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제페토 노현서 엔지니어 ‘전 세계 100여개국 해킹공격 방어 하는 방법은...’

  • 임홍석 기자 lhs@khplus.kr
  • 입력 2016.12.07 17:23
  • 수정 2016.12.07 18:23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 세계 100여개 국가에서 1억명이 넘는 유저들이 접속하는 게임이 있다. 온라인 FPS게임 '포인트블랭크'이야기다. 놀라운 성적을 거둬 들이면서 제페토는 단숨에 세계적인 개발사로 도약한다. 그런데 보이지 않는 곳에서는 남다른 노력을 기울이는 이들도 있다. 
 
100개국에서 게임을 플레이한다는 것은 곧 해킹을 시도하는 국가도 100개국이라는 의미다. 또 적지 않은 유저들이 수시로 해킹을 시도한다는 점에서 이 곳 보안담당자는 적지 않은 골머리를 썩었을 것이 분명하다.  
 
제페토의 노현서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는 바로 그 골치아픈 일을 담당하는 엔지니어다. 그는 ‘포인트블랭크’의 가드 프로그램 ‘울산가드’를 만들어냈다. 노 엔지니어는 ‘울산가드’가 현재 전세계 ‘포인트블랭크’의 모든 게임핵을 100% 잡아내는 성과를 거뒀다고 당당히 선언했다.
 
노현서 엔지니어는 ‘2016 한국국제게임컨퍼런스’에 연사로 참석, ‘나쁜놈들 인생을 힘들게 하자’라는 주제로 ‘울산가드’ 제작 과정을 공개했다. 
 
 
 
앞서 말한 것과 같이 ‘포인트블랭크’가 전 세계에 많은 유저를 보유한 만큼, 다양한 국가에서 게임 핵이 만들어 지고 있다. 실제로 제페토 측은 브라질의 한 ‘핵 개발자’를 신고하고, 법정에서 승소까지 했지만 그것이 실질적인 해답이 되지 못한다는 것을 깨달았다.
 
기존에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모든 가드 프로그램들도 도움이 안되기는 마찬가지 였다. 국내외의 보안 솔루션의 콘셉트나 방향성은 나쁘지 않았지만 한계가 명확하고 해킹 방어율이 낮았다. 노현서 엔지니어는 결국 스스로 만드는 방법 밖에는 없다고 판단했다.
 
먼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정보 수집 활동을 시작한다. 직장 동료, 해킹 포럼 등에서 만난 전문가들에게 문제 해결 방안을 물어보았으나, 하나 같이 ‘해킹을 막을 수 없다’라는 답변 밖에는 들을 수 없었다. 하지만 노현서 엔지니어는 자신이 경험하지 않은 문제를 불가능하다고 판단하고 싶지 않았다. 직접 수개월간 해킹기법을 파해치고 연구하면서 해결책을 완성했다.
 
먼저, 해킹을 당할 수 밖에 없는 이유에 대해 정리했다. 문제의 핵심은 최적화 되지 않은 기존 가드의 기능, 정확히 프로그램에서 보호해야할 지점을 알지 못하는 등의 본안 솔루션 문제를 인정 하는 것 이었다.
 
 
 
그래서 결국 노현서 엔지니어는 방향성 자체를 새롭게 설계한다. ‘해커가 해킹툴 만드는 것을 어렵게 하자’는 것이 ‘울산가드’의 개발 방향이었다. 다양한 해킹사례를 분석, 모든 경우의 수에 맞는 보안 기법들을 적용하는 방법을 선택했다. 
 
아래는 노현서 엔지니어가 공개한 해킹 사례에 따른 핵심 보안 기법이다.
 
1. Resource File이 변조 당하는 경우
 
 
 
2. 주요 변수값이 변조 당하는 경우
 
 
 
 
3. Literal String 을 변조 당하거나 분석 당하는 경우
 
 
 
4. Direct X 모듈이나 Function 이 해킹 당하는 경우
 
 
 
실제로 제페토는 이 같은 보안기법을 포함한 다양한 보안기법을 활용해서 보안모듈 ‘울산가드’를 만들어 내고 ‘포인트블랭크’에 적용했다. 결과는 놀라웠다. 해킹 기법들에 대한 방어와 함께 철저한 사전 대응으로 2015년 상반기에서 2016년 하반기까지 사실상 100% 해킹툴을 탐지하고 차단했다. 
 
현재 제페토는 모든 게임을 대상으로 한 차세대 게임 보안솔루션 개발을 진행하고 있다.
 
제페토의 노현서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는 “게임 해킹 방어는 불가능 하지 않습니다”라며 "제페토에 연락을 준다면 더 많은 정보를 오픈소스로 공개할 계획이 있다"고 말하며 강연을 마쳤다. 

 

저작권자 © 경향게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