손맛을 살리기 위해 사용되었던 여러 개의 키를 순서대로 입력하는 커맨드 입력의 방식을 온라인에 도입했다. 이동이나 기본기의 사용은 마우스를 통해 이루어지게 되지만 스킬 사용시 키보드의 커맨드키를 조합해 사용해야 하는 새로운 재미를 구현한 것이다.

연속기, 다운 딜레이 등의 요소를 사용해 게이머간의 실력차를 확인할 수 있게 돼 있으며 스킬의 커맨드는 다양한 유저층을 위해 낮은 난이도로 재구성돼 있다. 상위스킬의 경우 여전히 고난이도의 커맨드 입력법을 요구하게 된다.

커맨드를 넣어 해당기술이 발동되며 느껴지는 박진감과 쾌감은 기존의 온라인 게임에서는 찾아볼 수 없던 재미들이며 이와 같은 요소들만으로도 ‘KOF 온라인’의 전투 장면은 다른 게임들과 확연히 구분된다고 볼 수 있다.
게임이 단순히 편리함을 추구하는 어플리케이션이 아닌 게이머의 집중과 흥미를 유도해야 하는 엔터테인먼트임을 감안할 때 커맨드 입력 방식이 더 유리하다고 할 수 있겠다.||캐릭터의 성장방법에 있어서 ‘KOF 온라인’은 레벨-스킬 조합 시스템을 사용한다. 플레이어는 활동을 통하여 경험치를 얻고 적정 수준이 되어 레벨이 올라가면 캐릭터에 필요한 요소를 올릴 수 있는 포인트를 받는다. 포인트의 투자를 통해 캐릭터를 원하는 방향으로 성장시키게 된다.

‘KOF 온라인’에서는 이런 레벨 업 제도와 레벨 업 시스템과는 별도의 스킬 시스템을 갖고 있다. 캐릭터의 성장과 별개로 진행되는 스킬 성장은 스킬 트리와 스킬 업그레이드를 통해 자신이 원하는 방향으로 전투 능력을 가진 캐릭터로 만들 수 있다.

각 캐릭터는 속성이 다른 3개의 스킬 트리 중 2개를 선택할 수 있으며 한 개의 스킬 트리는 3단계까지 업그레이드가 가능한 스킬 5개로 구성돼 있다. 게이머는 이런 캐릭터의 속성을 잘 파악해야 하며 습득과 업그레이드를 통해 전투를 유리한 방향으로 이끌어 나가야 한다.||‘KOF 온라인’에서는 또 하나의 재미를 선사할만한 색다른 아이템들을 제공한다. 등장하는 아이템들은 크게 장비형 아이템과 소모성 아이템, 즉석 아이템으로 구성된다.

장비형 아이템은 말 그대로 캐릭터가 입거나 신을 수 있는 장비 아이템들을 가리키며 캐릭터들의 이미지를 손상시키지 않는 범위 내에서 장착한 아이템에 따른 외형의 변화가 있다.

소모성 아이템은 사용 횟수에 제약이 있는 아이템들을 말하며 캐릭터의 상태이상 치료와 회복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즉석 아이템은 슈퍼마리오에서의 버섯 등과 같이 소지할 수는 없지만 아이템이 있는 곳을 지나가면 습득과 동시에 효력이 즉석에서 발휘되는 아이템으로 아이템을 보충하는 플레이보다 현장에서의 플레이로 모든 것을 해결할 수 있도록 한 것이 특징이다.||‘KOF 온라인’은 아케이드 판 ‘KOF’의 다양한 동작과 화려한 특수효과의 느낌을 그대로 유지하여 6~8가지의 기본 공격기와 각 캐릭터마다 15가지의 스킬 동작을 가지고 있다. 세밀한 동작부터 역동적인 동작까지 다양하게 표현하여 3D 게임의 장점을 극대화하는 최적화된 모습으로 제작됐다.

이는 각 캐릭터의 모션을 지속 시간, 판정, 딜레이, 무적 여부, 캔슬되는 타이밍의 조절까지 가능하게 한 모션 에디트 기술로 액션성 있는 게임 시스템 구현과 현실감 있는 동작을 구성했기 때문이다. ‘KOF 온라인’의 모든 동작들은 이러한 시스템의 지원하에 매우 사실적이면서도 액션성을 강조한 감각적인 영상으로 보여진다.

저작권자 © 경향게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