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흥행 폭풍 'RF온라인' 필승카드 심층 분석

  • 지봉철
  • 입력 2004.10.18 18:10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SF 기반 3D 온라인게임 ‘RF온라인’(www.RFonline.co.kr)으로 폭발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 CCR은 국내 온라인게임 이용가격 현실화와 ‘RF온라인’의 유료화 성공을 위해 ‘가격 파괴’라는 초 극강의 필승카드를 꺼내 들었다.

CCR의 한 관계자는 “한국이 온라인게임의 종주국이라고는 하지만 정작 요금은 선진국의 2.5배 수준”이라며 “아직 RF온라인 유료화 모델을 확정하진 않았으나, 국내 온라인게이머들과 PC방 업주들이 모두 만족할 수 있는 혁신적인 수준의 과금 모델 도입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CCR은 가입자의 연령이나 성별의 고른 분포를 기반으로 월정액 유료화 모델을 도입하려 했으나 최근 이용자들이 월 3만원의 이용료를 부담스러워하는 것으로 조사된 데다 동일 게임의 국내외 이용가격 차이가 크다는 문제가 제기됨에 따라 온라인게임 서비스 가격 현실화에 초점을 맞춰 과금모델을 대폭 수정키로 했다.

다양한 과금 모델을 동시에 활용하는 것이 유료화 모델의 핵심. 여러 형태의 과금모델을 만들고 게이머들이 편의에 맞게 선택하는 것이 주된 내용이다.

또한 CCR은 포트리스2블루의 PC방 이용가격을 인하하는 등 PC방과의 관계 개선에 적극적으로 나설 계획이다. RF온라인과 함께 포트리스2블루의 가격파괴로 시너지효과를 얻겠다는 계산. 이에 따라 11월부터 포트리스2 블루(www.X2game.com)의 PC방 가격은 40대 기준, 기존 월 21만7000원에서 54% 할인된 9만9000원에 제공된다.

이번 가격인하는 지난 2001년 PC방만으로 대상으로 포트리스2 블루를 유료화 한 이후 처음으로 단행하는 것이다. 이는 CCR이 주력하고 있는 온라인 게임 RF온라인의 유료화를 앞두고 그동안 불편했던 PC방과의 관계 개선을 위한 사전 마케팅의 일환인 것으로 풀이된다. 현재 포트리스2 블루 회원사 PC방 중 95% 이상은 40대 기준 IP 과금인 21만7000원의 선불 정액제 방식을 주로 사용하고 있다.

CCR은 이번 가격 할인을 기념, 기존 회원사 PC방을 대상으로 이달 31일까지 3개월 선납 결제를 할 경우 추후 변동될 요금제 가격으로 6개월간 이용할 수 있는 혜택을 제공하기로 했다. 또 5만원권 백화점 상품권과 30만원 상당의 프리미엄 유료 아이템을 3개월간 무상으로 지급할 계획이다.

가격파괴와 함께 ‘RF온라인’의 필승카드로 떠오른 대규모 업데이트도 실시된다. 온라인게임의 생명은 끊임없는 변화와 발전. 더구나 온라인게임은 지속적인 업데이트를 통해 완성시켜 나가는 게임이라는 인식이 강하다.

이 같은 사실을 증명이라도 하듯 최근 게임들은 유료화 이전 대규모 업데이트가 게임의 승패를 좌우한다는 인식을 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CCR은 ‘RF온라인’에 길드시스템을 포함한 ‘기가업데이트#1’을 11일 오후 6시에 실시한다고 발표했다.

이번 업데이트의 핵심은 바로 길드시스템. 1차 승직한 8명의 파티원들만이 창설자로서 신청이 가능하며 길드는 발기인으로 참여한 8명의 창설자와 길드 멤버 중 10% 상위안에 드는 원로, 그리고 나머지 멤버로 구성된다. 창설자와 원로가 모두 길드를 대표하는 공동 대표 시스템이라는 것도 RF온라인 길드시스템의 특징이다.

창설자는 변하지 않는 대표로 남게 되지만 원로의 경우 일반 멤버들도 노력여하에 따라 순위를 올려 원로로 등극할 수 있다는 점에서 게이머들에게 리더가 될 수 있는 많은 기회를 제공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길드 명성’ 시스템을 두어 타인으로부터의 평가를 무형의 가치인 명성 포인트로 전환해 다양한 혜택을 누릴 수 있게 할 예정이다.

이번 업데이트에는 핏보스(Pit Boss)라는 보스급 몬스터도 등장한다. 핏보스는 일정한 고비에서 게이머들에게 영향을 주는 보스급 몬스터로 자신들의 서식지를 지키는 역할을 담당한다. 희귀하고 강력한 몬스터인 만큼 사냥시 최소 레어급 이상의 아이템이 주어지는 등 보상도 확실하다는 것이 제작사의 설명이다.

CCR의 윤석호 대표이사는 “이번 업데이트는 RF온라인 커뮤니티 강화에 중추적 역할을 수행하게 될 것”이라며 “이후 업데이트 역시 게이머들의 요구를 시기적절하게 반영해 유저들을 최대한 배려하는 온라인게임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시즈모드(SIEGE)
Siege를 EW(Extreme Weapon)라 부른다. 물론 제국의 발전된 국방 기술에 비하면 Siege는 그리 뛰어난 무기라 할 수 없지만 전장인 노바스 행성같이 중력과 자기장이 강한 행성에서는 디지털화된 장비들은 오히려 효용성이 떨어지기 때문에 이런 제한에 민감하지 않고 그 파괴력도 우수한 Siege를 EW라 칭하는 것이다.

Siege는 고급 기술에 플러스 알파 정도의 위력으로 설정된다. 즉, Siege는 절대적인 강자는 아니지만 현존하는 대인화기 중에서는 가장 강력한 파괴력을 자랑할 것이다. 시즈모드는 빠르면 이번달 20일에 공개 가능하다.

■ STRONG HOLD(거점지역)
길드에게 안정적인 수익과 자치권을 인정받을 수 있는 유일한 수단이며, 집단의 힘을 과시할 수 있는 것이 바로 스트롱홀드다. 일명 거점지역이라고도 부른다. 스트롱홀드라는 길드 오더를 통해 RF온라인의 길드들은 그들만의 타운 운영권과 정기적인 수익을 올릴 수 있다. 스트롱홀드 오더를 얼마나 잘 수행하느냐에 따라 각 종족의 길드들은 다양한 이득을 가져갈 수 있는 것이 바로 스트롱홀드라 정의할 수 있다.

■ 클루 퀘스트(CLUE QUEST)
아직 발표하지 않은 퀘스트 종류로 ‘클루(Clue)퀘스트’가 있다. ‘클루(clue)퀘스트’는 일종의 에픽퀘스트로 생각하면 된다. 단독 수행은 힘들 것이며 보상으로 전용 아머나 무기와 같은 에픽아이템이 보상으로 주어질 것이다. 첫번째로 다크홀 배틀던전이 먼저 소개된다. 이는 한단계 업그레이드된 배틀던전으로 기존 배틀던전보다 크며, 다양한 공간이 이합된 새로운 개념의 배틀던전으로써 첫 번째 챕터의 하이라이트라 할 수 있다.

■ GUILD INSIGNIA
단순한 커뮤니티 기능에서 벗어나 길드의 강인함을 나타내고 위상을 외형적 나타낼 수 있는 휘장 시스템이 도입된다. 휘장 시스템은 크게 캐릭터 휘장과 건물 휘장으로 나누어진다. 캐릭터 휘장은 그 화려함에 따라 창설자와 원로 휘장 그리고 멤버 휘장으로 구분된다. 또한 건물 휘장의 경우는 소유하고 있는 타운이나 플랫폼에 내걸리는 거대 휘장을 의미한다.

■ 무인판매
무인판매 시스템은 플레이어간에 원활한 거래를 돕는 시스템이다. 무인판매의 키워드는 편리한 거래다. 필요한 물건을 찾기 위해 뛰어다니지 말자. 개인상점이 무질서하게 즐비한 곳에서 아이템을 구입하기에는 드리는 노력과 시간이 너무 아깝다.

■ 버디(Buddy)
버디는 친구 등록, 찾기, 알림과 같이 RF온라인을 함께 즐길 수 있는 기능이다. 특히 집단간의 대립과 경쟁이라는 구도를 가진 RF온라인에서 버디는 매우 유용한 커뮤니티 도구라 할 수 있다. 버디를 이용한 각종 커뮤니티 활성화를 통해 좀 더 친밀도 높은 RF온라인을 즐길 수 있다.

■ 보관함
물건을 들고 다니는 불편함을 해소할 수 있는 시스템 보관함 시스템의 도입. RF온라인에는 수많은 아이템이 존재한다. 그 중에서도 제작과 업그레이드에 필요한 소중한 아이템에서부터 뛰어난 성능을 가진 고급 아이템 그리고 광물까지 많은 아이템이 존재하는데 이것을 모두 소지할 수 없다.

저작권자 © 경향게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