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모바일 무협 RPG ‘제존’ 흥행 비결은 … “극한의 타격감과 유저와의 긴말한 소통”

  • 변동휘 기자 ngr@khplus.kr
  • 입력 2016.06.17 12:15
  • 수정 2016.06.17 12:24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위드허그에서 서비스하고 있는 모바일 무협 RPG ‘제존’이 유저들의 입소문을 타고 꾸준한 상승곡선을 그리고 있어 화제다. ‘제존’은 중국에서 큰 인기를 끈 웹 소설을 바탕으로 레벨 달성에 따라 단계별로 열리는 도겁 콘텐츠, 전투를 보조하는 펫 ‘영보’와 법보 시스템, 다양한 탈것 등의 풍부한 콘텐츠를 자랑한다. 여기에 실시간 대전 모드와 싱글 도전 모드, 팀플레이 모드, 보물 탐험 등 다양한 즐길거리를 선사한다. 위드허그 김화경 사업팀장을 만나 ‘제존’의 인기요인과 향후 서비스 계획에 대해서 물었다.

 


Q. ‘제존’이 요즘 무협 RPG 팬들 사이에서 입소문을 타면서 반응이 좋다. ‘제존’의 흥행 비결이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A. 아무래도 일반적인 RPG에서 맛 볼 수 없었던 ‘손 맛’의 차이가 아닌가 생각됩니다. 일반 공격과 스킬 공격의 쿨타임을 이용해 딜로스를 줄이고, 기본 장착돼 있는 회피 기술을 적절히 섞었을 때 ‘손 맛’의 쾌감이 극대화되기 때문입니다.

Q. 이번에 출시 후 첫 업데이트를 실시했다. 업데이트 내용에 대한 간략한 설명을 한다면

A. 흔히 일반 모바일 게임에서 사용하는 ‘길드’라는 표현이 익숙하실 텐데요, ‘제존’은 무협의 이미지를 강화하기 위해 ‘종파’라는 단어를 사용했습니다. 종파원들만 이용 가능한 종파 던전을 클리어 하면서 종파가 없는 유저가 얻을 수 없는 보상을 받게 되기 때문에, 어떻게든 능력있는 종파원을 모으려 할 것이며 커뮤니티가 형성 강화 되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바이럴 마케팅 효과를 거둘 수 있습니다.

Q. 종파 퀘스트의 매력은 무엇인가
A. 종파 퀘스트를 통해 특별한 강화 재료들을 얻을 수 있고요, 또한 다른 유저와의 교류를 통해 종파 성장에 기여하는 정도에 따라 종파 내에 직급이 나뉘고 보상의 한계가 다르므로, 종파원들 내에서도 어느정도 서열과 명예가 생기고, 랭킹과 마찬가지로 조금 더 위로 올라가고 싶은 욕구를 통해 플레이 타임이 늘어나게 됩니다.

Q. ‘제존’의 종파가 다른 게임의 길드와 차별화된 점이 있는가
A. 대부분의 기능들은 일반적인 RPG의 길드와 비슷하게 구현돼 제존 유저분들께서 적응하기 쉽게 시스템화 되어 있습니다. 특히 ‘경배’ 시스템이 가장 차별화된 시스템인데요, ‘경배’를 통해 캐쉬로 구입할 수 있는 던전 도전기회를 무료로 얻을 수 있습니다.

 

Q. 종파 콘텐츠 업데이트 이후에 유저들의 반응이 궁금하다
A. 종파 퀘스트를 통해 얻게 되는 보상의 가치와 효과가 크기 때문에 종파 마스터는 마스터 나름대로, 종파원은 종파원대로 커뮤니티가 강화되며 인게임 플레이 뿐만 아니라, 웹보드 쪽에서도 긍정적인 효과를 불러오고 있습니다.

Q. 얼마전 신규 서버를 오픈했지만, 피크타임에 접속하는 유저들을 모두 감당하기에는 부족하는 유저들의 의견이 적지 않다
A. ‘제존’을 사랑해 주시는 열혈 유저분들께서 워낙 많으셔서, 오픈 전 준비했던 서버 장비들이 거의 한계치에 도달했습니다. 다시 한 번 유저님들께 감사드리고요, 클라이언트 리소스 최적화와 서버 장비 증설을 통해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양쪽으로 더 많은 유저를 수용 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습니다.

Q. 앞으로의 개발 방향과 업데이트 일정에 대해 말한다면
A. 세 살 버릇 여든 간다는 속담처럼, ‘제존’이 장수하기 위해서는 유저들에게 있어 일회성 오락거리가 아닌 습관성 오락거리가 되도록 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유저분들이 원하는 콘텐츠와 이벤트를 매주 업데이트 할 계획입니다.

저작권자 © 경향게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