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MSI 4강 미디어데이 #2] T1 ‘국제대회 리벤지 매치’ vs G2 ‘어게인 2019’

참석자 : T1 ‘구마유시’ 이민형, ‘케리아’ 류민석, G2 ‘캡스’ 라스무스 뷘터, ‘플래키드’ 빅터 리롤라

  • 박준수 기자 mill@khplus.kr
  • 입력 2022.05.26 17:42
  • 수정 2022.05.26 19:09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드 시즌 인비테이셔널(이하 MSI) 럼블 스테이지 두 번째 기자 간담회에서는 T1과 G2가 자리해 대회를 맞는 소감을 밝혔다. 양 팀이 오랜 기간 국제대회에서 동·서양을 대표하는 라이벌 관계를 형성한 만큼 소속 선수들은 이번 4강전을 상당히 의식하는 모습을 보였다.
 

출처=MSI 미디어데이 공식 영상

‘구마유시’ 선수는 “2019 리그 오브 레전드 월드 챔피언십에서 T1이 G2에 패배했지만, 과거의 T1과 지금의 T1은 완전히 다르다”며 “우리를 이길 수 있다는 기대를 버리라”고 직격탄을 날렸다. 이에 ‘캡스’ 선수는 “물론 과거와 현재의 T1은 다르고 게임의 메타나 전략도 많이 변했다. 하지만 이번 MSI 녹아웃 스테이지의 결과도 2019년과 같을 것”이라며 승리에 대한 열망을 드러냈다.

이하는 QA 전문

Q. 이번 MSI에 참가한 소감이 어떤가
캡스.
국제대회에 다시 돌아오게 돼서 기쁘다. MSI는 항상 강한 상대가 많고 올해도 마찬가지다. 다가오는 4강 매치가 기대된다.

Q. 첫 국제대회에 진출하게 됐는데 소감은
플래키드.
말로 표현 못할 정도로 기쁘다. 첫 번째 국제대회인데 다른 나라에 와서 모든 지역의 팀들을 만나게 돼서 기쁘다. 특히 T1과의 4강전이 기대된다. 좋은 경기를 보여드릴 수 있으면 좋겠다.

Q. 마지막으로 T1을 상대한 게 2019년 롤드컵이었는데 당시에는 승리했다. 그 당시 T1과 지금 T1의 차이점은 무엇인가. 
캡스.
그때와 많이 다르다고 생각한다. 메타도 많이 바뀌었고 새로운 선수들이 많이 들어와서 완전히 다른팀이 됐다. 이번 T1전은 2019년과 굉장히 다를 거라고 본다. 다만 결과는 동일하기를 희망한다(웃음). 색다른 챔피언과 전략이 활용될 것이지만 우리가 이기는 결과가 나올 것이다.

Q. 두 팀은 국제적으로 라이벌 관계였다. 구마유시 선수와 플래키드 선수는 새로운 세대를 대표하는 선수들인데 경기를 가지게 된 소감이 어떤가
구마유시.
일단 G2와 T1이 서로 라이벌 구도가 있고 우리 팀이 2019년도에 크게 당한 것으로 안다. 그러나 지금은 우리가 잘하면 충분히 이길 수 있다고 생각한다. 팬들이 라이벌 구도 자체를 재미있게 볼 수 있어서 기쁘고, 그 자리에 내가 있어서 뿌듯하다.
플래키드. 구마유시나 갈라와 같은 최고의 원딜들과 맞붙을 수 있어서 기쁘다. 그들만큼 잘하려면 시간이 필요하겠지만 4강에서는 대등하게 싸울 수 있도록 하겠다.

Q. 이전에 베이비 페이커라는 별명이 있었다. 이렇게 중요한 순간 페이커와 재대결하게 된 소감이 어떤가
캡스.
정말 기쁘다. 아직도 시즌 3의 페이커의 활약을 기억한다. 그의 아리 플레이를 보면서 많이 배웠다. 아직도 페이커의 아리를 보는 것이 즐겁고 상대할 수 있다는 것만으로도 영광이다. 이에 더해 페이커를 이길 수 있다면 더욱 영광일 것 같다. 페이커의 아리나 르블랑을 이길 수 있다면 너무 좋을 것 같다. 4강에서 내가 최선을 다한다면 페이커를 이길 수 있을 것 같다.

Q. 대회 초반에 견고한 모습을 보이다가 주춤했는데 부담을 느꼈는지 궁금하다
구마유시.
럼블 스테이지 초반에는 부담이 있었는데 이제는 많이 내려놓은 것 같다. 4강은 부담 없이 잘 즐길 수 있을 것 같다.
케리아. 동의한다. 럼블 스테이지 초반에는 무조건 이겨야 한다는 부담감이 있었는데 지금은 그런 게 다 사라지고 좋은 퍼포먼스를 보일 수 있을 것 같다.

Q. 럼블 스테이지 1라운드까지는 원딜 선수들이 주로 이즈리얼, 칼리스타, 트리스타나 등을 기용했다. 2라운드에 들어 구마유시 선수가 아펠리오스를 꺼낸 이유가 궁금하다
구마유시.
그냥 칼리스타나 트리스타나가 높은 티어가 아니라 생각을 했고 아펠리오스는 그때 상황이 좋아서 골랐다.

Q. G2와 세 번째 경기를 치르는데 소감이 어떤지 궁금하다. 또 G2전에서 신경쓰고 있는 부분이 있다면
케리아.
이번 MSI에서 G2 및 RNG와 다전제에서 꼭 만나고 싶었다. G2를 이기면 RNG를 만날 수 있는 확률이 높기 때문에 꼭 이기고 싶다. 우리 실력만 다 낼 수 있다면 다전제에서 한 경기도 안 내주고 이길 수 있다고 본다.

Q. G2가 올해 얀코스와 캡스만을 남긴 채 대규모 리빌딩을 단행했는데, 리빌딩 첫 시즌 만에 스프링 시즌 우승과 함께 MSI 4강에 진출했다. 새로운 팀원들과 이렇게 좋은 성적을 낼 수 있게 된 원동력이 무엇이라고 생각하나
캡스.
우리가 작년에 좋은 성적을 내지 못해서 오프 시즌이 많이 길었고 처음으로 입단 테스트를 하기도 했다. 그러면서 우리에게 가장 잘 맞는 선수와 직원들을 뽑았던 게 효과를 본 것 같다. 팀원들과 사무국 직원들에게 감사하다고 말하고 싶다. 이번 4강뿐만 아니라 결승전에서도 좋은 결과를 얻고 싶다. 많은 사람들이 우리가 최고의 경기를 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기에 4강에서 좋은 모습을 보이고 싶다.

Q. G2의 라인 중 가장 경계하는 라인은 어디인지 궁금하다
케리아.
경기를 보면서 분석했는데 생각보다 바텀 라인 선수들의 움직임은 좋지 않았다. 제일 까다로운 라인은 캡스와 얀코스의 미드-정글 라인이었던 것 같다.

Q. 라인전에서 누가 콜을 많이 하는가? 원딜과 서포터가 콜을 내리는 방식에 대해 어떤 견해를 가지고 있나
케리아.
내 기준으로는 서포터가 더 많은 의견 제시를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다만 우리는 상황에 맞게 자기가 원하는 바를 말하면서 게임을 이겨나가고 있다.

Q. T1이 국제전에서 G2에 많이 패배했는데 상대에게 하고 싶은 말이 있나
구마유시.
예전 T1과 지금 T1은 많이 다르다고 생각한다. 이번에는 우리에게 이길 거라는 기대를 하지 말라고 말해주고 싶다(웃음).

Q. 멤버들이 국적이나 배경이 다양한데도 불구하고 호흡이 잘 맞는 것 같다. 혹시 문화 차이 때문에 충돌한 경험이 있나
캡스.
사실은 이러한 점이 e스포츠의 매력이라고 본다. 전 세계 출신의 다양한 사람들과 교류할 수 있다. 우리 팀원들이 다양한 배경을 가지고 있지만 큰 문제가 있었던 적은 없다. 다들 최고의 선수가 되기 위한 목표가 뚜렷하기 때문에 갈등을 크게 겪어본 적은 없는 것 같다.
플래키드. 동의한다. 데뷔한 지 오래되지 않았지만 내가 있었던 팀에서 그런 문제는 없었다. 팀원들이나 사무국 직원들이 리그 오브 레전드라는 공통점으로 이어져 있기 때문에 가능한 것 같다. 팀에 속하면 모두가 이기는 것이 목표가 된다. 다들 문제를 만들거나 다투기보다는 승리를 위해 노력한다. 나 역시 팀원들과 그런 문제를 겪어본 적이 없다. e스포츠 선수들은 어리고 열정이 크기 때문에 충돌보다는 좋은 경기를 보여주기 위해 노력하는 것 같다.

Q. 럼블 스테이지에서 T1과 두 번 상대해봤는데 1승 1패를 했다. 다전제에서는 어떤 부분에 신경 써야한다고 보나
캡스.
가장 중요한 부분은 자신감이다. 연승 기록을 세우고 있는 시점에서 갑자기 패배하면서 자신감에 영향을 미쳤다. 예전만큼 자신감 있게 플레이하지 못해서 T1에 진 것 같다. 현재는 연패를 극복했고 더 나은 자신감을 가지고 경기장에 올 것 같다. 남은 기간동안 연구를 열심히 해서 T1을 이기도록 하겠다.

저작권자 © 경향게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