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인터뷰] '야구계 FM' OOTP22 개발진, "한국팬 위한 서비스 약속"

컴투스 미국 지사 리차드 그리샴 사업 개발 총괄 디렉터

  • 박건영 기자 gun424@khplus.kr
  • 입력 2021.05.04 12:12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해 10월, 국내 야구게임 팬들의 이목을 사로잡는 소식이 전해졌다. 컴투스가 야구게임계의 ‘FM(풋볼 매니저)’이라는 별칭을 지닌 ‘OOTP(아웃 오브 더 파크 베이스볼)’ 시리즈로 유명한 아웃 오브 더 파크 디벨롭먼츠의 인수를 발표한 것.
그렇게 ‘OOTP’ 시리즈 최신작은 처음으로 한글화를 거쳐 국내 팬들을 마주하게 됐다. 현재 한국어 자막 베타 버전이 적용된 상태로, 컴투스와 OOTP는 이른 시일 내에 완성된 한글화로 높은 접근성을 제공하겠다는 계획이다.
KBO 정식 라이선스 도입과 한글화 소식으로 국내 팬들에게 다가서고 있는 ‘OOTP 22’. 현재 컴투스 미국 지사에 자리하고 있는 리차드 그리샴(Richard Grisham) 총괄 디렉터와의 인터뷰로 게임에 대한 이야기를 들어봤다.
 

▲ 리차드 그리샴(사진=컴투스 제공)

이하는 QA 전문

Q. 자기소개를 부탁드린다.
A.
안녕하세요. 저는 게임빌 컴투스 미국 지사의 사업 개발 총괄 디렉터 리차드 그리샴입니다. OOTP 22에 관심을 가져 주셔서 감사합니다.

Q. 처음으로 한국 팬들에게 한국어 버전 ‘OOTP’를 선보이게 됐다. ‘OOTP 22’에 대한 소개를 하자면?
A.
OOTP 22는 MLB, MLBPA, 그리고 KBO에서 라이선스를 획득한 PC 야구 전략 게임입니니다. 전 세계의 다양한 리그에 있는 어떤 구단이든 마음대로 조정하고, 원하는 대로 조직을 운영할 수 있습니다. 1800년대 후반부터의 모든 팀과 시즌을 비롯해서 2021 시즌 최신 팀과 선수들, MLB의 전체 역사가 게임 안에 담겨 있습니다.
단일 선수 구단 옵션부터 온라인 경쟁 모드까지 준비돼 있어, 어떤 유저도 게임을 즐길 수 있습니다.
 

Q. KBO 라이선스 도입은 시리즈 최초인 것으로 알고 있다.
A.
올해 OOTP는 KBO 공식 라이선스를 최초로 획득했습니다. 라이선스에는 KBO 팀들과 선수, 그리고 신규 3D 스타디움이 포함됩니다. 단일 선수 모드에는 신규 코칭 스태프 및 여러 가지 새로운 전략 옵션 등 새로운 시스템이 몇 가지 추가되었습니다.

Q. 게임 내 신규 모드로 ‘퍼펙트 드래프트 모드’가 추가됐다.
A.
퍼펙트 드래프트는 OOTP의 온라인 경쟁 커뮤니티인 퍼펙트 팀 모드를 경험할 수 있는 완전히 새로운 방법입니다. 퍼펙트 드래프트의 경우, 무작위 선수 카드를 통해 즉시 팀을 만들어 온라인 토너먼트에 참가해 보상을 얻을 수 있습니다. 재미있고 빠르며, 매우 전략적이면서도 계속해서 발전해 나간다고 할 수 있습니다. 퍼펙트 드래프트는 올해 아주 큰 인기를 누리고 있습니다.

Q. OOTP의 가장 큰 인기 요인은 정교한 리그 시스템과 방대한 양의 데이터라고 본다. 국가마다 야구 리그와 규칙은 다양한데, 그러한 모든 데이터를 어떻게 수집하여 도입하셨는지 궁금하다.
A.
저희는 OOTP를 22년 간 만들어오고 있습니다. 저희만의 플랫폼을 구축하는 데 엄청난 시간을 투자했죠. 저희에겐 매년 새롭고 재미있는 방식으로 구축하는 데이터를 위한 다양한 리소스가 있습니다. 오랜 시간을 들여 구축된 플랫폼과 리소스들로부터 항상 OOTP에 새로운 데이터를 추가해오는 방식입니다.
 

Q. 게임 내 선수의 능력치도 매우 정교하게 구성돼있다. 이러한 스탯은 어떻게 계산하고 도입하는 건가?
A.
선수 속성과 데이터를 알아내고 생성하는 절차가 있습니다. 저희가 20년 넘게 개발해온 절차로, 매년 개선해 나가고 있습니다. 과거의 정보와 시즌 실시간 데이터를 비롯해 여러 종류의 데이터를 통합해오고 있습니다. 아주 복잡하고 맞춤화 된 알고리즘을 이용해 편집한 데이터를 OOTP에 적용하고 있습니다.

Q. KBO 리그 역시 매우 정교하게 구성됐다. 도입 과정에서 컴투스가 미친 영향은 무엇이 있는가?
A.
초기 인수한 지 얼마 되지 않았음에도 컴투스는 훌륭하게 게임을 운영해가고 있습니다. 컴투스는 OOTP 22 내의 새로운 3D MLB 및 KBO 구장 통합에 있어 큰 도움을 주었습니다.
또한, KBO 라이선스 획득 과정에서도 큰 역할을 해주었죠. 인수한지 5개월 만에 이러한 성과들을 거둔 것입니다. 컴투스에서 OOTP에 큰 힘을 실어줄 테니 앞으로의 미래가 밝아 보입니다.

Q. OOTP의 히스토리 모드(Historical League) 또한 큰 인기를 자랑한다. KBO 리그를 기반으로 한 히스토리 모드를 게임에 포함시킬 계획이 있는가?
A.
그렇게 된다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 뿐만 아니라 팬들이 원하는 다른 내용이 있다면 그러한 의견들도 모두 들어보고 싶습니다.
 

Q. 단순 한국어 번역 외에도 KBO 리그 관련 행사나 뉴스도 준비하고 있다고 들었다.
A.
우선 한국어 버전 OOTP를 완성한 후, 차차 한국어 버전 라이브 서비스를 통합하려고 합니다. 한국 팬들을 위해 개발해야 할 서비스는 아직도 많이 남아있습니다. 한국 팬들의 피드백을 기반으로 해서 앞으로 오랫동안 한국 팬을 위한 OOTP를 구축하고 개선해 나갈 계획입니다,

Q. 작년 KBO의 미국 방송에 이어, 올 시즌도 KBO 출신 메이저리거들의 활약이 이어지고 있다. 자연스럽게 북미권에서 KBO에 가지고 있는 관심도도 높아지고 있는데, 이번 KBO 공식 라이선스 도입이 북미 지역 내 OOTP 인기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생각하는가?
A.
그렇습니다. 야구 팬들은 실제와 같은 경험을 원합니다. 실제 팀과, 선수, 로고, 스타디움, 일정 등의 여러 요소가 포함된 KBO 라이선스로 인해 OOTP 플레이에 흥미를 가진 미국 게임 유저가 많아지고 있습니다. 저희는 이미 KBO 집중 라이브 스트리밍을 매주 월요일 밤에 트위치 채널(twitch.tv/ootpdevelopments)에서 진행하고 있고, 이 라이브 스트리밍은 미국 팬들 사이에서 큰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앞으로의 성과가 더욱 기대됩니다.

Q. 시리즈를 거듭하며 MLB 시즌 예측을 진행해오기도 했다. KBO도 관련 행보를 준비 중인가?
A.
곧 저희의 2021 공식 KBO 예측을 시작할 것입니다. 흥미로운 결과를 기대해주시기 바랍니다.
 

Q. 워낙 방대한 데이터와 다양한 게임 방식, 자세한 설정 및 기능이 많다 보니 OOTP가 복잡한 게임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있다. OOTP 신규 유저를 위한 팁이 있다면?
A.
OOTP는 물론 간단한 게임은 아닙니다. 하지만 신규 유저들도 방식을 익혀 나가면서 게임을 바로 즐길 수 있는 여러 방법이 있습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무료 온라인 경쟁 모드인 퍼펙트 팀을 시작하는 것입니다.
퍼펙트 팀에서는 시즌 중 라인업, 전략, 피칭 로테이션 및 선수 추가/제거를 이용한 팀 운영과 같은 OOTP의 핵심 콘셉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퍼펙트 팀을 튜토리얼로 삼아 추후 한 조직의 마이너리그 프랜차이즈는 물론 재정, 스카우트, 트레이드, FA 등을 포함한 프랜차이즈 전체를 인수할 수도 있게 됩니다.

Q. 한국어 번역이 도입되면서 기존 시리즈 팬뿐만 아니라 KBO 팬까지도 끌어 모으고 있다. 한국 팬들에게 전하고 싶은 말씀이 있다면?
A.
OOTP 22를 한국어 버전으로 출시하게 되어 매우 기쁩니다. 한국어 버전 출시를 첫 걸음으로 앞으로 한국 팬들에게 더욱더 좋은 게임을 제공해드릴 것입니다. 야구에 대한 사랑을 바탕으로 계속해서 OOTP 팬들을 기쁘게 해드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경향게임스=박건영 기자]

저작권자 © 경향게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