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창간 20주년 특집] 허물어지는 플랫폼 장벽 ‘원 소스 멀티 유즈’ 시대 도래

모바일·PC 멀티 플랫폼, 게임성 선택과 집중 요구 … 높아진 U·I 가치, 실감형 콘텐츠 고도화로 차별화

  • 박건영 기자 gun424@khplus.kr
  • 입력 2021.12.30 09:45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령 812호 기사]

※ 편집자 주. 국내 최초, 최고 타블로이드형 게임전문 주간 신문인 ‘경향게임스’가 지난 2002년 12월 18일 지령 1호 발행 이후 올해 창간 20주년을 맞이했습니다. 우리나라 게임산업의 과거와 현재, 미래를 조명하며 함께 걸어 나갈 수 있도록 도와주신 <경향게임스> 독자 여러분과 게임업계 종사자 여러분들께 머리 숙여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본지에서는 창간 20주년을 맞아 지령 809호 ‘지스타 2021’ 특별판 발행을 포함해 총 4회에 걸쳐 <게임, 미래를 말하다>라는 슬로건 아래 ▲ 혁신(Innovation) ▲ 생존(Survival) ▲ 확장(Expansion) 세가지 키워드를 내세워 특집 기사를 준비합니다. 4차 산업혁명의 도래, 비대면 문화의 일상화, 격변하는 금융경제, 진화하는 소비 트렌드 등 게임과 주변 산업의 동시 성장과 미래 동력을 고민하는 지금, 게임 전문 미디어의 눈으로 철저하게 조사하고 면밀하게 분석해 시장 전망을 짚어내겠습니다. 
아울러, 20주년을 넘어 미래 게임산업과 상생할 수 있는 믿음직한 언론, 공식적인 소통 채널로서 우리나라 게임업계를 대변하는 정론직필 매체로서 발로 뛰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게임 콘텐츠를 서비스하는 플랫폼의 경계선이 희미해지고 있다. 과거 게임업계는 모바일, PC, 콘솔 등 각종 플랫폼마다 뚜렷하게 구분된 성향을 지니고 있었지만, 최근까지의 기술 발전과 이용자 플레이 성향의 변화가 이들의 경계선을 허물기 시작한 것이다. 또한, VR(가상현실)로부터 시작된 실감형 게임시장은 XR(확장현실) 기술 개발이 활발히 이뤄지며 과거 SF 영화에서 종종 표현됐던 ‘가까운 미래’와도 같은 콘텐츠 시장 출범을 예고하고 있다.
이에 본지에서는 모바일, PC·콘솔, VR·XR 등으로 대표되는 실감형 플랫폼의 변화와 현황을 분석하고, ‘원 소스 멀티 유즈’의 시대에 대비하기 위한 방책을 살펴보기로 했다.
모바일 시장에서는 PC 플랫폼과의 경계가 허물어지고 있다는 점이 가장 큰 특징이다. 이용자들의 플레이 성향에 있어 가장 큰 변화를 맞은 시장으로, 직접 조작하며 즐기는 게임성의 중요성이 커진 상황이다.
PC·콘솔 시장에서는 소니, Xbox, 닌텐도 등이 꾸준히 지켜왔던 특정 콘솔 독점 게임의 시대가 변화를 맞이하고 있다. 최대한 많은 수의 플랫폼을 확보하는 것이 각 게임사의 주요 전략으로 변했으며, PC게임 시장에서 전세계 유통망을 휘어잡고 있는 스팀은 콘솔 기기 시장에 뛰어들며 업계에 파란을 일으킨다는 계획이다.
실감형 게임 업계에서는 XR 기술 개발에 가속도가 붙음과 동시에, 게임 콘텐츠를 향유하는 문화 전반에 있어 크나큰 변곡점을 예고, 이에 대응하는 콘텐츠 시장의 열기가 들끓고 있는 상황이다.
 

PC 뒤쫓는 모바일
최근 국내 모바일게임 업계에서 PC를 포함한 멀티 플랫폼 전략 채택은 매우 보기 흔한 사례가 됐다. 일찌감치 PC 앱 플레이어라는 일종의 에뮬레이터들을 활용해 모바일게임을 PC로 즐기는 일이 잦았지만, 최근의 경우 게임성 자체에도 변화가 찾아왔다는 점이 가장 큰 특징이다. 
자동으로 각종 콘텐츠를 소화하는 게임을 PC 작업 도중 실행시켜두기 위함이 아닌, PC 기반 조작체계에 맞춘 게임플레이 중심의 플랫폼 선택이 매우 빈번해진 것이다.
관련해 국내 게임업계에서는 라인게임즈가 해당 방침을 적극적으로 내세우고 있는 상황이다. 자체 PC게임 서비스 플랫폼 ‘플로어(Floor)’를 보유하고 있는 가운데, ‘스매시 레전드’, ‘언디셈버’ 등 자동 플레이가 최소화된 PC·모바일 멀티 플랫폼 게임을 연달아 내놓고 있다.
또한, 넥슨의 2022년 1분기 대표 기대작으로 꼽히는 ‘던전앤파이터 모바일’ 역시 원작과 동일한 수준의 콘트롤 액션을 게임의 가장 큰 매력으로 들고 있으며, 키보드·마우스 및 게임패드 등 가상 터치패드 이외의 조작체계를 구축해 놓은 상황이다. 이외에도 블리자드 엔터테인먼트의 모바일 신작 ‘디아블로 이모탈’ 역시 이들과 같은 게임성으로 시장의 기대를 받고 있다.
이러한 변화의 중심에는 이용자들의 모바일게임 플레이 성향 변화가 자리한다는 분석이다. 기존 PC게임과도 같이 직접 시간을 투자해 콘트롤하는 게임성을 선호하는 이용자들이 대폭 증가한 가운데, 이에 대응하기 위해 개발 초기부터 PC 플랫폼을 염두하며 게임성을 구축하는 개발사들이 함께 늘어난 것이다. 특히, 지난해 9월 출시된 미호요 ‘원신’이 관련 게임성으로 전세계 모바일게임 매출 순위 최상위권을 거머쥔 사례가 최근의 변화를 촉발시킨 사유 중 하나로 꼽히고 있다.
 

▲ ‘던전앤파이터 모바일’은 키보드 마우스 조작에 특화된 원작과 동일한 게임성을 선보이는 데 집중했다

이러한 시장 변화에 대응하는 방책으로는 게임의 성향을 PC 혹은 모바일 중 어떤 플랫폼에 더 힘을 기울일지 선택 및 집중해야 한다는 의견이 주를 이루고 있다.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기 위해 PC와 모바일의 중간지대에 놓인 게임을 선보일 경우, 이용자들의 선택을 받기 어렵다는 분석이다. 멀티 플랫폼 타이틀 개발을 이어가고 있는 한 개발자는 “PC게임과 모바일게임의 콘텐츠 구조는 여전히 많은 차이를 보이고 있다”며 “이용자들의 콘텐츠 플레이 피로도를 최소화하며 멀티 플랫폼을 취할지, 완벽하게 PC게임과도 같은 형태를 취할지 둘 중 한 방면에 집중하는 것이 게임의 완성도를 높이는 길”이라고 조언하기도 했다.

범용 U·X 중요성 대두
PC·콘솔게임 시장의 최근 변화는 특정 플랫폼에 종속된 독점 게임들이 사라지기 시작했다는 점이다. 독점 타이틀 전략으로 콘솔게임 시장을 이끌어왔던 소니는 과거의 인기 독점작들을 PC게임으로 재출시하는 전략을 시행하고 있으며, 마이크로소프트 Xbox는 자사의 멀티 플랫폼 구독형 서비스 게임패스에 집중하며 콘솔 기기 Xbox에 국한되지 않은 시장을 구축하고 있다. 
특히, 클라우드 스트리밍이라는 새로운 게임 플레이 환경이 갖춰진 가운데, 글로벌 주요 게임사들의 신작 출시 전략 역시 최대한 많은 플랫폼에서 게임을 선보이는 것을 목표로 움직이고 있다. 기기 성능의 한계로 인해 게임들의 퀄리티가 제한적인 닌텐도 스위치 역시, 클라우드 스트리밍 버전으로 최신 세대 게임을 출시하는 모습을 빈번하게 찾아볼 수 있다.
또한, 전세계 PC게임 유통 시장에서 독보적인 위치를 점하고 있는 스팀의 경우 플랫폼 내 PC게임들을 콘솔 기기로 즐길 수 있는 ‘스팀 덱’의 출시를 예고한 상황이다. 
스팀 덱과 관련해서는 과거 한차례 실패를 겪었던 UMPC(휴대용 컴퓨터) 시장의 재래와 같다는 의견 역시 일부 존재하는 상황이다. 다만, 전문가들은 “스팀 라이브러리 기반에서 발생하는 막강한 경쟁력과 UMPC 대비 낮은 가격대 책정으로 콘솔 기기 시장에서 매우 큰 경쟁력을 가질 것”이라며 긍정적인 시장 전망을 내놓고 있다.
 

▲ Xbox 게임패스는 클라우드 스트리밍상에서 원활한 게임 플레이를 위한 인터페이스 개발 및 지원을 이어가고 있다
 

 

이처럼 독점 전략의 가치가 적어진 최근 PC·콘솔게임 시장에 대비하기 위해서는, 게임 내 U·I(이용자 인터페이스)와 U·X(이용자 경험)의 완성도가 매우 중요해질 것이라는 전망이다. 이용자들이 게임을 즐기는 범주가 PC 모니터, 모바일 디바이스 등 다양한 환경으로 넓혀짐에 따라, 범용적인 U·I, U·X 구축의 필요성이 커졌다는 분석이다. 특히, 스팀 덱과 같은 작은 화면상에서 게임을 즐기게끔 만들기 위해서는, 게임 내 각종 메뉴, 글자 표기 등 세심한 측면에서 맞춤형 디자인이 요구된다.
 
실감형 콘텐츠 고도화
XR 기술은 증강현실인 AR과 가상현실인 VR은 물론, 가상세계와 현실세계를 합쳐 새로운 환경을 구축하는 MR(혼합현실)을 통칭하는 기술이다. 게임을 포함한 다양한 미디어 콘텐츠 업계에서는 관련 기술들을 총망라해 현실에서 느낄 수 있는 감각을 가상의 세상에서 재현하는 한편, 가상과 현실의 경계선을 허물기 위한 시도가 이어지고 있는 상황이다.
기존 게임 업계에서의 대표적인 사례는 VR게임의 발전과 AR게임들의 흥행에서 찾아볼 수 있다. VR 시장에서는 밸브의 ‘하프라이프: 알릭스’와 같은 고도화된 게임성을 지닌 타이틀이 등장했으며, AR 시장에서는 나이언틱의 ‘포켓몬 GO’가 여전히 글로벌 시장 흥행을 이어가고 있다.
특히, 과거 VR게임 시장은 기기의 높은 가격대와 보급률 저하로 인해 시장 진입이 어렵다는 평가가 이어졌지만, 최근의 경우 평균 가격대를 대폭 낮춘 최신 기기들이 속속 등장해 시장 전망을 밝히고 있는 상황이다. 관련 업계를 주도해온 오큘러스의 최신 VR 헤드셋 ‘오큘러스 퀘스트2’가 대표적인 사례다. 지난해 10월 출시된 ‘오큘러스 퀘스트2’는 낮은 가격대와 고성능을 함께 선보인 바 있으며, 출시 1년 만에 누적 출하량 1,000만 대 돌파 소식을 전했다.
최근 확장현실 연구개발이 활기를 띔에 따라 게임업계 외에도 VR·AR 플랫폼 시장 진입을 가속하고 있는 만큼, 실감형 플랫폼 시장의 전망은 매우 높게 평가되고 있다.
 

▲ 오큘러스 퀘스트2는 최근 VR기기 시장에서 가장 성공한 헤드셋으로 꼽힌다

게임업계에서 실감형 플랫폼 시장을 대비하기 위한 전략으로는 콘텐츠 고도화가 핵심으로 꼽히고 있다. 과거 VR게임들이 가벼운 조작과 적은 볼륨 등 단순한 게임성 위주로 움직여왔다면, 최근의 경우 PC·콘솔게임과도 같은 대형 타이틀들이 요구된다는 점이다. 여타 산업군의 실감형 플랫폼 진입이 빈번해질수록, 게임업계만이 개발할 수 있는 고도화된 게임의 가치가 더욱 높아질 것이라는 전망이다.

 

[경향게임스=박건영 기자]

저작권자 © 경향게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