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엔씨소프트 GM들, '이제는 말할 수 있다' ① '리니지'편

  • 안희찬
  • 입력 2003.06.02 18:35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이템, 그 중에서도 ‘리니지’ 게임 내의 여러 가지 세트 아이템에 대해 알아보기로 합시다. ‘리니지’ 게임에도 세트 아이템이 많다는 사실, 알고 계시죠?

스포츠에서 세트 플레이를 통해 득점을 하며 팀에 활기를 불어넣는 경우가 많듯, ‘리니지’에서도 캐릭터가 동일한 세트를 모두 착용하면 보너스 옵션이 붙는답니다.

모든 세트 아이템을 +5로 인첸트하여 전서버의 인기 캐릭터인 남기사(레벨1)로 착용을 해보았어요. 자, 레벨1의 남기사 캐릭터가 어떻게 변신하는지 그 다양한 모습을 한번 살펴볼까요?

우선, 현존하는 최강의 세트 아이템으로 널리 알려진 데스나이트 세트! 다들 아시겠지만 데스나이트 세트를 모두 착용하면 데스나이트로 변신이 가능하죠. 세트 보너스 4뿐만 아니라, 무거워도 MP가 회복되는 장점이 있답니다.
그렇지만, 데스나이트 세트를 착용하고 있으면 시간이 지남에 따라 HP가 감소하는 단점도 있어요.
이번 기사를 준비하는 과정에서도 레벨1의 남기사 캐릭터로 촬영을 하다가 죽지 않기 위해 지속적으로 메티스가 힐을 줘야만 했던 어려움이 있었지요. ^^;;

다음은 데몬 세트입니다. 물론 데몬 세트도 모두 착용했을 때 데몬으로 변신이 되고요, 세트 보너스로 AC가 2 더 떨어지는 효과가 있습니다. 데몬 세트는 데스나이트 세트와는 달리 착용하고 있으면 HP가 10씩 채워지는 장점이 있답니다.
기란 마을에서 만들 수 있는 강철 세트! 세트 보너스의 매력으로 착용하면 AC가 무척 많이 떨어지지만 강철이라 무게가 무겁다는 단점이 있죠. 강철 부츠와 강철 장갑은 인기 아이템이 되었지만요….

다음으로 소개할 세트 아이템은 오크족 세트! 오크 시리즈 아이템도 세트가 된다는 것, 알고 계셨어요? 오크 세트를 모두 착용하는 경우에는 세트 보너스가 3이나 있답니다. 그런데, 오크족 고리갑옷이 아닌 오크족 사슬갑옷을 착용했을 때는 3의 세트 보너스가 적용되지 않으니, 세트 완성에는 꼭~ 오크족 고리갑옷이 필요하다는 사실, 잊지 마세요!

오크족만 있느냐?! 난쟁이족도 있다!! 난쟁이족 세트는 세트 아이템을 모두 착용했을 때 AC 보너스는 1이지만, HP +5의 세트 보너스가 있답니다. 뼈 세트처럼 말이죠.

가죽 세트도 있습니다. 동물가죽을 모으면 쉽게 만들 수 있는 가죽 세트! 가죽 세트를 모두 착용하면 무려 AC 보너스 3을 얻을 수 있어요. 가죽 세트의 발전 단계, 징박은 가죽 세트입니다. 기본 아이템의 AC가 가죽 세트보다 낫고, AC 보너스도 역시 3이랍니다.

게임에 익숙하지 않은 초보시라면 동물가죽부터 모아 가죽 세트를 착용하고 사냥하다가 좀 더 모아서 가죽 세트에 징도 박아보고 징박은 가죽 세트를 뼈 세트로 업그레이드해보는 건 어떨까요? 그렇지만 가죽 세트와 징박은 가죽 세트에 인챈트는 하지 마세요. 인챈트가 된 아이템이라고 하더라고 뼈 세트가 되면 마법효과가 사라져버리거든요.

뼈 세트는 다들 알고 계시겠지만, AC 보너스 2, HP 보너스 +10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세트 아이템이죠. 그렇지만 착용해도 해골로 변신하시거나 뼈가 되지는 않아요. ^^;
화려한 세트 아이템! 재미있는 세트 아이템! 열심히 장만해서 다양한 모습으로 아덴 월드를 여행해보세요.
앞으로 아덴 에피소드가 업데이트되면 또 새로운 세트 아이템이 출현하게 되는데요, 새로운 세트에 대해서는 아직 비~밀~! ||||아덴이 업데이트되면서 레벨에 따른 경험치의 손실정도가 새롭게 적용되었습니다. 캐릭터가 죽었을 경우의 경험치 하락폭이 조정되었습니다.

레벨 44 이하 10% 감소를 기준으로 45부터 1%씩 줄어들어 레벨 49 이상의 캐릭터가 죽을 경우 5%의 경험치만 잃게 됩니다.

단, 죽어서 캐릭터의 레벨이 다운된 경우에는 높은 레벨 기준에서 경험치 감소분이 계산되므로 %상으로는 더 많은 경험치가 하락된 듯 보일 수 있으나 경험치 상실정도는 동일한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표를 보면 아시겠지만 레벨 47에서 48이 되기까지 필요한 경험치는 3495263인데 비해 레벨 48에서 49가 되기까지 필요한 경험치는 9912189입니다. 따라서 레벨 47일 경우 표시되는 1%에 해당하는 경험치는 34952.63이며, 레벨 48에서 표시되는 1%에 해당하는 경험치는 99121.89로 차이가 있는 것이지요.

현재 업데이트된 캐릭터가 죽었을 때 하락하는 경험치 %는 48에서 6%이며, 이는 실제 경험치 594731.34입니다. 따라서 캐릭터가 레벨 48에서 죽었다면 항상 동일하게 594731.34만큼의 경험치가 감소하는 것이지요.

그러나 레벨이 다운되는 경우에는, 48에서 죽었으니 594731.34만큼의 경험치가 감소하는 것입니다만, 레벨 48과 47의 1%에 해당하는 경험치가 다르기 때문에 %상으로는 더 많이 감소한 것과 같이 느끼실 수 있는 것입니다. 레벨 48에서의 6%에 해당하는 경험치인 594731.34는 레벨 47에서 표시되는 %로는 17.02%가 되는 것이죠.

실제로 감소되는 경험치는 레벨에 따라 항상 일정한 것이고요. 게임을 하시다가 캐릭터가 죽어서 경험치가 떨어지게 되면 너무나 속상하시죠? 많은 분들께서 캐릭터에 애착을 가지고 아끼시는 마음은 저희도 물론 잘 알고 있어요.

그런데, ‘리니지’와 같은 MMO RPG의 특성상 캐릭터가 죽는 경우 손실이 발생하도록 설정이 되어 있으며, 정상적으로 캐릭터가 게임 내에서 죽어서 발생한 손실에 대해 게임회사에서 복구조치를 해 드릴 수는 없다는 점을 이해해주셨으면 합니다. ㅜ.ㅜ

- 이상 ‘리니지’ GM -

저작권자 © 경향게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