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화제작 집중해부ㅣ포카튼사가2 온라인]8대 도시 횡단만 8시간20분 소요

  • 지봉철
  • 입력 2002.10.02 15:01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전사 |
전사는 강한 힘을 무기로 접근전에서 탁월한 능력을 보인다. 전사는 마법도 사용하지만, 마법보다는 자신의 강인한 육체에서 나오는 막강한 힘으로 적을 압도한다. 접근전에서는 싸울아비와 함께 최강을 자랑한다.

| 기사 |
전사가 힘을 앞세운다면 기사는 강한 체력을 바탕으로 하는, 보다 방어적인 클래스이다. 사용할 수 있는 스킬들도 공격적인 것 보다는 방어적인 것들이 많다. 그러나 잘 단련된 기사는 전사에 비해 전혀 떨어지지 않는 공방이 조화된 전투를 할 수 있다.

| 도둑 |
도둑은 전사보다 힘이 강하지도 기사보다 방어가 뛰어나지도 않으며 마법을 능숙하게 잘 사용하지도 못합니다. 그러나 빠르기로는 누구도 도둑을 따라오지 못한다. 월등한 빠르기로 상대의 공격을 이리저리 피하며 상대의 혼을 빼 놓습니다. 그리고 도둑의 고유기술들은 전투에서의 약점들을 보완하고도 남는다.

| 성직자 |
성직자는 전투에서는 평균적인 능력을 보이고, 성직자 고유의 마법을 쓸 수 있다. 성직자의 고유 마법은 자신이나 동료를 도와주는 마법들이다. 그래서 그룹으로 사냥을 하거나 전투에 임할 때에는 빠져서는 안될 중요한 클래스다.

| 마법사 |
전사나 다른 접근전을 위주로 하는 클래스와 무기를 들고 싸운다면 채 몇 분도 못 버티지만 마법사는 그들이 가까이 오는 것조차 허용하지 않을 정도의 위력적인 마법을 사용한다. 높은 레벨의 마법사는 물리공격을 주로 사용하는 클래스들 몇이 모여야 잡을 수 있는 몬스터를 혼자서 거뜬히 잡아낸다.

| 싸울아비 |
싸울아비는 전투용 장갑이외에는 어떤 무기도 착용하지 못하고 오직 자기 몸만을 가지고 모든 적을 상대한다. 그러나 그 위력은 다른 어떤 클래스와 비교해도 손색이 없다. 기본적인 마법은 사용하지만, 싸울아비만의 고유 스킬을 위주로 전투에 임한다. ||●방대한 무대
2개 이벤트 장소·지하 던전 5개·비밀 마을 2개 등 구성
포가튼 사가 2 온라인의 무대가 되는 뉴 브로이어는 알렉리스트/ 고락스/ 켓챠/ 폐샤와르/ 데이브 렌븐/ 자리건드/ 그라시안의 8대 도시와 마녀의 성/ 싸울아비 사원의 2개 이벤트 장소로 구성돼 있다. 그리고 다시 여기에 지하 던전 5개와 숨겨진 비밀의 마을 2개가 추가된다. 그 규모는 상당히 방대하다. 캐릭터를 달리게 해 뉴 브로이어를 횡단하면 대략 5백분, 8시간 20분이 소요될 정도의 크기다.

●사이버 이코노믹 시스템(Cyber Economic System)
도시 내 아이템 재고·소비량따라 물가 자동 변동
포가튼 사가 2 온라인에서는 몬스터를 잡아도 돈이 나오지 않는다. 몬스터들은 여러가지 아이템을 들고 다니지만 돈만은 소지하고 있지 않다. 게이머가 돈을 벌기 위해서는 다양한 재료를 채집하고 그 재료로 아이템을 만들어 팔아야 한다.
게임에서 채집할 수 있는 재료는 가죽과 고기 외에 철광석/ 돌/ 기름/ 약초/ 나무의 7가지. 이들 재료의 채집량과 그로 인한 아이템의 수요, 공급에 따라 가격 체계는 하루 단위로 변화한다. 예를 들어 고기의 판매는 음식물 가격의 등락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한 도시의 게이머들이 몬스터를 덜 사냥해 고기의 공급이 줄어들면 그 도시의 음식값은 자연히 비싸지고 반대로 고기의 공급이 많아지면 음식값은 떨어지게 된다. 즉 게이머의 생산 활동에 따라 도시 내 아이템의 재고량과 소비량에 의해 소속되어 있는 도시의 물가가 자동으로 변동된다. 이에 따라 도시 간에 아이템 가격의 차이가 생겨나고 무역이 발생하게 된다.

●영주 시스템
게이머 투표로 영주 선택…2개월마다 한번씩 재신임 투표
자리건드를 제외한 나머지 7개 마을은 그 도시에 속한 게이머들의 투표 결과와 명성치 등에 의해 직접 영주를 선택하게 된다. 영주가 되면 자신이 지배하는 도시의 경제와 군사권을 운영하게 되며 다른 도시와 동맹을 맺거나 혹은 전쟁을 선포할 수 있는 권한을 갖게 된다.
단 영주의 권한이 게이머 개개인에게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은 아니다. 영주를 뽑는 투표는 2개월마다 한번씩 자동으로 발생해 재신임 여부를 묻게 되는데 도시에 반란이 일어나는 등의 변고가 생기면 영주의 권한을 잃고 조기 사임하는 경우도 생기게 된다.

●클래스와 직업, 종족
명성심·신앙심 등에 따라 1,2차 전직 가능
모든 게이머는 일반 평민의 신분으로 게임을 시작하게 된다. 경험치만이 적용되는 다른 온라인 게임의 레벨업과 달리 포가튼 사가 2 온라인에서는 명성치와 신앙심 등의 요소가 종합적으로 영향을 미친다. 게이머는 레벨업과 함께 1, 2차, 19개의 직업에 걸쳐 전직을 하게 되는데 명성치는 1차 전직에, 신앙심은 2차 전직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게임에 등장하는 종족은 인간 하나뿐이다. 인간 외에 요정 등의 다른 종족을 게임에 포함시킬 경우 시스템적으로 너무 과부하가 걸려 제외시켰다는 것. 대신 직업과 전직 쪽에 보다 많은 비중을 두었다는 것이 제작진의 설명이다.

●실시간 캐릭터 차별화 시스템
캐릭터 머리끝부터 발끝까지 3만6천가지 조합
다양한 캐릭터의 창출을 위해 개발된 것이 ‘멀티 스프라이트 시스템(Multi Sprite System)’이다. 이는 여러 단계의 스프라이트 레이어를 두고 각 레이어별로 렌더링을 해 캐릭터의 외양을 다양화시키는 것이다. 조금 복잡하고 어렵게 들리는데 쉽게 말해 캐릭터의 신체를 몇몇 부분으로 나누고 각 부분별로 게이머가 다양한 선택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뜻한다.
캐릭터의 머리모양/ 몸 색깔/ 상하 옷/ 방어구/ 무기/ 신발 등으로 레이어가 분류되고 각 레이어에 따라 게이머의 마음에 드는 것을 선택, 조합할 수 있는데 약 3만6천가지의 캐릭터를 만들 수 있다고 한다. ||■떨어뜨린 아이템 주운 후 재접속
시청에 있는 집사에게 말을 걸면 특정 아이템을 구해 올 것을 퀘스트로 제공한다. 특정 아이템(미노타우루스에게서 나오는 미노스아이)을 입수 한 후 집사에게 건네어 주면 전직용 던전으로 이동하게 된다. 그 후 각 직업별로 구분돼 있는 방으로 이동하면 몬스터들이 등장한다. 등장하는 몬스터들을 처리하고 난 뒤 방 끝쪽의 NPC에게 말을 걸면 전직이 끝나게 된다. 이때 레어아이템을 제외한 착용한 아이템 전부가 발밑으로 떨어지게 되며 떨어뜨린 아이템을 다시 가방에 넣으신 후 재접속을 하면 자리건드 광장으로 나타나게 된다.
※ 주의사항으로 몬스터에게 사망하거나 접속을 끊게 되면 자리건드 광장으로 다시 나타나게 되며 경험치나 아이템의 손실은 없다.

■ 실례로 보는 전직 방법
시청 집사에게 말을 걸어 선택방으로 이동한다
1. 미노스아이를 구하여 자리건드 시청의 집사에게 말을 걸면 선택의 방으로 이동할 수 있다.
2 .경비병 모습을 하고 있는 안내원을 클릭하면 각 직업의 목록을 보여주며 이중 자신이 희망하는 직업을 선택하면 속성을 다시 선택하는 화면이 등장하게 된다.
3. 자신의 속성을 설정하는 화면이 나타나면 자신의 취향에 맞는 속성을 선택하여야만 전직 시험장으로 이동하게 된다. 속성별 상성 관계는 물->불->바람->번개->물 순이다. 각각의 속성은 좌측이 우측보다 우위에 있게 된다.
4. 전직 시험장에서는 끊임없이 몬스터들이 등장한다. 전직시험장의 가장 끝쪽에 문지기 몬스터가 있으며 고정되어 있으며 문지기 몬스터는 두 마리다. 각각의 몬스터를 처리하고 나면 전직의 방으로 이동할 수 있다.
5. 각 직업전직방에서 해당NPC를 클릭하면 드디어 직업을 갖게 된다. 이때 모든 착용한 아이템은 발 밑으로 떨어지게 되므로 반드시 떨어진 아이템을 확인하기 바란다. 떨어진 아이템을 모두 다시 줏은 후 리스타트를 하게 되면 자리건드 광장으로 나타나게 되며 자신의 상태창을 확인하여 보면 무사히 전직을 마쳤음을 알게 된다.||●길드창설조건
길드를 만들기 위해서는 전직을 한 캐릭터가 100만 겔더와 메두사의머리(메두사를 죽여서 얻을 수 있음)를 가지고 있는 상황에서 켓챠 시청의 집사를 클릭하면 만들 수 있다. 하나의 길드의 제한인원은 길드 마스터의 레벨과 관계가 있으며 기본적으로 길드 마스터를 포함하고 5+길드 마스터 레벨(최소 25명)까지 길드원을 모을 수 있다. 길드원의 최대 인원은 50명으로 제한한다.

●길드마스터자격
계정생성후 1차전직을한 어떤 캐릭터든 가능하다.

●길드마스터권한
길드원가입승인 : 길드가 만들어진 후 가입을 원하는 플레이어에게 승인을 해준다.
길드원강제탈퇴 : 길드 마스터가 길드원을 강제로 탈퇴시킬 수 있다.
전쟁선포 / 휴전 : 각 길드의 마스터는 하나의 대상에게만 전쟁을 선포할 수 있으며 전쟁을 선포한 측에서만 휴전을 할 수 있다.

●길드전 방법
-전쟁선포및 종료
하나의 길드는 다른 하나의 길드에게 전쟁을 선포할 수 있다. 여러 길드가 하나의 길드에 전쟁을 선포하는 것도 가능하며 전쟁은 하나의 길드의 길드 마스터가 타 길드에 전쟁을 선포함으로써 시작된다. 전쟁은 전쟁을 선포한 길드의 길드 마스터가 전쟁을 끝내야만 종료된다.

-전투 방법
일단 물리공격 쪽을 설명하자면 현재 다른 플레이어를 공격할 때에는 무조건 컨트롤 키를 마우스 버튼과 같이 사용하고 있는 것과는 달리 PK 캐릭터와 전쟁 중인 길드의 길드원 상대로는 컨트롤 키 없이 마우스 버튼만으로 공격이 가능하다.
컨트롤 키와 마우스를 같이 사용하는 방식은 지금과 같으나 PK나 전쟁중인 길드의 길드원 이외의 상대에게 공격을 할 시에는 컨트롤 키를 마우스 버튼과 같이 사용해야 한다.
마법공격의 경우는 마우스 버튼만으로 공격이 가능하지만 타 플레이어들을 상대로 공격적인 마법 또는 속성(웨폰포스등)등의 특정 마법을 사용할 경우 컨트롤 키를 같이 눌러줘야만 한다.
단 물리공격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PK 캐릭터와 전쟁 중인 길드의 길드원에게는 컨트롤 키 없이 마우스 버튼만으로 공격이 가능하다. 길드간의 전쟁에서 또 한가지 중요한 점은 적 길드의 길드원을 죽였을 때의 처리 문제로 길드간의 전쟁에서 사망할 경우 죽은 캐릭터는 보통 때 죽었을 경우와 같은 페널티를 받게 된다.
즉 일부의 경험치가 감소하고, 일정 확률로 자신이 장비하고 있는 아이템이외의 아이템을 떨어뜨리게 된다. 반면 적 길드원을 죽인 캐릭터는 PK가 되지 않는다. 전쟁 전에 PK가 된 플레이어는 전쟁 중에 죽으면 전쟁중이 아닌 상태에서 죽은 것과 동일하게 처리되나 전쟁 중에 적 길드원이 아닌 플레이어를 죽이거나 공격하면 전쟁중이 아닌 상태에서 죽이거나 공격한 것과 동일하게 처리된다.
길드전 시 사망하였을 시 경험치의 부족으로 인한 파라미터 감소는 없다. 단, 길드전 시라도 적 길드원이 아닌 타 캐릭터를 죽여서 PK 수가 높아지게 되면 그로 인한 파라미터 감소는 있을 수 있다.

●길드지원방법
다른 기능은 길드원들간의 길드 채팅 기능이다. 같은 길드에 소속된 플레이어들만이 참여할 수 있는 현재의 전체 채팅창과 같은 형식으로 이루어지게 되며 채팅창과 마찬가지로 켜고 끌 수 있다.
전쟁 상태에 있는 길드원들은 기본적으로 마우스를 대지 않아도 적대상태의 길드 이름이 표시된다. 이는 특정 명령을 사용하여 전쟁 중인 길드에 속한 길드원들에게 해당 길드 이름이 표시되지 않게 할 수도 있다.
길드간의 전쟁 시 주의할 점은 상대에 대한 공격 방법이다. 현재 마법은 그냥 사용하는 것만으로 상대를 공격할 수 있고 범위 공격은 PK 캐릭터나 몬스터에게만 공격이 가능하고, 물리공격의 경우 몬스터를 제외한 대상을 공격하기 위해서는 컨트롤 키와 마우스 왼쪽 버튼을 같이 사용해야만 한다. 기본적으로 마우스 버튼만에 의한 공격과 컨트롤 키와 함께 사용하여 공격하는 방식은 그대로다.

저작권자 © 경향게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