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게임인연대, 게임학회와 지스타 중간평가 설문조사 개시

  • 채성욱 기자 luke@khplus.kr
  • 입력 2015.04.06 11:35
  • 수정 2015.04.06 11:36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한민국의 양대 게임학회인 한국컴퓨터게임학회(회장 이원형, 중앙대 교수)와 한국게임학회(회장 이재홍, 숭실대 교수) 그리고 게임인연대(대표 김정태, 동양대 교수) 등은  이번주 수요일로 예정된 K-IDEA(신임회장 강신철)의 ‘지스타2014’ 중간평가 결과발표에 앞서 긴급 설문조사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본 설문조사는 지난달 27일 개최된‘게임은 정치다’토론회에서의 게임인들의 의견을 반영한 후속 실천행동이라고 주최 측은 밝혔다. 게임토론회에 참여했던 진중권(동양대 교수), 이재홍(한국게임학회장), 김성완(인디게임개발자모임 대표), 황성익(한국모바일게임협회장)패널들과 방청석의 게임인들은‘이제 게임인들도 큰 목소리로 게임인들의 권리를 주장해야만 한다’며 뜻을 함께 모은 바 있다.

게임인연대의 김정태(동양대 교수)대표는‘지스타는 누구를 위한 행사인가요? 4월 8일 신임 회장 간담회에서 지스타2014 중간평가를 발표하겠다는데, 게임인들의 의견이 배제된 채 발표되는 지스타2014 중간평가는 얼마나 객관적이고 공정할 수 있을까요 ? 지스타 중간평가에 '게임인'들도 참여해야만 객관성이 확보될 수 있습니다’라며 이번 ‘지스타2014중간평가 및 차기 지스타 발전 방향 설문조사’를 기획하게 되었다고 밝혔다.

한국컴퓨터게임학회의 이원형(중앙대 교수)회장도 ‘게임인들을 위한 잔치가 '지스타' 일진대, 어떤 근거에 판단하여 지스타2014를 평가할 것인지 알고 싶습니다. 지스타 중간 평가위원들은 어떻게 구성될지도 궁금합니다. 게임인들의 목소리가 반영된 객관적인 중간평가가 이루어질 수 있다면 훨씬 더‘지스타2014 중간평가 결과’발표를 신뢰할 수 있을 것입니다.’라면서, 본 ‘지스타 설문조사’에 게임인들의 적극적인 설문참여를 당부했다.

한국게임학회의 이재홍(숭실대 교수)회장도 ‘게임인들의 의향이 반영되지 않은 지스타 평가위원회의 중간평가는 반쪽짜리 일 수 밖에 없습니다. K-IDEA 가 2013년 부산을 지스타 개최지로 선정하면서  2년간 지스타 개최 후 지스타평가위원회의 중간 평가를 거쳐 향후 개최지를 변경할 수 있는 조항에 따르는 것은 바람직합니다. 다만, 지스타평가위원회 중간평가에 ‘게임인들의 의향’이 충분히 반영어야만 게임계와 게임인들이 납득할 수 있는 제대로 된 평가결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 지스타2014중간평가 발표를 좀 미루더라도 ‘게임인들의 의향’을 충분히 반영시켜야 합니다.’ 라며, K-IDEA와 게임관련 협단체들과 언론사들의 ‘지스타 설문조사’진행에 동참을 촉구했다.

이번 설문조사는 재력이 있는 대기업 게임사들이 주로 회원사로 참여하고 있는 K-IDEA의 ‘지스타평가위원회’의 지스타2014중간 평가를 며칠 앞두고 있는 상황에서 이제 막 큰 목소리를 내기 시작한 ‘게임인’들에 의해 주도적으로 진행되는 설문조사로, 그 결과가 ‘지스타중간평가’에 반영될지를 두고 게임업계의 관심이 모이고 있다. 게임인들이 직접 참여하는 ‘지스타 설문조사’에 따른 게임인들의 의향이 지스타2014 중간평가에 반영된다면, 게임대기업들과 그 주요 소비자인 ‘게임인’들이 상호존중하고 협력하는 단초가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그렇게 되면, 이는 정치권과 게임인들이 보완 상생할 방법을 찾기 시작한데 이어, 게임대기업과 게임인들간의 소통의 물꼬가 트이는 계기가 될 것이고, 위기의 대한민국 게임계 전체가 화합하는 계기가 될 수 있을 전망이다.  본 설문에 앞서, 지난 달 말‘게임계의 권익증진에 도움이 되는 정책수립과 법안발의를 지속적으로 해주는 정치인 지지하며, 윈윈할 수 있는 방안을 찾아가겠다’고 밝히면서, 김광진 국회의원을 지지한 바 있다.

지스타 설문조사 바로 참여하기 : 게임인연대 페북그룹 내 아래 링크
https://docs.google.com/forms/d/1qyJKuV2fOiru72ZN51SLFGBENDz4Gk52IYYOTKFbans/viewform

오늘 8일 예정된 중간평가 결과에 따른 차기 개최지 선정에 보다 객관적인 중간평가가 이루어지길 바라는 게임인들이라면 누구나‘게임인들의 의향’이 충분히 반영될 수 있도록‘지스타 설문조사’에 꼭 참여해야만 한다고 주최 측은 밝혔다. 지스타설문조사에 성심껏 참여해준 게임인들에게는 게임관련 도서 등을 경품으로 제공할 예정이다.

게임인연대의 김정태 교수(동양대)는 ‘이제는 게임계의 중요한 정책수립과 의사결정에 ‘게임인’여러분들이 적극 나서서 주장을 밝혀야 합니다. 그러한 맥락에서, ‘지스타2014 중간평가’는 차기 지스타 개최지 결정과 발전 방향에 상당히 중요한 의미를 가지는 만큼, 공정하고 객관적인 결과가 나올 수 있도록 게임인 여러분들이 꼭 설문조사에 참여해야 합니다.’라면서 게임인들의 주권찾기에 동참을 호소했다.

끝으로 게임인 연대 측은, 이번 지스타설문 조사는 지스타 중간평가 발표 직전까지 진행할 예정이며, 그 설문결과를 지스타2014중간평가 발표이전에 K-IDEA측에 제출할 예정이다. 또한, 설문결과를 토대로 향후 차기 지스타 발전을 위한 정책에 반영될 수 있도록 적극 건의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경향게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