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디지털 휴먼 뛰어드는 K-게임 ‘3대장’ 눈길

  • 변동휘 기자 ngr@khplus.kr
  • 입력 2022.06.13 11:56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 게임업계 리딩 기업인 엔씨소프트와 넷마블, 크래프톤이 ‘디지털 휴먼’을 새로운 전장으로 택한 모습이다. 관련 행보를 서둘러 시작한 가운데, 자사가 주도하는 웹 3.0 생태계 구축을 궁극적인 목표로 삼고 있어 눈길을 끈다.
 

제공=크래프톤
제공=크래프톤

크래프톤은 6월 13일 자사의 버추얼 휴먼 ‘애나(ANA)’의 첫번째 티저 이미지를 공개했다. 언리얼 엔진 기반의 하이퍼 리얼리즘 제작 기술로 피부의 솜털과 잔머리까지 극사실적으로 표현됐으며, 페이스 리깅(Face Rigging) 기술로 동공의 움직임, 미세한 얼굴 근육 및 주름까지 섬세하게 표현해냈다. 

신체 전체에도 리깅을 적용해 자연스러운 관절의 움직임을 보여주며, 고도화된 음성 합성 등 딥러닝 기술을 더해 사람처럼 자연스럽게 연기하고 노래할 수 있는 고유의 목소리도 입혔다. 크래프톤 측은 애나의 다양한 모습을 담은 이미지와 영상, 세계관 등 상세한 정보를 하반기 중 순차 공개할 예정이다.
 

제공=넷마블
제공=넷마블

넷마블은 손자회사 메타버스엔터테인먼트에서 개발한 디지털 휴먼 ‘리나’의 활동을 이미 시작했다. 관련해 회사 측은 13일 리나가 패션잡지 나일론(NYLON) 코리아의 디지털 화보 모델로 발탁됐다고 전했다.
'리나'는 성격과 재능, 다양한 내러티브를 가진 복합적인 인격체를 지향하는 디지털 휴먼이다. 현재 인스타그램, 틱톡 등 SNS 채널에서 활발히 활동 중이며 지난 3월 연예기획사 써브라임과 전속 계약을 체결하기도 했다.

이번 화보는 써브라임 소속 이후 첫 공식행보로, 이를 기점으로 다양한 대외 활동이 이뤄질 예정이다. 가상과 현실을 넘나드는 ‘버추얼 드림 걸’이 콘셉트로, 리나의 짧은 인터뷰와 함께 나일론 코리아 인스타그램에 게재됐다.
이외에도 리나는 넷마블에서 서비스하는 게임에 캐릭터로 등장할뿐만 아니라, 메타버스엔터테인먼트와 카카오엔터테인먼트에서 선보일 다양한 메타버스 콘텐츠에도 모습을 드러낼 계획이다.
 

▲ 엔씨소프트 이제희 CRO (제공=엔씨소프트)
▲ 엔씨소프트 이제희 CRO (제공=엔씨소프트)

엔씨소프트도 디지털 휴먼을 자사의 미래 비전으로 지목했다. 지난 4월 영입한 이제희 CRO(최고연구책임자)의 인터뷰를 통해 이같은 구상을 한 차례 밝힌 바 있다. 당시 그는 엔씨의 미래 성장동력이 ‘인터랙션(상호작용)’에 있으며, 그 정점이 바로 디지털 휴먼이라는 견해를 밝혔다. 게임 제작에 필요한 비용과 노력은 절감하고 퀄리티는 확 끌어올릴 수 있기에, 디지털 휴먼이 엔씨의 미래 비전이자 핵심 기반기술이 될 것이라는 것이 그의 설명이다. 

이 CRO는 “디지털 휴먼은 사람의 외형을 닮고 고정된 화면 속에 존재하는 정도를 넘어, ‘나’와 소통할 수 있고 나의 표정을 읽고 반응하며 나를 기억하고 반응할 수 있는 대상이 돼야 하며, 이를 구현하기 위해서는 딥러닝, 물리 시뮬레이션, 컴퓨터 비전, 음성 합성, 음성인식, 챗봇 등 여러 기술을 유기적으로 연결하는 시스템적 사고방식이 가장 중요하다”며 “드라마에 출연하는 배우의 역량이 뛰어날수록 전체의 퀄리티가 높아지고 제작 비용과 노력은 적어지듯, 고도화한 디지털 휴먼을 통해 엔씨의 모든 서비스에서 퀄리티 향상과 비용 효율화가 동시에 이뤄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경향게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