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유저DB’, 진정한 주인은 ‘유저’

  • 심민관 기자 smk@kyunghyang.com
  • 입력 2007.03.26 09:38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저DB를 놓고 퍼블리셔와 개발사간의 갈등이 심화되고 있는 가운데 유저DB(데이터베이스)에 관한 진정한 주인이 누군지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게임을 즐기고 싶어서 회원가입을 한 유저들. 하지만 개발사와 퍼블리셔의 계약 종료로 인해 유저들은 길 잃은 철새마냥 갈 곳을 찾지 못하고 있다. 더욱이 애정을 가지고 몇 년이라는 시간을 투자해가며, 키워온 자신의 캐릭터지만 찾을 방법은 물론 소유권조차 주장할 수 없는 것이 지금의 현실이다. 그렇다면 왜 유저 DB에 관한 소유권을 놓고 분쟁하는 것일까. 인터넷 시장이 점점 커져나감에 따라 유저DB는 곧 돈으로 인식되는 사회가 도래했다. 유저들을 게임 내로 유입시키는 과정에서 쏟아 부은 마케팅 비용, 인건비 등 막대한 예산이 지출되기 때문이다. 하지만 문제는 개발사와 퍼블리셔의 분쟁으로 인해 가장 피해를 보는 것은 유저들이라는 사실.

게임을 즐기고자 하는 유저들의 순수한 애정이 퍼블리셔와 개발사의 상업적인 논리에 의해 침해 받고 있는 것이다. 게임업체들의 이해관계 때문에 게임을 즐겨야 하는 유저들의 권리가 위협 받고 있는 것이다. 처음 서비스 당시에는 온갖 이벤트와 홍보, 마케팅 활동을 통해 유저들에게 손짓하지만, 자사의 이익이 되지 않는다는 이유만으로 유저들을 내치는 것과 다를게 없다. 또 친구들과 혹은 형제들과 밤잠을 설쳐가며 애지중지 키워온 캐릭터의 주인은 과연 누구에게 있는 것일까. 퍼블리셔? 개발사? 아니다. 유저들의 캐릭터는 유저들에게 돌아가야 함이 마땅하다. 아닌 말로 그 동안 유저들로 인해 벌어들인 수익을 환원하지는 못할 망정 최소한 캐릭터에 대한 권리는 보장해줘야 되는 것이 아닐까?

그렇다고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이 없는 것도 아니다. 제 1목적을 ‘게임의 지속적인 서비스’ 부분에 놓고 판단했을 때, 유저DB의 문제는 의외로 쉽게 해결될 수도 있다. 현 게임업계를 보면 회원정보 및 유저DB에 관한 권한은 대부분 서비스사가 가지고 있다. 물론 회원가입 당시 약관에 동의하기 때문에 서비스사의 자산으로 인정될 수도 있다. 그러나 회원정보가 아닌 유저데이터의 경우는 계약이 종료된 후에도 개발사와 충분히 공유할 수 있는 부분이라는 것이 전문가들의 중론이다. 유저데이터를 공유한다고 해서 서비스사가 불이익을 얻는 일은 결코 많지 않을 것이라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물론 서비스사의 경우 계약이 종료된 마당에 그렇게 해야 될 필요성을 못느낄 수도 있다.

그러나 이는 나무만 보고 숲을 보지 못하는 가장 기초적인 우(愚)를 범하는 일이다. 일시적으로 자사의 고객은 아닐지 몰라도 결국 그 유저들은 게임시장 전체의 고객이기 때문이다. 이는 해당 기업의 이미지를 고취시키는 차원에서도 일조할 수 있다. 국내 게이머들의 수준은 이미 무엇이 옳고 그름을 판가름하고도 남을 정도로 높아졌기 때문이다. 그 밖에도 여러가지 해결방안을 모색할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게임업체들은 이를 좌시하고 있다. 아니 무시하고 있다. 우리나라는 자타가 공인하는 온라인게임 종주국이다. 다시 말해 타의 귀감이 된다는 말이다. 달면 삼키고, 쓰면 뱉는 식의 눈앞의 이익을 좆는 경영은 장기적으로 국내 게임산업을 좀먹는 병폐로 자리잡게 된다는 사실을 다시금 인식해야 될 때다.

저작권자 © 경향게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