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샤이닝로어’의 아바타는 성별은 물론 머리, 얼굴, 상체, 하체, 장갑, 신발 등으로 세분화된 옵션을 이용해 자유롭게 구성할 수 있다. 비싸고 성능 좋은 무기와 갑옷만을 고르는 것이 전부가 아니라 남들이 모두 부러워 할 정도로 개성 있는 캐릭터를 만드는 것이 가능하다.
‘샤이닝로어’는 실생활에서 가장 재미있는 부분만을 모아 누구나 즐길 수 있도록 간단하게 만들고 이를 게임이라는 형식으로 구체화했다. 게이머는 거대한 공동체인 ‘샤이닝로어’라는 가상사회에서 마음대로 뛰어다니며 스릴 넘치는 전투를 벌이는가 하면 채팅, 미니게임, 패션, 인테리어 등과 같은 가상생활을 쉽고 재미있게 즐기게 된다.
게임은 본래 즐기기 위한 것이다. 그러나 요즘에는 지나치게 복잡한 세계관과 시나리오, 세밀한 게임의 인터페이스 때문에 오히려 게임을 즐기는 플레이어들이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더 많다. 하지만 ‘샤이닝로어’는 기존의 온라인게임과는 달리 지루하지도 반복되지도 않는다. 이것이 ‘샤이닝로어’의 가장 큰 매력이다.||기존 온라인게임에서 캐릭터의 직업은 전사, 마법사, 성직자 등 판타지 세계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비슷한 것들이 대부분이었으며 이는 레벨 업과 스킬 트리 시스템에서도 마찬가지였다. 하지만 ‘샤이닝로어’는 캐릭터 직업은 물론 레벨 업과 스킬 트리 시스템 등 모든 면에서 기존 온라인게임들이 가지고 있던 틀에서 탈피, 새로운 시스템을 채용했다. ‘샤이닝로어’에서 등장하는 직업은 전사, 요리사, 조합사, 엔지니어, 디자이너 등 총 5가지다.
플레이어는 직업에 따라 준비되어 있는 1-3개 정도의 고유한 스킬 트리 중에서 원하는 것을 선택해 캐릭터의 성향을 결정할 수 있다. 이 스킬 트리는 한 가지를 선택할 경우 같은 직업의 다른 갈래에 위치한 스킬 트리는 선택 할 수 없도록 되어 있으며 선택한 스킬은 많이 사용할수록 경험치와 레벨이 상승한다.
‘샤이닝로어’의 레벨 시스템 역시 독특하다. 한 직업이 올릴 수 있는 최고의 레벨은 100이지만 전체 레벨의 최고 제한은 150이다. 즉 플레이어가 100의 레벨을 전사계열에 투자했다면 나머지 50은 엔지니어, 요리사, 조합사, 디자이너의 스킬에 각각 취향대로 투자할 수 있다.
이는 ‘샤이닝로어’의 레벨 시스템이 한가지 직업에 충실하게 캐릭터를 키우는 플레이어와 두 세가지 이상의 직업 성향을 동시에 가진 독특한 캐릭터를 키우기를 원하는 플레이어 모두를 만족시킬 수 있게 구성되었음을 뜻한다.
이같은 레벨 제한은 추후 어느 정도 변경될 수도 있는데 게임에 등장하는 모든 퀘스트를 클리어한 플레이어는 ‘샤이닝로어’의 세계에서 게임 클리어에 대한 인증을 받게 되며 이 인증을 받은 플레이어가 새로운 캐릭터를 만들 경우 해당 캐릭터는 최고 레벨 제한이 더 높아지게 된다.
이를 반복해 레벨 제한을 올릴수록 플레이어는 더욱 다양한 스킬을 가진 자신만의 캐릭터를 만드는 것이 가능하기 때문에 한번 ‘샤이닝로어’를 클리어 하더라도 플레이어는 계속해서 새로운 재미를 추구하며 게임에 도전 할 수 있다.||‘샤이닝로어’ 세계에서의 PK시스템은 밝은 게임 세계관과 게임을 즐기기 위한 도구로서 인식하는 컨셉에 맞추어 근본적인 PK는 모두 차단했다. 단 PK도 온라인게임의 분명한 묘미인 만큼 PK를 완전히 불가능하게 하지는 않고 플레이어간의 대전을 위한 격투장(Arena)을 따로 준비했다.
다른 플레이어와 대결을 원하는 게이머들은 격투장에서 격투를 신청할 수 있으며 이 때 각자의 아이템을 내기에 걸고 싸울 수도 있다.
파티 시스템의 경우 ‘샤이닝로어’에서는 최고 6명까지의 파티를 지원하며 파티를 형성해 몬스터를 사냥할 경우 보너스 경험치가 주어진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꼭 파티를 할 필요는 없다. ‘샤이닝로어’에서는 솔로 플레이어들도 충분히 혼자서 레벨을 올리는데 문제가 없도록 배려를 했기 때문에 경험치나 레벨업을 위해 억지로 파티를 맺을 필요는 없다.||최근 온라인게임에서의 퀘스트는 게임에 색다른 재미를 주는 중요한 게임 요소로 떠오르고 있다. ‘샤이닝로어’ 역시 퀘스트에 높은 중점을 두고 지금까지 대략 60개 정도의 퀘스트를 구성했다. 이중 30개는 필수 퀘스트, 나머지는 옵션 퀘스트인데 필수 퀘스트는 게임의 클리어를 위해 반드시 수행해야 하는 것으로 주로 NPC를 통해 ‘샤이닝로어’의 세계관과 스토리의 진행을 이해할 수 있게 해주는데 그 목적이 있다.
그에 반해 옵션 퀘스트는 수행할 경우 경험치와 아이템, 능력치 상승 등 다양한 혜택을 주는 것으로 ‘샤이닝로어’의 업데이트와 함께 지속적으로 추가해 나갈 예정이다. 사실 온라인게임에서 60개의 퀘스트는 ‘에버퀘스트’나 ‘에쉬론즈 콜’, ‘울티마 온라인’ 등에 비해 그렇게 많은 편은 아니다. 하지만 ‘샤이닝로어’에서는 싱글 퀘스트와 파티 퀘스트로 나눠 싱글과 파티에 적합한 특수한 보상도 준비되어 있다.
곧 있으면 진행 될 ‘샤이닝로어’ 클로즈 베타에서는 28종류의 몬스터가 등장할 예정이다. 오픈 베타에는 약 10종류가 더 추가될 예정이며 출시 버전에는 대략 40여 종의 몬스터가 등장한다. 몬스터는 귀여운 곤충과 슬라임에서부터 시작해 무시무시한 팬더곰과 멧돼지까지 다양하게 준비되어 있다.
‘샤이닝로어’에 등장하는 아이템 역시 많은 수가 등장할 예정인데 지금까지 100여종의 무기, 상의 50종, 하의 50종, 신발 20종, 장갑 20종, 포션 40종, 요리 100여종 등이 준비되어 있으며 여기에 조합사의 조합을 통해 아이템으로 만들 수 있는 재료만 하더라도 200여종이 넘게 등장한다.
다른 게임과 마찬가지로 ‘샤이닝로어’에서도 아이템의 가치는 매우 높은 편인데 대부분의 아이템은 조합사를 통해 만들 수 있다. 만들지 않은 완제품 아이템은 상점에서 구입을 하거나 사냥을 통해 얻게 되는데 참고로 몬스터를 사냥해서 좋은 아이템을 얻기란 대단히 힘들다.
플레이어는 주로 몬스터가 떨어뜨리는 재료를 주워서 다양한 아이템을 만들어야 하는데 여기서 전사와 조합사의 협력관계가 발생한다. 전사는 몬스터를 사냥해 좋은 재료를 구하고 조합사는 일정한 대가를 받고 아이템을 만들어 주는 것이다. ‘샤이닝로어’에서는 조합사가 좋은 아이템을 조합하는 확률이 몬스터를 사냥하고 좋은 아이템을 얻을 확률보다 높기 때문에 조합사와 요리사, 디자이너, 엔지니어 등은 아이템 제작만으로도 충분히 자신만의 직업에 대한 특성을 살리면서 게임을 즐길 수 있다.
‘샤이닝로어’ 아이템 거래 시스템에서 주목할 만한 것은 바로 대리 판매시스템. 대리 판매 시스템은 팔고 싶은 물건을 상점 주인에게 맡겨 놓고 언제라도 그 아이템이 팔릴 경우 상점 주인에게 돈을 받는 시스템으로 아이템을 팔기 위해 오랜 시간 동안 게임에 접속해 있기 불편한 게이머를 위해 만들어 진 것. 추후에는 자신만의 개인 상점도 차릴 수 있게 할 예정이다.||■ 전사
온라인게임에서 빠질 수 없는 전사 클래스는 ‘샤이닝로어’에서도 강력한 힘을 발휘한다. 전사는 대부분의 무기와 갑옷의 사용이 가능하며 필드를 돌아다니며 몬스터를 잡을 때 가장 효율적인 직업이다. ‘샤이닝로어’의 전사가 사용하는 스킬의 테크 트리는 총, 활등을 사용하는 장거리 계열, 칼, 철퇴, 창을 사용하는 접근전 계열 , 그리고 각종 화려한 무술을 사용하는 권법 계열의 3가지로 나뉜다.
■ 요리사
요리를 만드는 직업인 요리사는 요리 아이템을 만든다는 점에서 큰 의미를 가진다. ‘샤이닝로어’에서는 기본적으로 배고픔을 만복도라는 수치로 표현하고 있으며 이 만복도가 떨어지면 굶어 죽을 수도 있기 때문에 요리는 필수 불가결한 요소로 사용된다. 하지만 단지 이 배고픔을 없애기 위해 요리아이템이 존재하는 것은 아니다.
요리의 가치는 ‘샤이닝로어’에서 매우 높은 편인데 그 이유는 어떤 재료로 어떤 레벨의 요리사가 만든 요리냐에 따라 능력치 스탯을 완전히 올려주는 최고급 요리나 만복도와 HP, SP를 함께 올려주는 다기능 요리 등 특수 기능을 가진 유니크 요리를 만들 수 있기 때문이다.
물론 이같은 요리들이 ‘샤이닝로어’의 세계 내에서 최고급 아이템으로 인정받게 될 것임은 두말 할 것도 없다. 즉, 기존의 아이템 개념을 확장해 게임 내에서 배고픔을 해결하는 동시에 강력한 새로운 기능을 부여하는 특수 아이템이 바로 ‘샤이닝로어’의 요리인 것이다.
요리사의 스킬 테크 트리는 크게 공격 마법 요리사와 요리 전문 요리사의 두 가지로 나뉜다. 공격 마법 요리사는 요리 생산과 함께 전투에 능한 직업으로 불붙은 요리가 떨어지는 메테오, 요리 폭풍, 기름 붓고 불붙이기 등 귀여우면서도 엽기적인 공격 기술을 사용한다. 요리 전문 요리사는 전투보다는 보다 성능이 좋은 귀한 요리를 만드는데 집중하는 직업으로 앞서 설명한 바와 같이 특수한 기능을 가진 요리를 만들게 된다.
■ 디자이너
갑옷을 비롯해 다양한 아이템을 만들어 내는 디자이너의 스킬 트리는 한 가지로 제한되어 있다. 전투에서 디자이너는 자신과 동료를 보호하거나 보조하는 마법을 주로 사용한다.
■ 엔지니어
엔지니어는 접근전 무기 계열, 장거리 무기 계열 등 2개의 스킬 테크 트리를 가지고 무기를 제작하는 직업이다. 요리 아이템처럼 엔지니어가 제작한 무기는 다양한 특수 기능을 가질 수 있으며 최고급 무기 아이템은 전사들에게 고가의 가격으로 거래된다.
■ 조합사
다양한 아이템을 조합하여 새로운 아이템으로 만들거나 캐릭터의 몸을 치장하는 독특한 액세서리를 만들 수 있는 직업이 바로 조합사이다. 조합사는 특수 기능을 가진 갖가지 약물을 만들 수 있으며 반지나 목걸이 등 특수 기능을 가진 다양한 장신구를 제작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