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히라바야시의 게임대학 <제2회>] 사람은 왜 게임에 열중하는 것일까?

  • 경향게임스 khgames@khgames.co.kr
  • 입력 2008.10.27 09:18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로제가이요와의 '놀이의 4분류'
 
게임은 놀이를 위해서 존재합니다. 사람이 게임에 열중하는 이유는 졸이가 사람을 포로로 삼고 있기 때문입니다. 먼저 '놀이란 무엇인가?'에 대해서 이야기하고 싶어서 재미있는 도표를 준비했습니다. 도표를 보아주십시요.


유명한 개념도이기 때문에 알고 계시는 분도 많을 것입니다. 프랑스의 사회학자인 로제 가이요와가 제창한 놀이의 4분류표입니다. 로제 가이요와는 옛날부터 행해지는 인간의 놀이를 네가지로 나누어 정의했습니다. 분류할 때에 척도였던 것은 '유희자의 의지가 작용하고 있는가, 아닌가'(가로축), '규칙이 있는가, 없는가'(세로축)였습니다. 그 결과 그는 인간의 놀이는 다음과 같이 네 종류가 있다고정의했습니다.



● 아곤 (경쟁)
의지도 규칙도 있습니다. 예를 들면 체스나 당고, 그밖에 대부분의 경기 스포츠등입니다.

● 미미크리 (모의)
의지는 있지만 규칙은 없습니다. 예를 들면 소꿉장난이나 칼싸움, 가면놀이등입니다.

● 아레아 (운)
규칙은 있지만 의지를 반영하지 못합니다. 예를 들면 룰렛이나 주사위를 이용한놀이입니다.

● 이린크스 (현기증)
의지도 규칙도 없습니다. 예를 들면 그네나 제트코스터 등입니다. 덧붙여 말한다면 로제 가이요와는 스포치라도 비경기형 스포츠(스키, 등산 등)는 아곤이 아니라 이린크스로 분류했습니다.*


어떻습니까? 매우 잘 만든 분류법이지 않습니까? 실제로 이 분류법에 감탄하는 것은 저뿐만이 아닙니다. 예를 들면 게임 메이커인 남코가 경영하는 테마 파크인 [원더에그]는 이 4분류를 의식해서 어트랙션을 설치했다고합니다.


한편 게임은 무의식적으로 로제 가이요와가 정의한 놀이가 응축된 형태이며, 또한 여러 종류가 들어 있다는 것을아십니까?
여기에 사람이 게임에 열중하게 되는 비밀이 숨겨져 있다고 저는 확신합니다. 게임은 응축된 경쟁이 한 가지 종류가 아니라 많이 들어 있습니다. 또한, 경쟁뿐 아니라 모의와 운도 동시에 즐길 수있습니다.


[결국 게임이란 컴퓨터에 의해서 인간의 놀이가 응축.편집된 것이다.]
그렇습니다. 4종류의 놀이가 혼연일체가 되어 있습니다. 게임에는 체스, 당구, 소꿉장난, 룰렛, 제트코스터의 진수가 전부 들어 있기 때문에 재미있는 것입니다. 다음 시간에는 유명 게임을 예로 들어 놀이가 응축. 편집된 모습을소개하겠습니다.


* 지금 유행하고 있는 인터넷의 네트서핑. 이것이야말로 정말로 탈의지.탈규칙의 놀이이다.
 
협력 : AK커뮤니케이션즈(www.amusementkorea.co.kr)

저작권자 © 경향게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