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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펀팩토리 데브데이 #2]실시간 게임 동기화 ‘노하우’ 공유

  • 판교=변동휘 기자 ngr@khplus.kr
  • 입력 2016.09.28 13:33
  • 수정 2016.09.28 16: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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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월 28일 ‘아이펀팩토리 데브데이’ 행사에서 박근환 TD는 고전 게임 ‘퐁’을 사례로 실시간 게임의 아케틱팅과 동기화 테크닉에 대해 발표했다.

(아이펀팩토리 박근환 TD)


‘퐁’은 실시간 동기화를 활용한 게임으로, 막대를 위아래로 움직여 공을 맞추며 승부를 겨루는 게임이다. 이 게임에서 실시간 동기화가 필요한 오브젝트는 공과 막대다. 계속 막대를 움직여 점점 더 빠르게 움직이는 공을 맞춰야 하는 것이다. 이외에도 유저인증, 매치메이킹, 승패 처리까지 다양한 정보 처리가 필요하다.

 


박 TD는 유니티와 아이펀 엔진을 활용해 이 게임을 컴퓨터로 구현하는 과정을 설명했다. 특히, 소스코드를 직접 보여주며 하나의 서버를 통해 중복 아이디 정책, 아이디 생성, 매치메이킹, 공과 막대의 실시간 이동, 승패처리까지 처리하는 메커니즘을 선보였다.

 


특히, 개발 중에 발생할 수 있는 매치메이킹 오류 등의 이슈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하며 주목받았다. 여기서 사용된 소스코드는 깃허브(github)로 공개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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