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한빛소프트, XR 기술 정부과제 소방 분야 참여

  • 박건영 기자 gun424@khplus.kr
  • 입력 2021.07.01 12:12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빛소프트는 1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정보통신산업진흥원,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이 추진하는 정부과제인 ‘XR 플래그십 프로젝트’의 소방 분야에 산학 컨소시엄 사업자로 참여한다고 밝혔다.
 

해당 정부과제는 오는 2023년 말까지 소방안전관리자용 XR(확장현실) 기반 반응형 교육·훈련 및 평가시스템을 개발하기 위한 과제다. XR이란 VR(가상현실), AR(증강현실), MR(혼합현실)을 망라하는 초실감형 기술을 의미한다.
한빛소프트는 이번 정부과제 참여와 관련해 실제 대형화재 사례를 기반으로 XR 기술을 적용한 ‘디지털 트윈’ 콘텐츠 및 이를 기반으로 한 화재 대응 자격·교육·평가 플랫폼을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훈련 참여자들은 실제와 동일하게 구현된 가상의 화재 상황을 마주하고 상황 전파, 신고, 대피유도, 초기 소화, 자위소방대 소집, 본격 소화, 현장 지휘, 소방대 도착 시 정보전달 및 협업 등 대응 과정 전반에 대한 미션을 수행하게 된다.
훈련 결과 및 참여자의 반응 등은 데이터화를 거쳐 체계적으로 관리되며, 소방안전관리자 및 소방기술자 교육과정과 연계가 가능하다. 한빛소프트는 수요처와 협의한 실증 사업을 통해 피드백을 적극 반영한다는 방침이다.

한편, 한빛소프트 관계자는 “화재 발생 시 소방대가 도착하기 전 초동조치를 통한 골든타임 확보를 위해 소방안전관리자의 신속한 의사 결정이 매우 중요하다”며 “XR 기술을 활용해 실제 상황과 유사한 환경에서 직관적이고 지속적인 훈련을 함으로써 이론 학습과 제한적인 상황 훈련에 따른 한계를 극복하고, 다양한 상황에 대비한 의사결정력을 높여 국민 안전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전했다.

 

[경향게임스=박건영 기자]

저작권자 © 경향게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