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 교수의 게임 그래픽 이야기] 미리보는 2018 U·I/U·X 패턴
[진 교수의 게임 그래픽 이야기] 미리보는 2018 U·I/U·X 패턴
  • 경향게임스
  • 승인 2018.01.18 18: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새해에는 그 어느 때보다 U·I/U·X 분야의 성장이 예상된다. A·I 기술의 지속적인 발전과 디바이스의 성능 개선에 더해 AR, VR 등의 기술들이 본격적으로 융합될 것으로 기대되기 때문이다. 각각의 기술들이 이미 상용화되어 있어 새로울 것이 없다는 의견도 있지만 본격적으로 U·I/U·X 디자인에 응용되면 새로운 흐름을 만들어낼 것으로 보인다.

변화1. 로그인 방식의 간략화
지금까지 사용자는 복잡한 로그인 과정을 거쳐야 했다. 하지만 2017년을 지나면서 SNS 계정 연동, 지문, 페이스 아이디, 홍채인식 등의 기술들이 상용화되면서 서비스 접근성이 대폭 개선될 전망이다. 때문에 새로운 서비스를 기획하고 있거나 주류 시장에서 밀려나지 않으려면 기술을 활용해 사용자 편의를 개선하려는 노력이 절실해 보인다.

변화2. 카드 U·I, 텍스트를 만나다
새해에도 카드 형태의 U·I는 큰 사랑을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제한된 화면에서 정보를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대안이 나타나지 않았기 때문이다. 넷플릭스처럼 한 화면에 두개 이상의 카드 U·I를 적용하고 스크롤을 활용한 U·I가 주류를 이룰 전망이다. 카드 U·I의 정보전달 효과가 증명된 이후 텍스트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특히, 정보가 많고 복잡할 경우 사용자의 콘텐츠 스캐닝에 도움을 주고 서비스 정체성을 확인할 수 있는 독자적인 텍스트 혹은 타이포그래피의 중요성이 커질 것이다.

변화3. 사용자의 감성을 자극하라
화면 전환이나 사용자의 요청 처리시 마이크로 인터랙션을 적절히 사용하면 사용자에게 긍정적인 인상을 남길 수 있다. 이는 심즈 시리즈에서 ‘산과 나무를 불러오는 중’, ‘친구 목록은 확인하는 중’ 등의 로딩 화면으로 게임에 대한 기대감을 높였던 것과 같다. 최근 맥도날드에서는 햄버거가 만들어지는 과정을 보여주는 모바일 로딩화면을 적용해 주문의 급증을 이끌어냈다.

변화4. 차별화를 위한 강렬한 색상, 그리드의 활용
앞으로는 이전보다 강렬한 색상과 그라데이션 기법이 유행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는 유사 서비스의 범람 속에 차별화가 가장 큰 디자인 요소로 부각되기 때문이다. 더불어, 강렬한 색상을 잘 표현할 수 있는 색다른 그리드 시스템이 활용될 전망이다. 이는 기존의 정보 전달의 효율을 위한 그리드 시스템에서 탈피, 보다 특별하고 특이한 인상을 사용자에게 전달하기 위함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