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게임 공약은 이제 그만

  • 윤아름 기자 imora@khplus.kr
  • 입력 2021.06.28 11:30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년 대선을 앞두고 MZ세대 표심을 얻기 위한 여야 정계 인사들의 행보가 분주하다. 그래서인지 게임업계에 대한 정치권의 시선과 관심사가 사뭇 깊어진 인상이다. 

최근 여야 의원들이 게임 셧다운제와 관련해 폐지하는 법안으로 한 목소리를 내고 있어 눈길을 끈다. 지난 25일 더불어민주당 전용기 의원은 심야시간 청소년 게임 이용을 제한하는 강제적 셧다운제를 폐지하는 내용의 청소년보호법 개정안을 대표 발의했다. 이에 앞서 국민의힘 허은아 의원도 동의하며 선택적 셧다운제를 활성화하자는 내용의 입장을 밝힌 바 있다.
e스포츠에 대한 호감도 예년과 다르다. 이낙연 전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얼마 전, 서울 중구에 있는 e스포츠 전용 경기장인 LoL파크를 방문에 게임을 체험했으며, 이상헌 의원도 e스포츠와 바둑 등 두뇌형 스포츠를 체육과 스포츠 범주에 포함하는 내용의 ‘국민체육진흥법 일부개정법률안’과 ‘스포츠산업진흥법 일부개정법률안’을 대표 발의했다.

무엇보다 국내 게임산업을 보호하고 육성하겠다는 의지로 올초부터 확률형 아이템 법제화 및 구글 갑질 방지법 실행 등 굵직굵직한 이슈로 관련업계 역시 정책 변화에 귀를 기울이며 기민한 대응에 나서고 있다.
이전까지 정치인들의 게임 공약은 빛 좋은 개살구라는 비판이 있을 정도로 산업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지 못했다. 불과 2년 전만해도 WHO 게임이용장애 질병코드 도입 관련 국회에서 찬반 논쟁이 뜨거웠던 것을 기억한다. 당시 정부나 국회에서는 산업 육성을 위한 실효성 있는 가이드라인을 내놓지 못하고 여론에 따라 설왕설래 하는 모습으로 게임업계를 잔뜩 움츠리게 만들었다.

그나마 이같은 분위기는 코로나19 여파로 게임과 같은 비대면 문화산업이 떠오르면서 호감으로 전환된 상황이다. 4차 산업, 메타버스 등 시대적 흐름에서 게임은 빼놓을 수 없는 키워드가 되었다. 정치인들이 표심을 잡기 위해 게임과 그 산업에 다가서려는 것은 당연한 행보다. 다만, 이제는 정치뿐 아니라 다방면에서 게임을 주목하고 있다. 제대로 알지 못하면 어설픈 게임 공약도 들키기 쉬운 세상이다.
산업 육성을 위한 진정성 있는 약속과 실천으로로 표심이 아닌, 민심을 사로잡길 바래본다.   

 

[경향게임스=윤아름 기자]

저작권자 © 경향게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