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리니지2(LineageII)] 인기 진원지 탐방 제 5탄! <2>

  • 윤영진 기자 angpang@kyunghyang.com
  • 입력 2007.04.02 13:00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활] 원거리 공격에 특화된 전투 머신!
--------------------------------------------
추천 옵션
전사 계열: 포커스/ 칩샷/ 마나업
힐러 계열: 없음. 장비시 시전속도 저하
--------------------------------------------
위자드 계열의 마법과 일부 클래스의 스킬을 제외한다면, ‘리니지2’의 유일한 원거리 무기다. 물리 공격력이 가장 뛰어나며, 크리티컬 확률도 뛰어나다. PvP나 공성전에서 특히 빛을 발한다. 하지만 활을 사용할 때마다 일정량의 마나포인트가 소모되며, 다른 무기에 비해 정령탄(사냥 소모 아이템) 소모가 심한 편이다. 일명 밀대(파티를 맺지 않은 상태에서 마나포인트를 보조해주는)가 없다면, 이를 칩샷 옵션을 통해 보완할 수 있다. 최근에는 포커스 옵션을 선호하는 유저들이 늘고 있는 추세다.


[창] 빠른 육성을 위한 필수 장비!
-----------------------------------------------------------------
추천 옵션
전사 계열: 헬스/ 가이던스/ CTR.스턴/ 와이드블로/ 롱블로
힐러 계열: 없음. 장비시 시전속도 저하
-----------------------------------------------------------------
창은 양손무기임에도 불구하고, 그리 뛰어난 공격력을 갖추지는 못하고 있다. 하지만, 전방의 일정 범위 이내 근접한 적을 모두 공격할 수 있다. 정령탄의 소비 효율 역시 뛰어나다. 공선전 등 난전에서 큰 위력을 발휘하며, 몰이사냥을 통한 육성도 최고의 효율을 가져온다. 하지만 사냥 자체가 몰이 중심인 까닭에, 한 순간의 위기로 파티 전체가 전멸하는 경우도 잦은 양날의 검과 같은 무기다. 크리티컬시 약 25%의 확률로 쇼크 효과를 불러오는 CTR.스턴 옵션이 인기를 얻고 있다.


[격투무기] 저평가로 얼룩진 타격 쾌감!
---------------------------------------
추천 옵션
전사 계열: 포커스/ 헬스/ 헤이스트
힐러 계열: 헬스
---------------------------------------
‘리니지2’가 정식 오픈됐을 당시, 가장 많이 사용된 무기다. 하지만 공격속도가 ‘빠름’에서 ‘보통’으로 변경된 후, 일부 클래스의 전유물로 내려앉은 기색이 역력하다. 그러나 이는 장점인 동시에 장점이 되고 있다. 구매자가 적은 만큼, 몬스터로부터 획득한 격투무기류 전체가 저가에 공급되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높은 명중률과 공격력은 격투무기의 매력이 아닐 수 없다. 타일런트 계열은 스킬을 통해 가장 빠른 공격 속도로 급선회 시키는 등, 높은 사냥 효율성을 낳는다. 가히 저평가된 무기라 하겠다.


[이도류] 안정적인 사냥의 대명사!
--------------------------------------------------------
추천 옵션
전사 계열: 헬스/ 포커스(각 무기별 옵션 변경 불가)
힐러 계열: 없음
--------------------------------------------------------
여타 공급 무기에 비해 매우 높은 공격력을 지녔다. 따라서 듀얼 웨폰 마스터리가 없는 클래스들에게까지 인기를 끌고 있다. 정령탄 소모도 심하지 않다. 또한 데미지 딜러 역할을 수행하는 글래디에이터와 공격 가무의 집결판인 블레이드 댄서는 반드시 이도류를 장비해야 하는 만큼 사용 유저 역시 많은 편이다. 하지만 무기 자체의 옵션 부여가 집혼이 아닌 인챈트 방식인 만큼, 인챈트라는 위험성을 동반한 무기이기도 하다. 장검+장검을 합쳐 이도류를 만들 수 있다.


[기타] 저렴한 가격이 매력!
-----------------------------
추천 옵션
전사 계열: 추천 무기 없음
힐러 계열: 없음
-----------------------------
기타 무기류는 C그레이드 하급 무기 이하들로 구성돼 있다. 자연 사용 유저가 많지 않다. 다른 무기에 비해 물리 공격력이 현저히 낮으며, 옵션을 부여할 수 있는 무기가 없어 효율성에도 큰 문제점을 안고 있다. 하지만, D그레이드까지는 무기 자체에 옵션을 부여할 수 없다는 점과 대부분의 무기가 마법력이 높은 까닭에 힐러(위자드) 계열이 사용하기에는 무리가 없다. 구매자가 적어 가격 역시 동급 무기에 비해 매우 저렴하다. 단, 판매가 쉽지 않다는 점은 한계를 극명하게 드러내는 아킬레스건이 아닐 수 없다.


무기별 그레이드 시스템
유저들은 보편적으로 보다 강한 무기를 선호한다. 이러한 관점에서 살펴볼 때, 특별한 제한이 없다면 일부 무기들 외에는 모두 찬밥 신세일 수밖에 없는 셈이다. 보다 뛰어난 공격력과 좋은 옵션 무기를 두고, 굳이 좋지 않은 무기를 사용할 유저는 없다. 이를 보완키 위한 시스템이 바로 그레이드 시스템이다. 각각의 레벨에 따라 사용 가능한 무기를 분류, 무기 체계의 다양화를 이뤄내고 있다.


그레이드 l 레벨 l 옵션 l 인챈트
----------------------------------------------
없음 l 레벨 1~19에 속한 유저 l 불가 l 불가
----------------------------------------------
D그레이드 l 레벨 20~39에 속한 유저 l 불가 l 가능
----------------------------------------------
C그레이드 l 레벨 40~51에 속한 유저 l 가능 l 가능
----------------------------------------------
B그레이드 l 레벨 51~61에 속한 유저 l 가능 l 가능
----------------------------------------------
A그레이드 l 레벨 61~75에 속한 유저 l 가능 l 가능
----------------------------------------------
S그레이드 l 레벨 76이상에 해당되는 유저 l 가능 l 가능
----------------------------------------------


제련 시스템
몬스터 사냥을 통해 확률적으로 얻게 되는 생명의 돌을 사용해, 다양한 옵션을 추가 부여할 수 있는 아이템 강화 시스템. 무기와 생명의 돌, 잼스톤을 가지고 마을의 대장장이에게 가면, 랜덤하게 옵션을 부여받게 된다. 제련 아에틈은 교환 및 판매가 불가능하다. 대표적인 능력치로는 기본 능력치 증가, 최대 체력 및 마나 포인트 증가, 전투 수치 보너스, 리콜(빠른 귀환) 등의 액티브 스킬 및 패시브 스킬 부여, 일정 조건 충족시 스킬 발동 또는 스테이터스 변화 등 다양한 옵션들로 구성돼 있다. 하지만 대부분 힐러(위자드) 계열에 전사 계열 능력치가, 반대로 전사 계열에 힐러(위자드) 계열 능력치가 부여되는 사례가 빈번해 유저들의 불만을 낳고 있다.


인챈트 시스템
‘리니지2’는 무기별, 그레이드별 인챈트 효과가 다르다. D그레이드, C그레이드, B그레이드, A그레이드로 올라갈수록, 활이나 이도류 등 공격력이 강한 무기일수록 인챈트시 추가 능력치에 대한 상승 폭이 높다.


무기 강화에 따른 공격력 증가 수치
---------------------------------------------------------------------------------
무기류 l D급 l C급 l B급 l A급 l S급
---------------------------------------------------------------------------------
검(한손)/ 둔기(한손)/ 단검/ 창/ 기타 무기 l +2 증가 l +3 증가 l +3 증가 l +4 증가 l +5 증가
---------------------------------------------------------------------------------
검(양손)/ 둔기(양손)/ 이도류/ 격투무기/ 양손무기 l +2 증가 l +4 증가 l +4 증가 l +5 증가 l +6 증가
---------------------------------------------------------------------------------
활 l +4 증가 l +6 증가 l +6 증가 l +8 증가 l +10 증가
---------------------------------------------------------------------------------
※ +4부터는 공격력 보너스 수치 2배씩 증가/ 마법력의 경우, +3까지 D급은 +2/ 나머지는 모두 +3씩 증가.

저작권자 © 경향게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