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e스포츠 뜨니 협‧단체도 ‘우후죽순’ … 실효성 있나 

  • 윤아름 기자 imora@khplus.kr
  • 입력 2019.03.15 16:34
  • 수정 2019.03.28 11:56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e스포츠 산업에 대한 관심이 커지면서 관련 협‧단체가 우후죽순 생겨남에 따라 혼란이 가중되고 있는 실정이다. 
현재 정부의 인가를 받은 e스포츠 관련 기관은 사단법인 한국e스포츠협회(KeSPA‧케스파)가 유일하다.  
그러나 올해 들어 관련 산업의 성장 가능성을 보고 신설된 국내 협‧단체만 벌써 서너곳에 이르러 e스포츠계가 사분오열되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가 짙다. 
여기에 이들이 내놓은 사업계획들이 케스파가 진행 중인 e스포츠 사업과 상당부분 겹치지만 양 측의 교류나 접점이 없는 상황이다. 신규 협‧단체의 구성원들도 e스포츠 출신보다 비전문가들이 주를 이뤄 시장 공감대를 형성하기 어렵다는 지적이다. 
한 전문가는 “국제적으로도 e스포츠가 주목받는 시장이 되면서 다양한 루트로 산업이 확산되는 분위기”라면서 “e스포츠가 성장 국면에 놓인 상황에서 이권 개입 등 저해 요인이 발생하지 않도록 이들 협단체의 충분한 검증과 더불어 업계 모두 자정하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전했다. 
 

사진=한국e스포츠협회
사진=한국e스포츠협회

이와 관련해 문체부에서 책정한 게임 예산 중 e스포츠 활성화 지원 예산은 88억여 원으로 예년에 비해 3배가 늘었다. 이와 더불어 지난해 e스포츠가 아시안게임 시범종목으로 채택되는 등 일상에서 체감하는 이 시장에 대한 사회적 관심은 더욱 증폭될 것으로 보인다. 

소통은 ‘뒷전’ 새판짜기 ‘혈안’ 
정체가 불분명한 협‧단체들이 마구 생겨나는 것도 이같은 현상을 반영하는 셈이다. 
실제로 올초 발기인총회를 가진 한국이스포츠산업협회는 박봉규 회장(현 코리아씨이오서밋 이사장)을 비롯해 김영철 부회장(바인그룹 회장), 김두관 고문(국회의원) 등 주요 구성원이 현 e스포츠 시장에서 알려진 바 없는 인물들이다. 
직간접적으로 e스포츠에 관여한 인물들로는 한충호 BRP대표, 김유주 피닉스 구단 대표 정도이다. 
해당 협회의 경우 대회 개최는 물론 종목 발굴, 선수 권익보호, e스포츠 부가가치 사업 확대 등 현 케스파와 진행하고 있는 사업과 다른 부분이 거의 없다. 
이에 대해 박봉규 신임 회장은 “아직 협회가 초기 단계라 할 것이 많다. 케스파와 접점이 없는 서울시 등 우리가 가진 인적 네트워크를 활용해 e스포츠 사업을 진행하려고 한다”고 전했다. 
하지만 박 회장을 포함해 협회 구성원 중 e스포츠 전문가로 내세울 만한 인물에 대해서는 발을 빼는 눈치이다. 
여기에 세종e주식회사 주도로 출범한 국제e스포츠진흥회와 대한직장인체육회 e스포츠협회도 최근 e스포츠 붐업된 시장 분위기에 편승해 생겨난 협‧단체들이다. 
전자의 경우 세종e주식회사 어윤덕 회장(전 인천시정무부시장)이 3년 전부터 한‧중e스포츠 발전의 가교 역할을 하고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2016년 베이징 화지아 대학의 e스포츠학과 신설 협조를 비롯해 최근 중국 e스포츠 지도자 방한 논의 등이 이 단체의 주요 실적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관련업계는 들어본 적 없는 생소한 곳이라는 반응이 대부분이다. 
한 업계 관계자는 “중국은 지자체에서도 막대한 예산을 들여 e스포츠 사업을 육성하고 있다”면서 “현지 시장 정보에 밝은 국내 사업가라면 누구나 이곳 예산을 활용하고 싶어할 것”이라고 귀띔했다. 
올초 발대식을 가진 대한직장인체육회 e스포츠협회는 VR콘텐츠를 전면에 내세워 당장 지난 2월부터 지방대회를 개최한다고 밝혔으나 모든 일정이 연기된 상태다. 

‘케스파 역할론’ 대두, 정부 중재해야 
전문가들은 현 케스파가 20년 이상 국내외적으로 대표성을 지닌 기관으로 자리잡은 상황에서 실효성 없는 단체들이 잇따라 생겨나는 모양새는 좋지 않다고 입을 모으고 있다. 
지난해 이슈가 됐던 블록체인 시장이 대표적인 예이다. 현재 블록체인 신설 협단체는 수십여 곳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져있다. 정부의 인가를 받은 사단법인은 3곳 뿐이다. 
그렇지만 블록체인 기업들의 반응은 냉소적이다. 소수를 제외한 전체 시장으로부터 이들 기관이 공감대를 사지 못해 우왕좌왕하는 까닭이다. 관련분야 정책 수립을 관장하는 주무부처가 불명확한 탓에 정부에 책임을 돌리는 시선도 적지 않다. 
반면, e스포츠는 문체부가 게임을 포함해 관련 정책을 모두 관장하고 있다. 이 때문에 신설되는 협‧단체들에 대한 제재나 기존 협회와의 협업 등 문체부가 주도적으로 나서 중재 역할을 해야한다는 의견이다. 
특히 케스파의 경우 지난해 공석이던 협회장직에 김영만 신임 회장이 선임되면서 올초부터 조직 강화를 비롯해 그간 주춤했던 e스포츠 사업 현안들을 적극 실현하겠다는 강력한 의지를 보이고 있다. 
이같은 시기에 오히려 유사 협‧단체가 생겨나면서 본업에 집중해야하는 케스파가 업무 혼선을 빚을 수도 있다는 우려 섞인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일각에서는 전병헌 전 의원의 뇌물수수 사건을 말미암아 그 어느때보다 국내 e스포츠 시장이 인재영입에 삼고초려 해야한다는 조언이어서 신설 협‧단체들이 신뢰를 얻기 위한 노력이 필요할 전망이다. 

[경향게임스=윤아름 기자]

저작권자 © 경향게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