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카톡 채팅창에 특화된 ‘카카오그룹’ 공개

  • 강은별 기자 hehestar@khplus.kr
  • 입력 2013.09.05 13:59
  • 수정 2013.09.05 14:01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카카오(공동대표 이제범, 이석우)는 오늘 카카오톡 채팅방 멤버 또는 특정 모임을 함께 하는 그룹과 편리하게 의사소통할 수 있는 모바일 그룹 SNS ‘카카오그룹’을 선보였다.

‘카카오그룹’은 ‘그룹’내에서 일어날 수 있는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니즈를 반영한, ‘그룹’ 멤버끼리 소식, 정보, 사진을 공유할 수 있는 서비스이다. 특히 카카오톡의 그룹채팅방과 유기적으로 결합해, 채팅방과 그룹을 넘나들며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환경에 따라 더 편리하게 커뮤니케이션할 수 있다는 점이 큰 특징이다.

 

카카오그룹은 모바일에 최적화된 심플하고 직관적인 UI와 최소한의 핵심 기능으로 구성돼 남녀노소 누구나 쉽게 그룹을 만들고, 멤버들과 일상과 사진을 나눌 수 있다. 가장 쉽게 '카카오그룹'을 이용하는 방법은, 카카오톡 채팅방 멤버 그대로 새로운 그룹을 만드는 것이다.

좌측 스와이프 메뉴를 열어 상단에 ‘그룹 만들기’를 누르면 대화방 멤버 그대로 새로운 그룹이 만들어지며, 그룹명과 커버 이미지만 설정하면 된다. 반대로, '카카오그룹'에서는 '새 그룹’을 누르고, 그룹 이름과 커버이미지를 선택한 다음 우측 상단의 ‘만들기’를 누르면 바로 새로운 그룹이 만들어지며, ‘멤버’탭에서 초대하고 싶은 카카오톡 친구를 선택하면 된다.

그룹 커뮤니케이션은 멤버 관리가 중요한 서비스인만큼, 카카오그룹을 최초 개설한 사용자에게 '그룹장'의 타이틀을 제공한다. '그룹장'은 그룹명과 커버 설정과 더불어, 멤버를 그룹에서 내보낼 수 있는 권한을 갖게 되며, 그룹 설정 메뉴의 ‘그룹장 바꾸기’를 통해 언제든지 그룹장 권한을 원하는 멤버에게 이임할 수 있다. 그룹이 만들어지고 나면, 그룹장 외에 다른 멤버들도 멤버를 자유롭게 초대할 수 있으며, 최대 500명까지 가능하다.

 

카카오그룹은 또한 기존 카카오톡 그룹채팅과 자연스러운 연결 기능을 제공해, 원하는 커뮤니케이션 환경에서 자연스럽게 커뮤니케이션하도록 돕는다.

연인끼리 채팅방에서 주고 받은 사진은 스마트폰 사진첩에 저장하거나 채팅방에서 확인하는 대신, ‘카카오그룹’에 올리고 공유하면 언제든지 편하게 확인할 수 있다. 또 그룹 멤버들끼리 바로 ‘그룹채팅방’을 열어 실시간으로 의견을 교환하다가 나온 중요한 내용은 그룹에 별도 기록해두면, 실수로 채팅방을 나가더라도 내용은 카카오그룹에서 다시 확인이 가능하고, ‘그룹채팅 하기’를 통해 언제든지 채팅방에 다시 합류할 수도 있다.

특히, 채팅방에서 바로 그룹으로 이동하고, 채팅 멤버끼리 바로 그룹을 만드는 등의 카카오톡과의 연동으로 사용자들은 카카오그룹을 통해 한층 편한 모바일 그룹 SNS를 경험해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자녀들의 학원, 교육 정보 등 주변 엄마들과 주고 받은 대화 속 중요한 내용을 기록해 두고자 하는 1학년 6반 엄마들의 친목모임으로도, 둘만의 추억과 사진을 저장해두고자 하는 커플들의 비밀 모바일 공간으로도, 동아리나 팀프로젝트 등의 진행을 위한 효율성을 위한 공간으로도 손색이 없다.

조모임 과제도 카카오그룹의 공지기능 및 카카오톡으로 알리기 기능을 사용하면 개별 통지의 수고나 누락되는 멤버 없이 손쉽게 알릴 수 있어 효율성을 극대화할 수 있다.

카카오는 “카카오그룹은, 카카오톡 그룹 커뮤니케이션 상황에서 사용자들이 많이 요구했던 부분을 해소해 주고자 개발되었으며, 카카오톡 미니프로필을 확장해 카카오스토리를 만든 것처럼, 카카오톡 채팅방을 확장해 채팅방 멤버들끼리 함께 쓰는 서비스, 즉 카카오그룹을 만들어보자는 컨셉으로 기획되었다”며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를 운영하며 얻은 모바일 서비스에 대한 경험과 노하우를 살려 다시 한 번 전국민이 손쉽게 사용할 수 있는, 최대한 쉽고 직관적인 서비스를 만드는데 집중했으며, 앞으로도 핵심 기능만 제공하는 간결한 서비스로서의 모습을 유지하면서 사용자 니즈가 가장 높은 기능을 추가해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한편, 카카오는 카카오그룹 서비스 출시를 기념, 9월 9일부터 새로운 그룹을 생성하는 ‘그룹장’ 대상으로 깜짝 이벤트를 진행한다.

선착순 100만명의 그룹장에게는 한정판 ‘카카오프렌즈 해피투게더’ 스티콘을 증정하며, 동시에 9월 29일까지 그룹장 100명에게는 추첨을 통해 미공개 한정판 ‘카카오프렌즈 미니인형 (4개입)’을 선물할 예정이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9월 9일부터 프로모션 페이지(http://kakao.com/groupevent)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경향게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