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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바1429] 공략 가이드 ②

  • 안희찬
  • 입력 2002.04.27 2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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처음엔 등록되어 있는 로봇도 3기밖에 없고, 부품을 구입하더라도 조립도 되지 않는다.
아직 게임을 즐기기에는 너무 답답할 것이다. 하지만 너무 조급해 하지는 말자.
일단 기존에 조립돼 있는 로봇으로 스퀘어에 들어간다. 그 곳에서 몹을 사냥하면서 로봇을 다루는 방법만 좀 익힌다. 여기서 로봇을 움직이는 방법, 적을 공격하는 방법 등을 익힌다. 기본적으로 스타크래프트를 해본 사람이라면 단축키 등이 유사하므로 쉽게 익힐 수 있을 것이다.
스퀘어에서는 레벨을 올리고 골드를 벌 수도 있지만, 몇 번만 해보면 금방 싫증이 날 것이다. 그렇다면 이제 스퀘어는 정보를 교환하는 장소로만 활용하고 퀘스트로 가 보자.
퀘스트는 사용자들이 모여 컴퓨터와 대전을 벌이는 곳으로, 적 기지 격파, 적 유닛 섬멸, 적 대장 격파, 5분기지 보호 등 총 7가지로 구성되어 있다. 그리고 각 퀘스트의 난이도는 0~9까지 조정할 수 있다. 그럼 일단 난이도를 0에서 3 사이 정도로 놓고 퀘스트를 차근 차근 클리어한다.||□ 경험치 (EXP) : 게임을 하면 늘어나는 수치. 100%가 되면 레벨 1 상승.
□ 레벨 (Lev.) : 경험치 누적에 의한 유저의 현재 등급. 레벨에 따라 조립 가능 부품 제한.
□ 배틀포인트 (BP) : 배틀 승패에 따라 늘어나거나 줄어드는 수치. 계급 부여와 개인 랭킹의 기준이 된다.
□ 럭 (Luck) : 배틀 결과에 따라서 또는 일부 퀘스트의 클리어 시에 얻게 되는 수치. 부품을 구입할 때 이 수치를 걸고 구입하게 되면 무기의 성능이 달라진다. 이를 '겜블'이라 하며 부품 별로 공격력, 와트, 체력을 최대 25%까지 향상시킬 수 있다.
□ 겜블 : 럭 수치를 걸고 부품을 구입하는 행위. 한 번에 좋은 부품이 나올 확률은 그리 크지 않으므로 럭 수치를 모아 두었다가 한꺼번에 여러 번 겜블을 하여 좋은 부품을 얻는 것이 좋다.
□ 골드 (Gold) : 부품 구입시 필요한 돈. 게임 내 모든 전투를 통해 획득 가능.
□ 레벨포인트 (LP) : 레벨 업을 할 때마다 1씩 주어지는 수치. LP는 새로운 스킬을 배울 때 사용되며, 그 스킬을 나중에 삭제하면 그대로 돌려 받는다.
□ 누적 BP : 유저가 획득한 BP를 누적해서 관리하는 수치. 배틀에서 패배한 경우 BP는 깎이되 누적 BP는 깎이지 않는다. 누적 BP는 LP와 함께 새로운 스킬을 배우는데 사용되는데, LP와는 달리 한 번 배웠던 스킬을 삭제하는 경우 배울 때 사용되었던 누적 BP의 절반만 돌려받게 된다.
□ 스킬포인트 (SP) : 스킬을 사용할 때 소모되는 수치. 한 판의 배틀에서는 누구나 총 200SP가 주어지므로, 스킬을 적재 적소에 잘 사용하는 것이 필요하다.
□ 와트 (Watt) : 유닛 생산과 스킬 사용을 위해 소모되는 수치. 전투의 시작부터 종료까지 기지에서 일정량씩 충전되며 충전될 때마다 유닛을 생산하거나 스킬을 사용할 수 있게 된다.
□ 하중 : 다리 부품(Mobile Part, MP)에만 붙는 수치로, 그 위에 조립할 수 있는 최대 무게를 의미함. 몸통(Body Part, BP), 무기(Armory Part, AP), 액세서리(Accessory Part, AcP)의 무게를 모두 합친 수치가 다리 부품의 하중을 넘으면 조립이 불가능하다.
□ 무게 : 다리 부품 이외의 부품에만 있는 수치. 총 무게가 다리 부품의 하중을 넘을 수 없다.
□ 속도 : 다리 부품에만 있는 수치. 유닛의 이동 속도를 결정.
□ 체력 : 몸통 부품에만 있는 수치. 유닛의 맷집을 결정.
□ 시야 : 몸통 부품에만 있는 수치. 사정거리가 긴 유닛이라 해도 시야 밖에 적 유닛이 있다면 공격할 수 없다.
□ 방어 (AC) : 몸통 부품에만 있는 수치. 맞는 데미지를 감소시켜 줌.
□ 공격 : 무기 부품에만 있는 수치. 유닛의 공격력을 결정.
□ 연사 : 무기의 발사 속도를 결정. 숫자가 높을수록 공격 속도는 느려진다.
□ 사정 : 무기의 사정거리를 결정.
□ 타입 : 지상과 지상/공중 겸용으로 나누어짐. 지상/범위 타입은 스플래쉬 무기로 일정한 범위에 타격을 준다.
□ 형태 : 몸통 부품과 무기 부품에는 각각 팔형, 어깨형, 탑형 부품이 있는데, 같은 형태의 부품끼리만 조립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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