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리니지2] '리니지2 크로니클' 철저 해부 <2>

  • 정리=안희찬
  • 입력 2003.12.29 17:23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Q> ‘크로니클’ 업데이트를 준비하면서 가장 신경 쓰고 계신 부분은 무엇인가요?
A> ‘열 손가락 깨물어 안 아픈 손가락 없다’는 속담처럼 어느 부분을 가장 신경 쓰고 있다고 말씀 드리긴 어렵지만, 굳이 하나를 꼽으라면 아무래도 공성전이라고 말씀드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Q> ‘크로니클1’ 업데이트의 핵심은 무엇인가요?
A> 핵심이라고 한다면 혈맹 플레이어, 고레벨 플레이어를 고려한 업데이트라고 말씀드릴 수 있겠네요. 공성전 추가, 안타라스 등장, 고레벨 플레이어들을 위한 지역이라 할 수 있는 아덴 영지의 추가, 용의 던전 추가 등이 모두 고레벨 플레이어들을 고려한 요소들이지요.

Q> 18세 이용가 판정이 게임제작에 어떤 영향을 미치진 않았나요?
A> 특별히 그렇지는 않습니다. 18세 이용가 판정을 받았을 때 회사 차원에서 많은 고민을 했었지만, 이로 인해 처음의 기획의도가 흔들려서는 안 된다는 생각에 18세 이용가를 받아들였죠. 다른 등급을 받기 위해 게임을 뜯어고치는 것이 저희로선 기획의도를 벗어나는 일이었을 겁니다.

Q> 18세 이용가 판정으로 플레이어들 중에선 성인을 위한 요소들이 업데이트 되길 많이 기대하고 있는데요. 혹 이와 관련하여 준비하고 계신 것들이 있습니까?
A> 언제 구현될 예정이라고 말씀드릴 수는 없지만, 고민하고 있는 것들은 많습니다. 1:1 PvP가 가능한 콜로세움, 경마장, 성인들을 대상으로 한 퀘스트, 성인들에게 어울릴 만한 방어구 등등 많은 것들을 고민하고 있습니다. 모든 남성 캐릭터들이 슬퍼하고 있는 병아리 색 치마 같은 방어구는 더 이상 업데이트 되지 않을 겁니다(^^;;;).

Q> 고레벨 플레이어들 사이에선 사냥할 곳이 없다는 아우성이 자자합니다. 이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고 계시나요?
A> 상당 부분 공감하고 있습니다. 저 또한 영지를 더욱 넓혀야 한다는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일단은 아덴 영지 업데이트를 통해 그러한 문제점을 일부 해소할 생각이고, 향후에도 지속적으로 영지를 넓혀나갈 생각입니다. 조금만 더 기다려주시기 바랍니다.

Q> ‘크로니클1’ 업데이트를 준비하면서 가장 힘들었던 때는 언제였나요?
A> 하루하루 사는 게 어렵습니다(ㅠ.ㅠ). 플레이어 분들의 생각을 듣기 위해 자유게시판에 올라오는 글들을 매일매일 읽고 있는데요, 하나하나 비수가 되어 저의 가슴을 퍽퍽 찌르더군요. 세상에서 제일 무서운 사람이 바로 플레이어 분들이기도 합니다.

Q> 끝으로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A> 플레이어 분들이 가장 원하는 것은 무엇일까?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 하루하루를 이런 고민 속에서 보내고 있습니다. 지금보다 열심히 하겠습니다.||||Q> 개발팀 내에서 어떤 일을 담당하고 계신가요?
A> 게임 내 밸런싱과 관련한 부분을 모두 담당하고 있고요. 이 외에도 스킬 제작, 몬스터들의 AI 등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Q> 밸런싱과 관련하여 ‘크로니클1’ 업데이트에선 어떤 변화가 있을 예정인가요?
A> 일단 정탄 무게를 조정하는 패치가 있을 예정입니다. 현재는 마정탄만 무게가 있어서 정탄과 함께 무게를 조정할 예정입니다. 그리고 소환 전문 계열에 패치가 있을 예정입니다. 지금까지는 소환 시 경험치가 안 드는 대신 돈이 많이 들어 부담이 컸었는데요. 이러한 부담을 해소하기 위해 ‘크로니클1’ 업데이트에선 경험치가 많이 드는 대신 돈이 적게 드는 소환 방식을 추가, 플레이어 여러분들께서 자신에게 맞는 소환방식을 선택할 수 있도록 할 예정입니다.
또한 위자드 계열의 경우엔 다른 계열의 전사에 비해선 경험치 습득이 조금 떨어졌었는데요, 이들이 갖고 있는 공격마법의 사정거리를 늘리고, 보조마법의 효율을 증가시켜 밸런싱을 맞출 생각입니다.

Q> 스킬 부분에서 위자드 계열의 변화 외에 또 다른 변화는 없나요?
A> 위자드 계열 외에도 몇몇 직업들에 새로운 스킬이 추가될 예정입니다. 구체적으로 어떤 직업이라고 말씀드릴 수는 없지만, 그 동안 비슷한 계열의 다른 직업들에 비해 효율성이 낮아 플레이어 여러분들로부터 외면 받았던 직업들 위주로 새로운 스킬이 추가될 예정입니다.

Q> ‘크로니클1’ 업데이트와 관련하여 가장 신경 쓰고 있는 부분은 무엇인가요?
A> 모든 부분에 신경을 쓰고 있지만 그 중에서도 안타라스의 AI 부분에 가장 많은 신경을 쓰고 있습니다. 안타라스의 경우에는 무려 6개에 달하는 스킬을 사용할 예정인데요, 그 스킬들은 모두 특이한 것입니다. 구체적으로 말씀드릴 수 없는 것이 너무 아쉽지만, 재미 있으면서도 안타라스에 어울릴 법한 그런 스킬들이니 나중에 꼭 한번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Q> ‘크로니클1’ 업데이트를 준비하면서 가장 힘든 점은 무언가요?
A> 음, 욕심은 많은데 그것을 모두 구현하기에는 작업 일정이 너무 빡빡하다는 점이죠. 하지만 힘들 때보다는 재미날 때가 더욱 많습니다. 일례로 이번에 안타라스 업데이트를 준비하면서 있었던 일인데요. 개발진들 모두 용에 대한 로망을 갖고 있어서 그런지, 회의할 때마다 ‘이런 것도 넣자’ ‘저런 것도 넣자’고 아우성을 하는 바람에 이젠 감당조차 어려울 정도로 덩치가 커져버렸다는…. 그래도 이런 순수한 열정이 정말 좋습니다.

Q> 끝으로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A> 먼저 많은 분들께서 저희 ‘리니지2’를 사랑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앞으로도 더욱 재미있게 만들고자 노력할 테니, 많이 사랑해주시고, 재미있게 즐겨주셨으면 합니다.

저작권자 © 경향게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