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터키 게임시장, 모바일 결제로 ‘탄력 받다’

KPI, 전체 인구 중 2천 1백만 명이 유저 … 모바일 결제 수단 ‘페이 투 고’ 신흥 부상

  • 경향게임즈 press@khplus.kr
  • 입력 2013.01.15 12:37
  • 수정 2013.01.15 12:38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터키의 KPI(핵심 성과 지표, Key Performance Indicator)에 따르면 전체 7천 8백만 명의 인구 중 2천 1백만 명이 게임을 즐기는 유저다. 특히, 이들 중 약 30%에 해당하는 젊은 층은 게임 산업의 중요한 대상이다.

터키 젊은 유저의 마음을 사로잡기 위해서는 인터넷 카페와 결제 수단의 확보가 필수적이다.

인터넷 카페는 터키의 유저들이 게임을 접할 수 있는 대표적인 장소다. 때문에 인터넷 카페의 PC에 게임을 연계하는 것이 파이를 확장할 수 있는 중요한 길이다.

더불어, 기존에 유저들이 아이템을 구매하는 데 가장 많이 사용했던 현금 결제뿐만 아니라 모바일 결제 수단을 확보해야 한다. 터키 시장에 널리 보급돼 있는 ‘페이 투 고(Pay to GO)’는 빠른 결제를 원하는 젊은 유저들에게 각광 받고 있다.

터키는 유럽과 아시아를 연결하는 무역국으로 유명하다. 비단 이러한 교류는 무역에서만 이뤄지는 것은 아니다. 온라인게임 산업에서도 터키는 국가별 연계가 이뤄질 수 있는 매력적인 중심지다.

인터넷 카페 네트워크 필수
최근 터키의 KPI에 따르면 약 7천 8백만 명의 인구 중 3천만 명이 인터넷 사용자다. 그중 2천 1백만 명이 게임을 즐기는 유저이며, 전체 게임 시장은 2억 달러의 가치를 지닌다.

이처럼 괄목할 만한 시장이 형성돼 있는 터키의 게임 산업은 젊은 층이 큰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 인구의 30%를 차지하고 있는 젊은 층은 터키 시장 성공의 중요 한 키워드다. 젊은층이 온라인게임 시장의 대부분을 점유하고 있기에, 이들을 확보해야 성공 가능성이 높아진다.

터키의 인터넷 카페는 젊은 유저들이 주로 방문한다

특히 각 나라마다 다양한 문화 양식이 있어 게임을 론칭할 때 이러한 점을 염두에 두어야 한다. 터키의 유명 퍼블리셔로는 ‘게임 술탄’이있다. ‘게임 술탄’은 특히 아시아에 글로벌 파트너를 다수 확보해 세밀한 현지화 작업에 능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1996년부터 26개의 글로벌 파트너와 함께 120개 이상의 온라인게임을 서비스하고 있다.

특히, ‘게임 술탄’이 확보하고 있는 2만 개 이상의 인터넷 카페(한국의 피씨방 개념)는 유저 파이 확장에 큰 영향을 미친다. 터키의 인터넷 카페 네트워크의 60%를 담당하고 있으며 배급, 판매 시스템을 제공해 유저들에게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친다.

‘현금’ 대신 ‘모바일’ 결제 부상
결제 수단의 확보 역시 터키 진입의 중요한 요소다. 인터넷 카페는 은행의 개인 계좌가 없는 유저에게 매우 인기 있는 장소다. 보통 은행 계좌가 없는 유저들은 인터넷 카페에 방문해 게임을 플레이하며, 신용카드 등의 가상 결제 수단 대신 현금으로 결제한다.

이처럼 현금 결제가 대중적인 터키 시장에 새롭게 부상하고 있는 결제 수단이 있다. ‘ 페이 투 고’는 유저들에게 가장 익숙한 모바일 결제 시스템이다.

젊은 유저를 중심으로 확산되고 있는 모바일 결제는 빠른 속도가 최대 강점이다. 특히 대전 요소가 있는 게임에서는 모바일 결제가 더 큰 힘을 발휘한다. 대전에서 승리하기를 원하는 유저들은 빠르게 게임 내에 적용될 수 있는 모바일 결제를 선호한다.

터키에는 350만 명 이상의 모바일 결제 유저가 있다. 이는 현금 결제 다음으로 높은 수치로 향후에는 더 큰 수치를 기록 할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터키 시장의 성공적인 진입을 위해서는 인터넷 카페 유통, 지불 결제 수단을 확보하고 있는 퍼블리셔를 고려해야 한다.

저작권자 © 경향게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