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워크래프트3' 철저분석]'워3베타'최고 인기 종족...'언데드' , '휴먼족', '나이트 엘프'

  • 지봉철
  • 입력 2002.07.02 19:55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쉽게 설명하자면 언데드의 플레이 방식은 ‘스타크래프트’ 저그의 밀어붙이기 방식과 상당히 유사하게 진행된다고 할 수 있다. 특히 기본 유니트인 고울은 값이 싸고 여러 가지 종류의 업그레이드 방식이 존재하여 ‘스타크래프트’의 저글링과 굉장히 유사한 쓰임새를 가지고 있다.
고울의 가장 큰 특징은 크립트에서 업그레이드가 가능한 일명 ‘시체먹기’다. 적진에 쓰러진 시체를 먹고 체력을 회복할 수 있는 고울은 저글링과는 달리 상당히 긴 생명력을 지니고 있는 셈.
가격과 생산속도 또한 타 종족의 기본 유니트에 비해 월등한 편이어서 초반 5~6마리의 고울과 영웅이 함께 초반러시를 감행할 때 가장 높은 성공률을 보여주기도 한다.
체력이 떨어진 고울은 ‘시체먹기’의 단축키인 ‘C’버튼을 눌러주는 것만으로도 전장터에 널린 시체를 먹고 자신의 생명력을 빠른 속도로 늘릴 수 있다. 이렇게 언데드족의 게임 진행은 고울의 초반러시와 함께 순조로운 출발을 보여준다.
현재 베타테스터들은 영웅을 생산한 뒤 NPC 사냥에 나서다가 계속 증강되는 고울을 보충해주는 방법으로 1차 러시 이후의 게임을 유리하게 이끌어 나가고 있다. 물론 저글링처럼 마냥 고울을 희생시켜나가는 방법으로는 성공하기 힘들 수밖에 없다. ||휴먼족 유니트 구성의 특징은 전작과는 달리 휴먼뿐만 아니라 드워프와 엘프가 가세한 연합군의 형태를 띠고 있다는 것이다. 기본유니트로 피전트는 자원채취와 건물의 건설, 수리를 맡고 있다. 바락을 지으면 제일 먼저 풋맨을 생산할 수 있다. 풋맨은 공격력보다는 방어력이 높다. 바락에서 풋맨의 디펜드 기술을 개발할 수 있다. 이 기술은 풋맨의 원거리 공격에 대한 방어력을 높여준다. 하지만 이때 이동속도가 느려지는 단점을 가지고 있기도 한다.
바락에서 생산하는 또 다른 유니트는 드와븐 라이플맨이다. ‘워크래프트2’의 엘븐아처를 대체하는 이 유니트는 드워프로서 새롭게 볼 수 있는 유니트이다. 라이플맨은 원거리공격 유니트로 대공, 대지 능력을 고루 갖추고 있다. 마지막으로 나이트를 생산할 수 있다. 나이트는 강력한 근접공격 유니트로 빠른 기동성을 내세우는 유니트다. 스트림 탱크는 드워프족이 휴먼족을 돕기 위해 만들어 준 유니트. 이 유니트는 강력한 방어력을 자랑하며 공격유니트를 태워 적진을 향해 돌진해 침투할 수도 있다. 드워프 자이로콥터는 휴먼족의 정찰기 임무를 하지만 공격능력도 갖추고 있다. 휴먼족은 드워프 모터팀을 고용할 수 있다. 이들은 긴 사정거리의 대포로 적 유니트와 건물에 큰 데미지를 줄 수 있다. 휴먼족의 마법유니트로는 프리스트와 소서리스가 있다. 프리스트는 인너파이어로 유니트의 공격력과 방어력을 높일 수 있다. 또한 유니트 치료 기술인 힐(heal)을 습득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유니트에 걸린 마법을 지울 수 있는 디스펠 매직(dispel magic)이 있다. 소서리스는 영웅을 제외한 유니트를 양으로 변하게 하는 마법 폴리모피(po -lymorphy), 휴먼족 유니트를 클로킹할 수 있고 상대방 클로킹 유니트를 보이게 하는 기술 인비지빌리티(invisibility), 상대편 유니트의 이동속도를 느리게 할 수 있는 슬로우(slow)가 있다. ||나이트 엘프 족의 또 다른 특징 중의 하나는 해가 저문 후 모든 여성 유니트가 투명하게 변한다는 점. 비록 이동할 때나 공격 시에는 모습을 드러낼 수밖에 없지만 길목의 도처에 유니트를 배치하여 매복 작전을 펼치는 데 이보다 좋은 장점은 없으리라고 생각된다. 이러한 특징은 밤에 NPC가 잠에 빠진 틈을 노려 초반 러시를 감행하는 적군을 주춤거리게 만드는 것에도 일등공신이다. 나이트 엘프의 경우 공격 유니트 중 약 90%가 여성으로 구성돼 있어 거의 모든 유니트가 밤에는 천하무적이라고 불릴 수도 있다.
밤에는 낮보다 시야의 거리가 반으로 축소돼 정찰이나 장거리 공격에 많은 어려움을 겪을 수밖에 없지만 나이트 엘프족은 업그레이드 후 마치 대낮에 거리를 활보하는 것처럼 높은 시야거리를 확보할 수도 있다. 괜히 밤의 엘프족이 아니다. 야밤에 진정한 위력을 발하는 나이트엘프족의 이러한 특징이 다른 종족과 차별화 되는 가장 큰 장점인 것이다.
저작권자 © 경향게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