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차기 대선주자, 친게임 인사 비중 높아졌다

  • 윤아름 기자 imora@khplus.kr
  • 입력 2017.02.03 18:02
  • 수정 2017.02.03 18:15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국이 조기 대선 국면으로 접어들면서 차기 대선주자들이 본격적인 정책 대결에 들어간 가운데 게임산업을 바라보는 이들의 시선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지난 1일 반기문 전 유엔총장이 대선 불출마를 선언하면서 문재인, 안철수, 안희정, 유승민, 이재명, 황교안(이상 가나다 순) 등 6인 정치인의 행보에 관련업계가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특히 주목할만한 점은 이들 대다수가 친게임 인사라는 게 눈길을 끈다. 먼저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의 경우 제 18대 대선에서부터 게임산업에 대한 구체적인 공약을 내건 적은 없지만 인터넷산업 전반에 대한 중요성을 강조해왔다. 그의 진영에 게임 및 e스포츠 진흥에 적극적인 관심을 표명한 전병헌 전 국회의원(현 한국e스포츠협회 회장)이 있다는 점도 눈여겨볼만하다. 전병헌 전 국회의원은 한 인터뷰에서 문재인 전 대표를 “합리적 개혁주의자”라고 소개한 바 있다.

또한 안철수 국민의당 전 대표도 친게임 인사로 통한다. 지난 2012년 대선 경쟁 때 자신의 정책약속집 ‘안철수의 약속’을 통해 게임산업과 관련한 구체적인 정책을 제시한 바 있다. IT 관련 분야 인맥이 두터운 점도 특징 중 하나다.
안희정 충남지사는 2010년부터 충남도지사로 선출된 뒤 지금까지 천안시를 중부권 경제성장 핵심도시로 키워내겠다는 사업계획을 꾸준히 구상해 온 바 있다. 그 가운데 천안시를 중심으로 게임대 설립, 글로벌 e스포츠 대회 개최 등을 자신의 로드맵에 따라 실천해 눈길을 끈다.

이와 달리 유승민 바른정당 의원은 한때 인터넷게임중독 치유지원에 관한 법률안으로 불리는 이른바 ‘손인춘법’과 관련, 공동발의한 반게임 인사로 알려져왔다. 그간 게임산업에 대한 옹호 발언을 한 적은 없으나 최근 대선 출마를 결심하면서 그와 관련된 생각에 업계 궁금증이 커지고 있다.
이와 관련해 유 의원의 경우 지난 1월 청년 창업가들과의 토론에서 이들이 정부의 제도 정비와 규제 개선 요구를 언급하며 “영화와 게임 같은 분야도 일자리 창출이 가능하도록 바른정당은 시장에서 발생하는 일자리에 초점을 두고 정책을 개발하길 바란다”고 말하기도 있다.

아울러 이재명 성남지사도 자기 관할 지구에 판교 테크노밸리를 육성하고 있는 만큼 게임산업 종사자들을 대상으로 한 표심 확보에 열을 올릴 것으로 기대된다.
마지막으로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도 올초 문체부 발표를 통해 4차 산업혁명 대응전략으로 게임산업을 키우겠다고 간접적인 의견을 피력한 바 있다. 직접적인 공약을 내걸지 않았지만 가상현실, 증강현실 등 차세대 콘텐츠 산업에 게임이 밀접한 관련이 있고 실제 예산을 편성할 것으로 알려져 이를 외면하지는 않을 것이라는 의견이다.
저작권자 © 경향게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