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비트코인 및 가상화폐 상품 투자 시 고려 사항 ‘4가지’

  • 유동길 기자 ydg@khplus.kr
  • 입력 2021.12.07 17:54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가상화폐가 매체와 소셜미디어 등을 통해 우리의 일상생활과 보다 더 가까워지며 비트코인 등의 가상화폐 및 NFT 등 블록체인을 기반으로 하는 상품에 대한 투자를 고려하는 인구가 증가하고 있다. 단순 투기 상품으로 가상화폐를 취급하기엔 컴퓨터 기술을 담고 있고 투자 상품으로 보기엔 극심한 변동성을 보이는 해당 분야에서 한 명의 성공적인 투자자가 되기 위해서 잊지 말아야 하는 몇 가지 질문들이 있다. 이 질문들을 통해 블록체인 관련 예비 투자자들은 투자자로서 보다 나은 투자 방법을 선택할 것으로 추측한다.
 

사진=FLIICKR.COM
사진=FLIICKR.COM

첫 번째로 ‘가상화폐는 어떻게 작동하는가?’에 대해 스스로 물어봐야 한다. 블록체인과 금융 전문가가 아니더라도 기본적인 작동 원리는 한 번쯤 필수적으로 확인해야 한다. 예를 들어 블록체인 기반 상품의 잠재적인 유익성과 위해성, 토큰 개발 배경, 토큰 네트워크가 사용하는 기술, 특정 토큰 연계 애플리케이션, 채굴 방법 및 현재 유통량과 최대 공급량 등의 항목은 예비 투자자가 가상화폐 및 NFT 등 블록체인 기반 상품 투자 시 기본적인 이해도를 높여줄 것으로 추론한다.

두 번째로는 ‘다른 가상화폐와 비교해서 어떤지?’에 대해 나름대로의 답변을 할 수 있어야 할 것으로 보인다. 가상화폐 비트코인의 시가총액은 약 113조 원(약 1천 8백 만 BTC)에 육박한다. 비트코인의 경우 신규 상장 토큰과 비교해 명백하게 안정적인 변동성을 보일 가능성이 높다. 신규 투자자의 경우 전문 가상화폐 트레이더가 아니기 때문에 위와 같은 기초적인 질문의 확장을 통해 가상화폐 시장 전반에 대한 이해도를 넓혀 나가는 방법이 블록체인 기반 상품 구매에 있어서 도움을 줄 것으로 예측한다.

세 번째는 ‘나의 블록체인 기반 상품 구매 포트폴리오는 어떻게 구성할 것인가?’다. 포트폴리오를 구성하는 투자 방법은 주식 거래에서만 쓰이는 것이 아니다. 가상화폐 시장에서도 올바른 투자 포트폴리오 구축은 투자자들이 마주할 수 있는 위험의 양을 제한하면서 최대한으로 많은 잠재 수익을 끌어낼 수 있다. 올바른 포트폴리오 구축을 위해선 상기한 첫 번째 및 두 번째 질문을 고려할 것으로 보인다. 일반적인 자산관리와 유사하게 가상화폐 또한 투기보단 투자의 관점으로 접근하고 포트폴리오를 구축하는 것이 적절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마지막으로 ‘나는 투자금을 잃을 여유가 있나?’를 스스로 물어봐야 한다. 블록체인 기반 투자는 엄청난 시세 상승으로 유명하지만 그만큼 큰 시세 하락의 변동성을 보인다. 예를 들어 지난 5월 비트코인의 시세는 최고 금액 대비 36% 하락했다. 그 뿐만 아니라 지난 12월 4일의 경우 단 몇 시간 만에 20%의 가격 폭락을 보였다. 가상화폐 등을 포함한 블록체인 기반 상품은 글로벌 사회 및 경제 이슈 등 다양한 요소에 영향을 받는 고위험 상품으로 분류되기 때문에 투자 위험성에 대한 질문은 예비 투자자들이 필수적으로 확인해야 할 사항으로 예상한다.

 

[경향게임스=유동길 기자]

저작권자 © 경향게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