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주간 구글 플레이 랭킹 탑5 분석

  • 안일범 기자 nant@khplus.kr
  • 입력 2017.06.05 14:47
  • 수정 2017.06.05 14:53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2017년 5월 21일 ~ 2017년 5월 27일 까지 구글 플레이 다운로드 기준 탑5의 주간 추이에 대한 분석 결과다.

TOP1 캣츠: 크래시 아레나 터보 스타즈
 

 

‘컷더로프’로 세계적인 명성을 쌓은 개발사 젭토랩이 신작으로 돌아왔다. ‘캣츠:크래시 아레나 터보 스타즈(이하 캣츠)’는 유저들이 제작한 로봇들이 서로 1:1 승부를 펼치며 성장하는 게임성을 녹였다. 한판 플레이할 때 마다 포인트를 얻어 더 강한 로봇을 제작하는 것이 포인트. 한때 유행했던 ‘검투사’류 게임과 비슷한 게임성에 ‘비시즈’와 같은 게임에서 나왔던 로봇제작류 아이디어가 결합돼 잔재미를 잡았다. 여기에 로봇을 강화하기위한 부품을 확보하기 위해 돈을 쓰도록 만드는 비즈니스 모델도 매력적인 편. 주제의 전환이 ‘신선함’을 잡았다는 평가다. 전 세계 앱스토어에서 폭발적인 다운로드수를 기록하고 있는 만큼 국내에서도 장기간 흥행이 예상되는 타이틀이다.

TOP2 탄: 끝없는 전장
 

 

스마일게이트의 야심작 ‘탄:끝없는 전장’이 2위로 순위 방어에 성공했다. 한때 구글플레이 스토어 다운로드 44위까지 추락하며 위기를 겪는 듯 했으나 최근 클랜전 이벤트 매치 등이 성공적으로 진행되면서 순위가 급상승하게된 원동력이 된 것으로 보인다. 이벤트 이후에도 추후 클랜전을 대비해 지속적으로 클랜을 관리하고 팀원들을 모집하는 장면들이 포착돼 한동안 상위권 유저들 사이에서는 탄탄한 커뮤니티가 구축된 것으로 보인다. 반면 신규로 유입된 유저들과 이미 1개월 넘게 게임을 즐겨온 유저들 사이에서 격차가 심하게 나오는 가운데 일명 ‘부계정’플레이어들이 속출하고 있어 진입장벽 해소가 시급한 것으로 분석된다.

TOP3 반지
 

 

이엔피게임즈의 반지가 금주 구글플레이 인기순위 3위에 올랐다. MMORPG분야에서도 이례적인 지표가 계속되고 있는 상황이어서 게임의 행보에 이목이 집중된다. 가장 주목할만한 포인트는 바이럴 마케팅. 개그맨 장동민을 동원 ‘광고 출연비를 치킨으로 쏜다’는 콘셉트가 제대로 성공하면서 유저 유입에 성공한 것으로 보인다. 이에 퍼블리셔인 이엔피게임즈는 ‘치킨 배포’이벤트를 연장하면서 마케팅에 힘을 싣는 분위기다. 여기에 이엔피게임즈측은 신규 서버를 오픈하면서 호응, 베테랑다운 서비스 전략을 선보여 시너지효과를 내는 점이 주목할만하다.

TOP4 펜타스톰 for Kakao
 

 

아시아 시장을 휩쓸고 있는 모바일 AoS ‘펜타스톰 for Kakao’가 금주 구글플레이 무료 다운로드 순위 4위에 안착했다. 플레이엑스포 등 오프라인 전시회에 적극 참가하며 마케팅을 진행, 전체적인 지표를 끌어 올린 것이 근본 원인인 것으로 보인다. 이미 100만 다운로드를 돌파했고 지속적으로 다운로드 수가 늘어 나고 있어 흥행 지표가 첨자 올라가는 것이 특징. 여기에 넷마블은 5월말부터 한국 vs 대만전과 같은 e스포츠 대전 이벤트를 기획해 시너지효과가 기대된다. 이와 더불어 게임의 ‘랭크’를 올리기 위해 팀원을 모집하기 위한 커뮤니티가 활성화되면서 장기 흥행 가능성을 보이는 것으로 풀이된다.

TOP5 클래시 로얄
 

 

‘클래시 로얄’이 금주에도 인기순위 5위에 등극, 여전한 인기를 자랑한다. 최근 마이너 업데이트와 함께 ‘클래시로얄 크라운컵’을 진행, 유저들사이에서 반응이 일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여기에 신규카드인 ‘암흑마녀’업데이트 이슈가 겹쳤고 한발 더 나아가 ‘콘텐츠 크리에이터’들을 모집, 바이럴 마케팅용 영상들을 대규모로 배포하면서 마케팅 이슈들을 끊임없이 만들어 내는 점이 순위 유지의 근본 원인인 것으로 풀이된다. 여기에 OGN등 전문 게임 채널을 통해 홍보방송과 CM을 지속적으로 노출하는 등 적극적인 마케팅 전략에도 눈길이 간다.

저작권자 © 경향게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