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러시아, 국제 결제 이어 가상화폐 채굴 합법화 논의 중

  • 유동길 기자 ydg@khplus.kr
  • 입력 2022.09.30 09:04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국경 간 결제에 가상화폐 도입을 허용한 러시아가 본격적으로 채굴 관련 입법안 제정에 나설 모양새다. 
 

사진=경향게임스
사진=경향게임스

현지 매체인 알비씨(rbc)는 지난 9월 26일(현지시간) 러시아 정책 입안자들이 가상화폐 채굴 허용 지역에 대한 논의를 진행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현재 러시아 중앙은행과 재무부가 가상화폐 채굴 관련 법률 초안에 합의를 마친 상태며 가을 회기에 채택을 마칠 거라는 게 알비씨의 견해다. 
알비씨의 소식은 현지 재무부 알렉세이 모이세브(Alexei Moiseev) 차관의 발언을 기반으로 했다. 현재 러시아 내 가상화폐 채굴 관련 유관부처로는 재무부와 중앙은행 이외에 경제개발부가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경제개발부의 경우 지난 2월 가상화폐 채굴 규제 개념을 청신호화하며 특정 지역에서의 생산활동 허용을 제안한 바 있다. 
가상화폐 생산이 가능한 특정 지역은 지속 가능한 전력 생산 흑자가 있는 장소여야 한다는 것이 경제개발부의 입장이었다. 러시아 경제개발부의 입장은 채굴 활동에 대한 세금 도입을 염두에 둔 의견이다. 
 

알비씨는 러시아 정책입안자들이 가상화폐 채굴 허용 지역을 논의 중이라고 전했다(사진=알비씨)
알비씨는 러시아 정책입안자들이 가상화폐 채굴 허용 지역을 논의 중이라고 전했다(사진=알비씨)

현재 러시아에서는 가상화폐 채굴 가능 지역으로 시베리아의 이르쿠츠크시와 크라스노야르스크시, 트베리주, 사라토프주, 스몰렌스크주, 레닌그라드주 등이 거론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시베리아 소재 시의 경우 수력발전소가 위치해있으며, 나머지 주의 경우 원자력 발전소를 보유하고 있다는 점에서 나온 점에서 논의된 것으로 알려졌다. 
러시아 매체인 더 벨(The Bell)은 지난 2월 채굴 활동이 합법화될 경우 현지 정부가 1조 루블(한화 24조 9천억 원)의 세금을 징수할 수 있을 거라고 분석했다. 
현지 의회가 2021-2023년 연방의회 예산안을 통해 통과시킨 세입 예산은 18조 8천억 루블(한화 약 468조 1,200억 원)로 가상화폐 채굴이 허용될 경우 발생 가능한 추가 세금 징수 규모는 전체 세입 예산의 5.32% 가량을 차지할 전망이다.
 

러시아 연방 경제개발부(Министерство экономического развития Российской Федерации)
러시아 연방 경제개발부(Министерство экономического развития Российской Федерации)

한편 전 세계 가상화폐 채굴 현황을 제공하는 ‘케임브리지 비트코인 전력 소비 지수(CBECI)’에 따르면 지난 1월을 기준으로 러시아에서 생산된 비트코인은 전체의 4.66%를 차지했던 것으로 나타났다.
같은 기간 미국과 중국은 각각 37.84%와 21.11%의 점유율로 순서대로 전 세계에서 비트코인을 가장 많이 생산한 국가 1위와 2위에 이름을 올렸다.

저작권자 © 경향게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