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리니지] 2002 히트대상 수상작(온라인 유료부문) 리뷰

  • 안희찬
  • 입력 2003.01.14 14:15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리니지’의 에피소드 12인 ‘아덴’은 아덴왕국을 완성시키는 에피소드의 결정판에 해당한다. 필드에서 던전에 이르기까지 전체 레벨을 수용하며 특히 아덴성에서의 수도 공성전을 통하여 기존에 등장한 6개성의 공성시스템을 포괄하는 공성전 시스템의 완성을 꾀한다.

또한 4대룡의 마지막인 풍룡 린드비오르가 등장하며 초고레벨용 던전인 오만의 탑이 추가된다. 에피소드 12 ‘아덴’의 테스트서버 업데이트 시기는 26일 진행됐으며 본서버(Live서버) 업데이트 예정시기는 2003년 1월 말 경으로 예정돼 있다. 아덴 왕국의 남동쪽에 존재하는 수도성 아덴의 위치는 서쪽으로 거울의 숲에서 뻗어나가는 삼림지역이 북서쪽으로 웰던, 기란과 이어지는 평원의 집시촌, 북쪽으로 오렌의 설원 지방, 동쪽으로 엘모어와 아덴을 분리하는 거대 산맥, 남쪽의 바다로 둘러 쌓여있다.

아덴성은 수도아덴의 최외곽 성벽과 내부 아덴성의 외성벽, 그리고 중심의 내성벽의 3중의 벽으로 쌓여 있으며 마을은 상업구, 거주구, 슬럼구, 항구의 4가지로 나뉘며 기란과 하이네에 이어 새로운 아지트가 추가될 예정이다. 서쪽의 삼림 지역은 하이네의 거울의 숲이 이어지며 동쪽에는 풍룡의 상흔이라 불리는 거대한 계곡을 중심으로 여명의 숲과 황혼산맥이 존재한다. 황혼산맥의 가장 깊은 곳에는 오만의 탑이 솟아 있다.||||기존 시스템에서 추가된 부분은 공성전, 홈타운 시스템 등 다양하다. 특히 공성전의 경우 ‘리니지’의 백미를 보여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 아덴 공성전
아덴은 다른 성에 비해 거대한 규모를 자랑한다. 따라서 기존 공성에서 자주 사용되는 문막기 등의 편법은 기본적으로 불가능하며 처음부터 오로지 힘, 수 그리고 전술만으로 승부를 할 수밖에 없다. 이와 함께 기존의 성별 세금 시스템은 아덴을 중심으로 완전히 중앙에서 관리하는 새로운 형태로 변경된다.

기존 성의 경우 수호탑을 파괴하면 성주가 변경되나 아덴의 경우는 전혀 다른 규칙을 도입하고 있다. 하나는 성 중앙에 있는 옥좌를 점령하는 것과, 다른 하나는 예전 공성전시에 사용되던 아덴 성주를 쓰러뜨리는 것이다. 두 가지 조건 중 하나만을 만족시키면 되므로 성주가 공성전시에 도망가서 숨거나하는 것은 아무런 의미가 없다. 옥좌가 있는 제단의 주변에는 마법으로 이루어진 결계가 존재하며 이 결계는 아무도 통과할 수 없다. 결계를 없애기 위해서는 아덴성 귀퉁이에 존재하는 4개의 수호탑을 파괴해야 한다.

아덴의 도입과 함께 기존 성의 세금시스템도 대폭적으로 변경된다. 새로운 세금시스템은 아덴을 중심으로 하여 세금의 재분배가 이루어진다. 모든 성은 최저한의 수입이 보장되며, 최고의 성이라 해도 이전처럼 막대한 금액을 받을 수 없게 된다.

■ 홈타운 시스템
기존 공성의 상위단계로 아덴공성전이 도입된다면 반대방향으로 각 지역의 마을에 대한 기여도에 따라 마을의 지도권을 획득하는 홈타운시스템이 도입됐다. 이 시스템은 부의 재분배와 성으로 대표되는 권력에 대한 견제를 가장 큰 목적으로 하고 있으며 플레이어간의 전투가 아닌, 다양한 기여도에 의해 권력이 분배된다는 점을 가장 큰 특징으로 하고 있다.

■ 혈맹 연합
아덴 성의 추가와 그 공성전에 대비하여 혈맹연합시스템을 도입함으로써 기존 혈맹에 비하여 훨씬 거대한 혈맹의 창설이 가능해졌다. 혈맹연합은 일반혈맹의 확장형으로서 존재한다. 기존 혈맹의 모든 기능을 포함하여 거기에 추가 기능을 부여한다.

혈맹연합을 만들기 위해서는 자격을 지닌 군주가 필요한데, 이 군주가 혈맹연합의 중심이 되며 연합군주로 불린다. 혈맹연합에게는 기존 혈맹에게 지원되는 혈맹채팅에 추가로 상위혈맹채팅이 지원된다. 혈맹연합 내부에는 혈맹원들의 계급이 존재하고, 그 계급에 따라서 할 수 있는 일이 차별된다.

+ 연합군주
혈맹연합의 총 군주. 혈원들에게 호칭을 부여할 수 있으며 공성선포, 혈전선포 등 기존 군주의 모든 능력을 가진다.
+ 수호기사 / 부군주
혈맹연합에 속한 군주 캐릭터의 경우는 부군주로 호칭되며 기사, 요정, 마법사 등 다른 직업의 캐릭터의 경우에는 수호기사로 칭한다. 혈맹연합에서만 지원되는 상위혈맹채팅을 이용할 수 있다.
+ 정식혈맹원
혈맹의 일반적인 구성원으로서 상위혈맹채팅의 사용은 불가능하며 일반혈맹채팅, 혈창고 등을 사용할 수 있다.

■ 결혼 시스템
플레이어들의 유대관계를 결혼이라는 형태로 공식 지원하여 새로운 즐거움을 선사할 예정이다. 아덴에 추가되는 성당을 활용해 여러 가지 이벤트를 벌일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게임 내에서 결혼을 공식 지원한다. 결혼 조건은 두 캐릭터의 성별이 다를 것과 두 캐릭터 레벨의 합계가 일정 레벨 이상일 것, 두 가지다.
결혼은 아덴성당에 신청하며, 이때 일정량의 아데나를 받는다. 결혼한 부부 캐릭터가 같은 화면 내에 존재할 경우 능력치가 향상된다. 이혼 역시 아덴 성당에서 가능하며, 합의 이혼할 경우에는 이혼수속료가 필요하다.

■ 무역 시스템
무역시스템은 아덴성 도입과 함께 마을시스템이 생기면서 각 마을에 특이성을 부여하고 이를 통한 교역을 행해 캐릭터들이 단순 사냥이 아닌 형태로도 수익을 올릴 수 있는 재미를 주는 시스템이다.
각 마을별로 판매하는 물건에 차별을 둔다. 저레벨존에 위치하는 마을의 경우 상위 물약을 팔지 않거나 고레벨존에 위치하는 마을의 경우에는 저레벨부터 사용하는 필수 아이템을 팔지않는 등의 형태이다.

새로운 아이템 카테고리로서 특산물이 추가된다. 특산물은 스텍이 가능하며 일반 아이템에 비해 상당히 무겁기 때문에 한꺼번에 지나치게 많은 양을 가지는 것은 불가능하다. 특산물을 창고에 맡기는 것은 불가능하며 특산물을 소지한 캐릭터가 죽거나 마법주문서를 이용해 텔레포트했을 경우 특산물은 그 자리에 떨어진다. 특산물을 소지하고 있는 동안에는 변신할 수 없으며, 물약·엘븐 와퍼·투명 망토를 사용할 수 없다.

저작권자 © 경향게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