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에이스프로젝트 천재니 홍보담당, “잘 키운 홍보담당자 하나 열 인사담당자 안 부럽다”

  • 정우준 기자 coz@khplus.kr
  • 입력 2016.12.07 18:16
  • 수정 2016.12.07 18:41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홍보담당자라고 하면 흔히 회사의 상품을 소개하는 직무로 생각하기 십상이다. 그런데 그것만이 전부는 아니라고 말하는 사람이 있다.

12월 7일 양재 aT센터에서 개최된 ‘2016 한국국제게임컨퍼런스’에서 에이스프로젝트 홍보담당 천재니 사원이 ‘게임개발사에 홍보담당자가 필요한 이유’를 주제로 강연을 진행했다. 그녀는 홍보담당자의 업무를 자사의 가치를 높이기 위한 업무로 정의하면서도 그 중 자사 브랜드 가치를 올리기 위해 해왔던 작업들을 설명하는 자리를 가졌다.

 

천재니 사원은 자신을 회사의 ‘탱커’로 소개했다. 홍보담당자로 일하기 위해서는 추진력이 필요하기 때문에 ‘탱커’처럼 밀어 붙이는 힘이 필요하다고 말한다. 몸으로 부딪히며 일해야하는 경우가 많고, 실제로 기획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직원들의 협력을 이끌어내려면 홍보담당자의 강력한 추진력이 중요한 역할을 한다.

그녀의 행보는 입사 초기부터 남달랐다. 직원들과 일일이 소통하며 스킨십을 통해 사내 분위기를 조성하는 것을 최우선 과제로 삼았다. 그런데 그녀는 입사 초기 회사 전 직원에게 잡플래닛에 리뷰를 올려달라고 요청하는 일부터 시작했다. 게임 업체 풍경으로는 낯선 일이기에 호응이 있을리 없었다.

그녀는 직접 직원들을 찾아가 도움을 요청하는 방식을 택했다. 각고의 노력 끝에 20명이 넘는 직원들이 함께 동참했고, 그 결과는 전혀 의외의 성과를 불러왔다. 복리후생이 좋고, 더 좋은 연봉조건을 제시하는 대형 IT업체들을 제치고, 에이스프로젝트는 2015년 '일하기 좋은 회사' IT/웹 부문 1위에 올랐다. 그녀는 사실 박성훈 대표를 포함해 이와 같은 성과를 예상하지 못했다고 말했다. 오히려 불만 사항이 나올 경우 개선하겠다는 목적이었는데, 생각지 못한 긍정적인 결과가 나와 모두가 기뻐했다는 후문이다.

 

강연 내내 그녀는 '게임만 개발'할 것 같은 회사에서도 분명히 필요한 일들이 있다는 것을 이야기했다. 세부적으로 들어가면 분야는 더 많이 확정된다. 기업 평판관리, 기업 채널관리, 사내 커뮤니케이션, 찾아가는 채용 설명회를 비롯해 심지어 운영팀을 서포트하는 업무도 포함된다.

먼저 그녀는 홍보담당자의 핵심 업무로 채널관리를 꼽았다. 에이스프로젝트의 경우, 채용이나 CSR, 직무인터뷰를 비롯해 시의성 있는 야구콘텐츠 등 천재니 사원이 직접 블로그를 운영하며 게임 이용자들이나 구직자들과 소통하고 있다. 그 결과, 실제로 최근 에이스프로젝트는 MBC 8시 뉴스와 블로그를 통해 연락이 닿아 ‘히든챔피언’으로 소개가 되기도 했다. 이 뉴스를 보고 실제로 입사한 직원도 있었다.

또, 사내 커뮤니케이션을 통한 협업은 홍보업무에 꼭 필요한 핵심요소였다. 이를 위해 사내웹진을 만들어 리더와 사원들 간의 생각을 교류할 수 있는 장을 만들었고, 개인별 인터뷰를 통해 직원들끼리 서로에 대해 이야기할 수 있게 됐다. 현재 그녀는 후속으로 그룹별 인터뷰도 진행 중이다.

 

사실 회사라는 조직문화 안에서 홍보담당자 한 사람의 힘으로 이와 같은 일들을 진행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천재니 사원은 경영지원팀의 지원이 업무에 많은 힘이 된다고 말했다. 회사 내 리더들 또한 그녀가 홍보담당자로 일하는데 지원을 해준 조력자였다.

천재니 사원은 홍보담당자를 뽑기 위해 준비하는 게임 개발사라면, 회사 내부에서 홍보담당자가 필요하다는 분위기를 먼저 형성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직원들이 홍보담당자의 필요성에 공감하는 것이 먼저 이뤄진 후에 회사 스타일에 맞는 홍보담당자를 선택하는 것을 추천했다.

 

천재니 사원은 “개발사 입장에서 일반적으로 홍보는 퍼블리셔의 일이지만, 구직자들에게 기업 정보를 정제해 전달하고, 직원들과 소통을 통해 사내 분위기를 만드는 것이 홍보담당자의 진정한 역할입니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경향게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