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개발 효율과 서비스 안정성 극대화! 서버 솔루션 ‘프라우드넷 1.7’

  • 채성욱 기자 luke@khplus.kr
  • 입력 2015.10.06 10:19
  • 수정 2015.10.06 10:46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안정된 서비스 지속과 위기 대처 능력 ‘최상의 엔진’ 
-  유저 및 개발자 편의 극대화, 효율성에 ‘중점’

 

프라우드넷은 넷텐션이 개발 서비스하고 있는 국산 온라인 및 모바일게임 서비스에 특화된 서버, 네트워크 엔진이다. 게임서버 개발에서 가장 중요한 요건인 서버 성능과 안정성 그리고 신속한 위기 대처 능력은 특화된 엔진을 도입함으로 효율적으로 확보할 수 있다. 서버엔진 개발사 넷텐션은 지난 9월 자사 서버엔진 프라우드넷의 1.7버전을 공개하는 세미나를 열어 게임 개발사들의 큰 주목을 받았다.
이번 버전의 핵심은 특히 개발자와 게임 유저에 보다 친화적인 기능들을 추가했다는 점이다.
프라우드넷 1.7 버전은 단일 코어의 성능을 높이고, 멀티 코어의 CPU 사용률을 개선해 단일 프로세스 서버 처리 기능을 강화했다. 여기에 멀티 코어 서버에 최적화된, 클라이언트 서버간 네트워킹 데이터의 암호화도 추가됐다.
또한, 개발자 편의성과 개발 효율을 높이기 위해 유니티, 언리얼엔진4 등의 게임 엔진과 더불어 안드로이드, iOS 등을 지원함으로써 플랫폼 호환성을 보다 높였다.
이외에도 윈도우는 물론 중국 지역에서 주로 사용하는 리눅스도 지원하며, 무선네트워크에 대한 연결유지 기능을 강화해 글로벌 모바일게임 유저에 대한 배려와 개발자 편의성을 한층 높였다.
이번 프라우드넷 1.7버전은 글로벌 확장성과 다양한 모바일 플랫폼 상 개발을 지원함으로 개발 효율성 개선을 일궈냈다. 이를 통해 국내 및 현지 개발사와 유저들의 보다 안정적인 게임서비스 환경을 구축하는 데 일조한다는 방침이다.

 

프라우드넷 1.7버전이 공개된 지난 9월 세미나에선 기능 강화 내용 뿐 아니라 실제 다양한 플랫폼에서 사용되는 엔진의 적용 사례와 이번에 강화된 연결유지 & 홀펀칭 기능에 대한 소개가 있었다.
또한, UDP(사용자 데이터그램 프로토콜)가 TCP(전송제어프로토콜)의 전송량을 잠식해 생기는 혼잡제어 기능에 대한 보다 구체적인 설명도 이어졌다.

개발자 위한 ‘프라우드넷 1.7’
넷텐션이 개발 서비스 중인 서버엔진 프라우드넷은 이미 170여종의 게임으로 검증된 레퍼런스를 가진 안정된 서버 엔진이다.
온라인을 비롯 보다 강화된 무선네트워크 연결 유지기능 등을 통해 모바일게임 개발 서비스에도 최적화하고 있다.
이번 1.7버전의 다양한 강점 중에서도 주목받고 있는 것이 바로 개발자 편의성의 극대화 이다. 윈도우 서버는 물론, 중국 지역에서 주로 사용하는 리눅스 서버를 동시에 지원해 현지 진출하는 기업과 유저에 보다 큰 편의성을 전하려 한다.
또한, 모바일게임 서비스에 대한 지원도 강화하고 있다. 무선 네트워크 사용시 발생할 수 있는 게임중 연결끊김현상을 극복하기 위해 연결유지 기능을 도입했고, 프라우드넷을 통해 게임서비스에 쉽게 적용할 수 있다.
이와함께, 다양한 플랫폼을 지원해 게임 개발과 서비스의 효율성을 높였다. 안드로이드와 iOS를 지원하며, 언리얼엔진3, 유니티, 코코스(COCOS) 등 게임엔진에 최적화된 성능을 제공한다.
언리얼엔진의 경우 C++을 사용해 개발이 가능하며, 향후 언리얼엔진4 연동 가이드도 제공될 예정이다. 코코스 및 네이티브 기반 프로젝트들은 iOS나 안드로이드 네이티브 C++네트워크 라이브러리를 통해 개발할 수 있다.
이번 1.7 버전에선 유니티 IL2CPP와 64-bit iOS를 지원한다. 이와함께 , 임베디드 리눅스와 FreeBSD와 특히 PS4를 사용하는 콘솔게임 서버 개발도 가능해졌다.  
프라우드넷은 PC, iOS, 안드로이드 등은 물론 다양한 플랫폰내 개발지원은 물론, 유니티, 언리얼 등 게임엔진에 대한 최적화도 마쳤다.

 

P2P 최강 기술력 기반 연결 유지기능 강화
프라우드넷은 P2P(Peer to Peer) 네트워크에 특화된 기술력을 바탕으로 시장의 인정을 받았다. 
프라우드넷은 UDP(사용자 데이터그램 프로토콜)와 TCP(전송제어프로토콜)그리고 Reliable UDP(이하 RUDP)를 모두 사용하는 서버엔진이다. 이를 통해 TCP의 순차적인 정확한 정보 전달은 물론 UDP의 빠르고 연속적인 정보 전달의 장점을 결합한 최적의 서버 네트워크 기술을 구현했다.
이번 프라우드넷의 다른 특징은 모바일 서비스 기능 강화이다. 이를 위해 다양한 플랫폼 지원은 물론, 서버단의 무선네트워크 연결유지기능을 강화했다.
모바일의 경우 무제한 요금제가 있으나 아직 와이파이 사용률이 높은 환경이다. 그러나 아직 와이파이 신호영역은 매우 좁은 상황. 이는 해외시장에서 더욱 극심한 상황이다.
프라우드넷의 연결 유지기능은 무선네트워크의 와이파이 변환시 생기는 서버 이탈을 방지하는 기능이다.
모바일의 경우, 네트워크 변환시 응용 프로그램의 소켓이 일제히 끊겨버리거나, 마치 PC의 랜선이 뽑힌 듯한 상황이 연출되기도 한다. 이때 심한 경우 즐기고 있던 게임의 보상 데이터나 기록이 사라지는 등 유저 피해로 이어지기도 해 서비스단의 큰 부담으로 작용하기도 한다.
현재 개발자들은 번거롭지만 셀룰러와 와이파이가 변환되는 상황을 고려해 프로그램을 개발해야하는 실정이다. 이는 같은 OS라 하더라도 모바일 기종마다 상이해 개발자들의 부담이 되고 있다.
넷텐션은 이런 개발자의 부담을 덜기위해 프라우드넷 내부에 네트워크 감지 기능으로 새로운 네트워크 전환시 빠르게 재접속을 시도하는 기능을 넣었다. 이는 연결이 끊겨 있던 상태에서 보냈던 메시지들이 재접속 시 다시 전송되게 해 데이터의 유실을 막아준다.
부가적으로 P2P그룹 정보도 유지되며, 서버 재접속이 완료되면 자동으로 홀펀칭을 시도해 잠깐의 딜레이 현상정도로 서버와 단말기간의 정보를 보호하며 매끄러운 네트워크 변환을 유도하는 기능이다. 개발자들은 단순한 이벤트 처리부 구현만으로 연결유지 기능을 사용할 수 있어 별도의 개발 부담을 덜어 낼 수 있게 된다.

 

개발사와 함께하는 글로벌 동반자 될 것 
점차 가속화되고 있는 모바일게임 시장 경쟁 속에서 개발사가 안고 있는 다양한 효율성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바로 미들웨어들이다.
넷텐션은 이번 프라우드넷 1.7버전을 통해 개발자와 시장 환경을 고려한 기능 개선에 초점을 맞췄다. 이는 서버엔진인라는 미들웨어의 숙명이자, 업계와 함께 성장하려는 넷텐션이 추구하는 최고의 가치이다.
넷텐션은 차후로도 보다 유저친화적인 기능 개선에 초점을 맞추고 보다 다각적인 개발자 피드백을 반영한다는 방침이다.
기존 추가된 기능들을 보다 보강하는 한편, 개발자 입장에서 보다 효율적인 서버엔진을 완성해가기 위해 보완을 지속할 예정이다.
넷텐션은 중국 현지에서 주로사용하는 리눅스 서버도 지원하고 있다. 이는 글로벌 진출이 활발해지고 있는 국내 개발사 환경에 발맞춰 현지에 최적화된 게임서비스 플랫폼을 구축하려는 시발점이 될 전망이다.
넷텐션 관계자는 “프라우드넷은 개발자와 유저 편의성을 중심으로 지속적인 기능 강화를 해나갈 방침입니다. 또한 글로벌과 모바일게임에 보다 최적화시킬 것입니다”라며, “차후 국내 개발사들에 대한 지원과 협업을 늘려갈 생각이며, 특히 조만간 인디개발자들에 대한 지원 시스템도 구축할 예정입니다”라고 전했다.

[미니 인터뷰] “게임서버엔진은 ‘프라우드넷’으로 통한다”

● 개발사 : 넷텐션
● 대 표 : 배현직
● 제 품 : 프라우드넷(1.7버전)
● 주요기능 : 게임 네트워크 서버 구축

 

Q 프라우드넷의 강점은
전세계 13개국 170개 게임에 탑재된 서버엔진. 이를 통해 실제 라이브서비스 안정성을 확보했다. 특히 다양한 문제상황에 대한 솔루션을 확보해 돌방 상황이 발생해도 빠른 문제해결이 가능한 기술력을 가지고 있다.

Q 1.7번전 업데이트는
윈도우 및 리눅스 서버를 지원하며, 유니티, 언리얼3, 코코스(COCOS) 등 다양한 게임엔진을 지원한다.
이외에도 안드로이드, iOS, PC, PS4 등 다양한 플랫폼 서버구축을 지원하도록 확장됐다. 특히 이번 버전의 경우 모바일 등 무선 네트워크 연결 유지기능이 보강돼 개발단의 부담을 훨씬 덜어 냈다.

Q 왜 서버엔진을 쓰나
무엇보다 라이브 서비스에서의 안정성 확보가 가장 크다. 서버엔진은 중소개발사가 겪는 실력있는 서버 개발자 확보나 서비스 안정성 부담을 줄여주는 검증된 툴이다. 이를 통해 개발의 부담을 보다 줄여 게임서비스의 효율성을 극대화 할 수 있다. 


 

저작권자 © 경향게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