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호주-중국 ‘무역갈등’, 미 비트코인 ETF 승인으로 이어지나

中 내 전력대란과 가상화폐 규제... 美의 시장진입 기회 제공
美, 오는 18일 가상화폐 ETF 승인하면 비트코인 금(金)전망

  • 유동길 기자 ydg@khplus.kr
  • 입력 2021.10.12 13:09
  • 수정 2021.10.13 21:27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호주와 중국의 무역전쟁은 중국 내 전력대란을 야기했다. 중국 정부는 전력난을 타계하기 위한 일환으로 가상화폐 시장을 규제했다. 가상화폐 시장의 상당 부분을 차지하는 채굴을 금지함으로써 불필요한 전력낭비를 최소화 하겠다는 움직임으로 예상한다. 그러나 중국 정부가 채굴 규제에 있어 숨겨둔 이유는 하나 더 있을 것으로 보인다. 
그것은 바로 디지털 위안화의 보급이다. 중국 정부는 오는 2022년 베이징 동계올림픽을 통해 자국의 중앙은행이 발행하는 디지털 위안화를 도입할 계획이다. 중앙은행 소관의 디지털 화폐 도입을 앞두고 자국 내 탈중앙화 형태의 가상화폐 유통은 중국 정부에게 달가운 존재는 아닐 것으로 추측한다. 탈중앙화 화폐는 자금 추적이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이 와중에 미국은 8년 만에 자국 내 비트코인 상장지수펀드(Exchange Traded Fund, 이하 ETF) 승인 심사에 긍정적인 반응을 던지고 있다. 미국은 가상화폐와 관련해 현재의 중국 상황을 고려했을 때 시장의 주도권을 확보할 수 있는 절호의 찬스로 보는 것으로 예측한다. 또한 미국은 이웃국가 캐나다가 비트코인 ETF 승인을 통해 가상화폐를 금융 제도권 내로 안착시킨 상황에서 자국의 자본이 인접 국가에 유출되는 것을 원하지 않을 것으로 예상한다. 
 

미국 정부가 가상화폐를 제도권 금융상품으로 지정한다면 기존에 중국에 편중됐던 시장의 흐름은 새로운 국면을 맞이할 것으로 보인다. 미국 정부가 가상화폐 시장의 주도권을 확보한다면 비트코인은 미래에 달러의 영향권에 편입되며 진정한 의미에서 디지털 금(金)으로 변모할 것이라는 분석이다.

中의 濠 석탄 수입규제, 전력난 후 채굴규제 불러와
호주와 중국의 갈등은 지난 2020년 4월 이후 심화됐다. 당시 호주는 코로나 19 바이러스 기원에 대한 조사를 국제 사회에 요구했고 이에 거세게 반발한 중국은 호주산 농산물에 관세를 부과하고 수입 제한 조치를 내렸다. 이어 동년 10월에 호주산 석탄 수입을 금지했다. 호주 석탄은 효율이 높은 고열량탄으로 중국은 지난 2019년까지 자국 내 산업에 사용되는 60% 이상의 석탄을 호주에서 수입해왔다.
중국은 무역 보복 차원에서 호주 석탄 수입 중지를 결정했으나 이는 자국 내 전력 대란 사태를 촉발시켰다. 수입 중지 이후 호주산 석탄 의존도가 높았던 중국 산업은 수급 불균형을 일으켰고 곧 가격 인상으로 이어졌다. 당시 상황과 관련해 중국 정부가 꺼낼 수 있는 카드는 반강제적 자국 내 전력공급 규제였다.
자국 내 전력 통제를 시작한 중국정부의 첫 번째 선택은 현지 공장 가동 중단이었다. 이와 관련해 중국 경영보는 지난 9월 28일 중국 내 애플과 테슬라 등 글로벌기업의 공급업체가 지방정부 전력 공급 제한으로 인해 가동을 중단했다고 밝혔다. 이와 더불어 중국정부가 빼들은 또 다른 카드는 바로 가상화폐 채굴 금지였다. 중국 중앙은행인 인민은행은 지난 9월 24일 "가상화폐는 법적 지위가 없고 이와 관련된 업무는 불법”이라며 가상화폐 시장에 대한 규제 입장을 못박았다. 가상화폐 시장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는 채굴은 상당한 양의 전력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영국 캠브리지 대학교의 비트코인 전기 소비 지수(Cambridge Bitcoin Electricity Consumption Index) 자료에 따르면 중국은 지난 2019년 9월부터 가장 최근 기록인 2021년 4월까지 전 세계 채굴량의 63.7%를 차지하며 압도적인 모습을 보였다. 블룸버그가 내놓은 비트코인 채굴을 위해 쓰일 금년 예상 전력 소모량이 파키스탄의 한 해 사용량(91 테라와트시)과 맞먹을 것이라는 분석과 중국에서 채굴을 위해 쓰이는 전력의 40%가 석탄 발전으로부터 발생한다는 영국 과학 저널 네이처의 통계를 고려했을 때 중국 정부의 가상화폐 규제는 자국 내 채굴 활동을 주로 포함했을 것으로 추측할 수 있다.

中, 디지털 위안화 도입과 탈중앙화 가상화폐 시장 규제
중국은 현재 전력 대란을 겪고 있지만 중국 정부의 가상화폐 규제는 전력 사용 이상의 계획을 갖고 있는 것으로 추측된다. 중국 정부는 오는 2022년 베이징 동계올림픽에서 자국 중앙은행 발행의 디지털 위안화 도입을 추진 중이다. 디지털 위안화는 한 종류의 디지털 화폐(Central Bank Digital Currency)다. 디지털 위안화와 비트코인의 가장 큰 차이점은 발행 주체인 중국 정부가 돈의 흐름을 파악할 수 있다는 것과 디지털 위안화의 가치는 실제 위안화와 동일하다는 것이다. 디지털 위안화는 발행 주체가 시중은행에 화폐를 배포하는 방식을 사용하기에 자본 추적이 용이하다.
중국의 디지털 위안화 발행 배경은 글로벌 결제망 점유에 대한 계산이 내재된 것으로 예상된다. 중국 정부 산하 사회과학원 투융자센터의 황궈핑(黃國平) 주임은 자신의 논문에서 ”유관국이 디지털 위안화를 사용함에 따라 미국과 유럽의 국제 결제·청산 시스템 통제권을 피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중국 정부의 속내는 전 세계 이목이 집중되는 올림픽을 통해 디지털 위안화를 선보이고 새로운 국제금융체계를 구축하려는 것으로 추측된다. 자국의 화폐를 세계 디지털 기축 통화로 만들기 위한 수순에서 탈중앙화 시스템의 비트코인은 눈엣가시일 것으로 예측된다. 중국은 디지털 위안화로 새로운 화폐 시스템 정립을 꿈꾸고 있는 것으로 보이나 중국이 환율 조작국이라는 위험성을 안고 있는 이상 해당 국의 디지털 화폐는 세계적인 보급에 성공하지 못 할 것으로 전망한다.

美 비트코인 ETF 승인, 가상화폐 시장 내 주도권 장악하나
최근 화제인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urities and Exchange Commission, 이하 SEC)의 비트코인 ETF 심사 역시 중국 정부의 움직임과 연관이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미국 내 비트코인 ETF 승인 심사 요청은 지난 2013년부터 지속됐으나 SEC와 미국 재무부는 투자자의 안정성을 명목으로 해당 요청을 현재까지 반려했다. 채굴의 상당수가 중국에서 일어나는 가운데 탈중앙 특성의 비트코인을 금융 시장 수면 위로 올릴경우 발생 가능한 중국 자본의 미국 시장 잠식을 우려한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중국 내 전력 대란과 디지털 위안화 보급 등과 가상화폐 시장 판도가 바뀌었고 이에 심사에 대한 움직임이 일어난 것으로 분석된다.
2021년 10월 3일 현재까지 채굴된 비트코인은 1천 8백 8십여 만개로 전체 발행량의 약 90%에 해당된다. 여전히 중국은 세계적으로 가장 높은 채굴율을 갖고 있지만 남은 채굴 수량을 생각했을 때 이는 극히 일부다. 지금 채굴 가능 수량으로 남아있는 10%의 비트코인은 장기적인 관점에서 시세를 형성하는데 이전과 같은 폭발력있는 영향력을 행사하지 못할 것으로 보인다. 이전까지 중국 내 채굴이 가상화폐 시장을 흔들었다면 10%의 채굴 가능 비트코인은 기존만큼의 파급력을 가지지 못할 것이라는 의견이다.
오늘날 중국정부가 가상화폐 시장에 지속적인 규제를 가하는 가운데 미국 금융당국이 비트코인 ETF 심사를 승인시킨다면 가상화폐 시장은 새로운 국면을 맞이할 것으로 관측된다. ETF 승인과 도입은 가상화폐가 한 종류의 금융으로서 제도권에 안착한다는 것을 의미하며 가상화폐가 금융 제도권에 편입한다면 세계 각 국의 시선은 가상화폐 시장을 주목할 것으로 예상한다.
반면 기존 막강한 채굴력으로 시장의 패권을 쥐고있던 중국은 자국의 전력난과 디지털 위안화 도입을 고려할 때 현재의 가상화폐 규제를 쉽게 철회하지 못할 것으로 분석된다. 이에 미국이 비트코인 ETF를 승인한다면 가상화폐 시장 주도권은 중국에서 미국으로 넘어갈 것으로 추측할 수 있다.

SEC, ETF 승인하면 비트코인 디지털 金으로 변모 예상
현재 SEC는 비트코인 ETF 승인과 관련해 선물 관련 상품에 우호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다. 개리 겐슬러 SEC 위원장은 지난 9월 29일(현지시간) "비트코인 ETF는 비트코인 자체에 투자하는 것이 아닌 시카고상업거래소(Chicago Mercantile Exchange, 이하 CME)의 비트코인 선물에 투자하는 것"이라며 "SEC의 담당 부서가 비트코인 선물 ETF과 관련한 서류 검토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그가 선물 ETF에 긍정적인 신호를 보낸 이유는 CME 내 비트코인 선물은 1940년에 제정된 투자회사법에 따라 등록되기 때문이다. 투자회사법 상 펀드사는 매 13개월 마다 자사의 펀드 투자설명서를 주주들에게 전달해야하고 구매와 판매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반기보고서도 발송해야 한다. 이런 점에서 개리 겐슬러 위원장은 선물 ETF가 안정적이라고 표현한 것이다.
또한 비트코인을 구매하면 비트코인으로 물건을 받는 현물시장과는 달리 선물 시장은 비트코인 선물에 투자하면 현금을 받는다. 가상화폐 시장은 아직까지 가치 책정이 진행 중이므로 SEC는 현금을 투자하고 현금을 돌려받는 선물 상품이 안전하다고 결론을 내린 것으로 파악된다. 작은 악재에도 크게 시세가 휘청이는 가상화폐 시장에서 다수의 일반 투자자들이 입을 수 있는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의도로 해석된다.
같은 대륙 내 이웃국가 캐나다의 가상화폐 ETF 출시도 영향을 미쳤을 것으로 추측한다. 캐나다  금융당국은 자국의 온타리오 증권위원회(Ontario Securities Commission)를 통해 지난 2월 자국 내 비트코인 ETF 발행을 승인했다. 이에 따라 현재 캐나다의 토론토증권거래소에는 현재 비트코인 ETF를 포함해 비트코인과 이더리움 등 가상화폐의 혼합지수를 반영하는 상품도 출시된 상황이다. 인접 국가가 비트코인 ETF를 운용되는 가운데 미국의 자본 유출을 막기 위해서라도 자국 내 비트코인 선물 ETF 승인을 긍정적으로 검토할 것으로 예상한다. 비트코인 ETF 승인과 관련해 블룸버그의 에릭 발츄나스 분석가는 승인 가능성을 75%로 점치기도 했다.
한편 미국이 비트코인 상품의 ETF 승인한다면 시장 투자자들의 관심도를 높여 가상화폐 관련 시장 주도권을 확보할 것으로 보인다. 미국이 가상화폐 주도권을 확보한다면 비트코인의 미래는 현재의 금과 같은 구실을 할 것으로 예상된다. 세계 경제의 패권을 쥐고있는 미국은 글로벌 위기가 도래할 때마다 화폐 발행을 통해 경제시장을 조정하고 있다. 무조건적인 화폐 발행은 미국 정부에게도 채무의 부담을 제공할 것이라는 점에서 미국은 형태의 상관 없이 자산을 비축해놓기를 희망한다는 관점이다. 미국은 2021년 8월 현재 8천 134톤의 금을 비축하며 세계에서 가장 많은 금 보유량을 확보하고 있다.
일반적인 관점에서 기축통화인 달러와 안전자산인 금이 서로 반비례한다는 점을 고려할 때 가상화폐의 패권이 미국으로 넘어간다면 비트코인 역시 달러의 영향권 내에 편입되며 한 종류의 안전자산으로 자리잡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 경우 비트코인은 진정한 의미의 디지털 금(金)으로 거듭날 것이라고 예측한다.

 

[경향게임스=유동길 기자]

저작권자 © 경향게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