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리니지 2] PvP 시스템 '철저 해부'

  • 정리=안희찬
  • 입력 2003.08.25 18:01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PvP 바로보기
• PvP카운터 : 사용자가 합의된 PvP를 하여 이겼을 경우에 1씩 오르는 카운터. 해당 플레이어의 전적입니다.
• PK카운터 : 사용자가 합의되지 않은 PvP를 하여 이겼을 경우에 1씩 오르는 카운터.
• 카르마 : PK 한 사람에게 쌓이는 업보 카운터. 일반 PC는 이 숫자가 0이며, 이 숫자가 0보다 큰 캐릭터를 카오틱(Chaotic:일명 카오) 캐릭터라 부릅니다.

■ 기본 PvP룰
카오틱 상태가 아닌 PC가 마찬가지로 카오틱 상태가 아닌 PC를 공격하면 공격한 PC는 결투상태가 됩니다. 이는 캐릭터의 이름이 보라색으로 변하는 것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카르마가 0인 PC가 결투 상태인 PC를 쳐도 공격측 PC는 결투상태가 됩니다. 결투상태의 지속 시간은 약 20초입니다. 카오틱이 아닌 PC가 공격을 받아 사망했을 경우 경험치 패널티는 받지만 아이템드롭 패널티는 없습니다.

결투상태가 아닌 PC를 죽인 캐릭터는 카르마 카운터가 증가하며 카오틱 상태가 됩니다.
카오틱 상태인 PC는 카오틱 상태가 아닌 PC를 공격해도 결투상태가 되지 않습니다. 카르마는 자기 레벨과 비슷한 몬스터를 사냥하면 낮아집니다. 카르마가 0이 되면 더이상 카오틱 상태가 아니게 됩니다.

카오틱 캐릭터가 사망하면 경험치 페널티 이외에 아이템 드롭 페널티가 있습니다. 아이템 드롭 확률은 카르마의 양이 증가함에 따라 높아집니다.

■ 카오틱 성향 캐릭터가 받는 불이익
캐릭터가 카오틱 성향이 되면 많은 불편함을 감수해야 합니다. ‘리니지’의 화전민 마을 같은 카오틱 성향의 마을도 없는 터라 그 불편함은 상당할 것입니다. 그래도 가장 큰 불편함은 모든 캐릭터들이 물불을 가리지 않고 달려든다는 점이죠. 마을내 창고 및 상점 등 편의 시설을 이용할 수 없습니다. 선착장 관리인이 배표를 팔지 않습니다.

단 게이터 키퍼나 다른 퀘스트 NPC(경비병 제외)와의 대화는 가능합니다. 몬스터에게 죽는 경우는 물론 다른 캐릭터에게 공격당해 죽어도 아이템을 드롭할 수 있습니다. 성향치가 올라갈수록 아이템을 드롭할 확률 또한 높아집니다.

성향치가 0이 될 때까지 경비병에게 공격을 받게 됩니다. 단, PK 후 몇 시간 이내 가드가 무조건 공격하는 등의 부가 조건 등은 없답니다. 성향치만 ‘0’이라면 가드는 건드리지 않습니다. 귀환주문서를 써도 마을에 들어가지 못하고 변방으로 귀환하게 됩니다.

다른 캐릭터들은 카오 캐릭터를 강제 공격을 하지 않아도 클릭만으로 공격할 수 있습니다. 즉 일종의 물리쳐야 할 대상으로 인식된다는 것이죠.

■ 카오틱 성향 벗어나기
타고난 악인으로 ‘리니지’를 살아가겠다 하시는 분이 아니라면 어서 성향치를 내려 정상적인 캐릭터로 돌아가고 싶을테죠.
일정 경험치, SP를 주는 비슷한 레벨대의 몬스터를 잡으면 성향치를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경비병, 다른 캐릭터, 몬스터 등에게 캐릭터가 사망하면 성향치가 감소됩니다. 물에 빠져죽거나 레벨 4이하인 경우 캐릭터가 사망해도 성향치는 감소하지 않습니다.

■ 어떻게 하면 피할 수 있을까?
다음은 몇가지 주의하셔야할 악성적인 카오 제조 수법입니다. 숙지하시고 주의하세요.
+ “나잡아 봐라~”
아무리 결투 상태라 할지라도 상대방이 공격을 멈추면 20초 후에는 보라돌이 상태가 풀려버립니다.

아무리 살벌한 PVP 중이었다 하더라도 상대방이 공격을 멈추거나 도주할 경우 20초 이내에 쓰러트릴 자신이 없다면 공격을 멈추세요. 단 1초의 차이로 예기치 못한 카오가 돼버릴 수 있답니다.

+ “님아, 칼 좋아 보이네요. 저 한 번 쳐보세요. 데미지 좀 보게“
새로 산 칼이 자랑스럽지만 함부로 치지 마세요. 해당 캐릭터의 레벨이나 HP가 낮다면 당신의 강력한 무기에 바로 쓰러지고 캐릭터는 졸지에 카오가 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엔 보통 다른 곳에 대기하고 있던 일군의 캐릭터들이 갑작스런 집중 공격을 퍼붓죠.

+ “고렙님아, 카오가 따라다니며 자꾸 죽이는데 파티 좀 해주세요”
의감 넘치는 분들이 쉽게 걸리는 트릭입니다. 현재 ‘리니지2’에서는 같은 파티원, 혈맹원을 죽인 캐릭터는 카오틱 캐릭터가 됩니다.

상대 캐릭터의 성향에 상관 없이 아군을 죽여서는 안된다는 룰로 이해하셔야 하죠. 이런 룰을 악용해 정의감 넘치는 분과 파티를 맺고 미리 손발을 맞춰둔 카오틱 캐릭터가 다가와 전투가 시작되면 파티를 맺어버립니다.

정의감 넘치는 분은 긴박한 가운데 파티원을 죽이게 되며 카오가 되어 버리고 맙니다. 이런 상황을 피하기 위해 저렙들과의 임의 파티를 신중히 결정하고 파티를 맺는다면 본인이 직접 /초대하여 파티장이 되도록 하세요.

만약 비슷한 상황을 겪게 되시면 당황하지 마시고 채팅창에 /탈퇴 를 입력하시거나 파티탈퇴 액션을 취하셔도 됩니다.||■ 기본능력
모든 캐릭터들은 근력(STRength), 지능(INTelligence), 체력(CONstitution), 민첩성(DEXterity), 정신력(MENtality), 그리고 재치(WIT)의 6가지 능력치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들 6가지 능력치를 기본능력치라고 합니다.

• STR : STR은 얼마나 힘이 센가를 나타내는 수치입니다. STR이 클수록 캐릭터의 물리적인 데미지가 늘어나며, 당연히 들 수 있는 무게양이 높습니다. 또한 파워스트크라이크 등의 물리공격 스킬의 경우 STR이 증가할수록 그 효과가 증가합니다.

• DEX : DEX는 몸놀림이 얼마나 민첩하고 정확한가를 나타내는 수치입니다. DEX가 클수록 무기를 휘두르는 속도가 빠르며, 명중률이 높아지고, 크리티컬 히트의 확률도 높아집니다. 또한 활 등 장거리 공격 무기의 타격치는 DEX에 비례하여 커집니다. 물리적인 스킬을 사용시 DEX가 높을수록 시전속도가 짧아지고, 언락(unlock) 등 DEX에 관련된 스킬의 효과가 높아집니다.

• CON : CON은 캐릭터가 얼마나 튼튼한가를 나타냅니다. CON이 증가할수록 HP의 최대량이 증가하며, HP 회복속도 또한 빨라집니다. CON이 높을수록 출혈 등 물리적 이상상태를 일으키는 스킬에 걸릴 확률이 줄어듭니다.

• INT : INT는 캐릭터가 얼마나 많은 지식을 가지고 있는가를 표시합니다. INT가 높을수록 각종 마법의 데미지나 성공확률 등이 높아집니다.

• WIT : WIT는 캐릭터가 얼마나 머리 회전이 빠르고, 응용력이 있는가를 나타냅니다. WIT가 높을수록 마법 시전 시간이 짧아지며, 마법저항력이 높습니다. 또한 WIT가 높으면 상대방이 나의 마법에 저항할 확률이 낮아집니다.

• MEN : MEN은 정신적으로 얼마나 강인한가를 나타냅니다. MEN이 높을수록 MP 최대량이 증가하며, MP 회복속도도 빨라집니다. 또한 MEN이 높으면 마법 시전시 적의 공격에 의해 방해를 받아 마법시전이 중단될 확률도 감소됩니다. MEN은 ‘슬립’등의 정신적 이상 상태에 걸릴 확률을 줄어들게 합니다.

• 패러미터 : PC들은 위에서 설명한 기본 능력치 외에도 게임 내의 각종 활동에 필요한 다양한 패러미터들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들 값의 변화에 따라 PC는 다양한 개성을 가지게 됩니다. PC가 가지고 있는 패러미터들 중 대표적인 것으로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 MP(Mental Point) : MP는 PC의 정신력을 나타냅니다. 스킬이나 마법을 사용하면 이 수치를 소모하게 되며, 수치가 모자라면 스킬과 마법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 SP : SP는 또 다른 경험치로써, 몬스터를 사냥하면 모을 수 있습니다. SP는 스킬이나 마법을 배울 때 필요하며, 스킬을 배우면 감소합니다.

• 회피 : 회피가 높을수록 PC는 상대방의 물리 공격을 잘 피하게 됩니다. 방어력과 회피력은 적으로부터 입는 피해를 줄인다는 면에서는 동일하지만, 방어력이 어떠한 조건에서든지 모든 물리공격에 대해 동일한 만큼의 데미지 감소 효과가 있는 것에 반해, 회피는 공격하는 캐릭터와 회피하는 캐릭터의 레벨 차이에 따라 효과가 확연히 달라집니다.

• 크리티컬 : 크리티컬이 올라가면 물리 공격시에 크리티컬이 터질 확률이 늘어납니다.

• 중량 : PC가 장비하고 있거나 가지고 있는 물건들의 무게합입니다. 이 수치가 일정 이상 되면 이동 속도나 공격 속도에 페널티를 받게 됩니다.

■ 그레이드와 결정
드워프 장인들은 이 세상에 존재하는 모든 가치 있는 물건들은 근원적인 네 가지 결정(結晶)으로 이루어져 있다고 설명합니다. 일반적인 아인하사드 신학과는 배치되는 대지신 마프르 신앙에 기반을 둔 개념이기는 합니다.

그러나 신학적인 이야기는 젖혀두더라도 실제로 장인들이 결정화 의식(儀式)이라 불리는 작업을 행하면 어떠한 물질이든 리그암, 라비, 시엘, 아크라 불리는 일련의 결정들로 변화시킬 수 있습니다.

그리고 장인들은 결정화 의식에 의해 어떠한 결정을 얻을 수 있느냐에 따라 세상의 물건들에 가치의 등급을 매겼습니다. 일용품 수준의 아이템들 중에는 아무런 결정도 나오지 않는 것들도 많고(당연히 이러한 아이템에는 그레이드도 없습니다), 일부 고귀한 아이템들 중에는 거의 알려지지 않은 신비한 결정이 나오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리니지2’에서 기본적으로 대부분의 장비는 D∼A사이의 그레이드를 가집니다. A그레이드가 가장 높고, D그레이드가 가장 낮습니다. 일반적으로 높은 성능을 가진 아이템일수록 높은 그레이드의 아이템입니다. 드워프 캐릭터는 결정화 의식을 통해 아이템을 결정으로 바꿀 수 있습니다.

아이템을 결정화시키면 아이템의 그레이드에 맞는 결정으로 변하는데, 나오는 결정의 총 양은 결정화한 아이템의 가격과 비슷한 수준입니다. 이렇게 만들어진 결정들은 다른 아이템을 제작하거나, 마법의 재료로 쓰이는 등 다양한 용도로 사용됩니다.

• 익스퍼타이즈 시스템
드워프들이 개발한 그레이드시스템은 현재 아덴 왕국에서 아이템의 가치를 평가하는 매우 일반적인 기준으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아덴이나 엘모어의 유명한 용병 양성소나 마법사 학원에서도 이 기준을 바탕으로 학생들을 가르치고 있습니다.

리니지II에서는 이를 익스퍼티즈시스템이라고 부릅니다. 스킬 익스퍼티즈는 캐릭터의 레벨이 오르면 자동적으로 배우게 되는 패시브스킬로, 아이템의 그레이드별로 이 스킬이 존재합니다. 익스퍼티즈 스킬이 있으면 해당 그레이드 이하의 장비의 기능을 패널티 없이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반대로 말하면 아직 익스퍼티즈 스킬이 없는 그레이드의 장비를 사용하게 되면 무기의 경우 명중률이 떨어지고 방어구의 경우 이동속도와 공격속도가 떨어지는 패널티를 받게 됩니다.

예를 들어 익스퍼티즈 D를 가지고 있는 25레벨 휴먼 나이트는 그레이드가 없는 모든 장비와 D그레이드의 장비를 패널티 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만약 그가 C급 검인 클레이모어를 든다면 명중률과 이동 속도, 공격 속도에 패널티를 입게 됩니다.

저작권자 © 경향게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