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러시아 대통령, “국제 결제 시스템 구축에 블록체인 기술 사용 가능”

  • 유동길 기자 ydg@khplus.kr
  • 입력 2022.11.28 09:01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지난 11월 24일(현지시간) 모스크바에서 열린 ‘인공지능 여정 2022(AI Journey 2022)’ 회의에 참석해 디지털 통화와 블록체인의 고유성과 안정성에 대해 강조했다. 
 

사진=경향게임스
사진=경향게임스

제3자의 개입이 없이 결제가 가능하다는 점에서 발전적인 기술이란 게 푸틴 대통령의 의견이었다. 푸틴 대통령은 블록체인 기반 결제 시스템의 중요성을 언급하며 러시아가 최첨단 기술과 결합해야 할 것이라고 피력했다. 
그는 “디지털 통화와 블록체인 기술은 새로운 국제 결제 시스템을 만드는 데 사용될 수 있다”라며 “새로운 국제 결제 시스템은 사용자에게 훨씬 더 편리하고 안전함을 제공할 것이며 중요한 것은 은행이나 제3국의 간섭을 받지 않는다는 점이다”라고 말했다. 
결제와 관련해 독점 행위자의 참여를 누구도 좋아하지 않는다는 점에서 은행이나 제3국의 간섭을 받지 않는 새로운 국제 결제 시스템이 개발될 것이란 의견이었다. 
 

‘편리함’과 ‘안정성’ 및 ‘제3국 간섭 배제’는 푸틴 대통령이 언급한 블록체인 기술의 장점이었다(사진=크렘린 궁)
‘편리함’과 ‘안정성’ 및 ‘제3국 간섭 배제’는 푸틴 대통령이 언급한 블록체인 기술의 장점이었다(사진=크렘린 궁)

푸틴 대통령의 이번 발언은 러시아 하원에서 최근 국가 주도 가상화폐 출범 개정안이 마련되고 있다는 소식이 나온 직후 공개돼 눈길을 끌었다. 
러시아 언론인 베도모스티(Vedomosti)는 지난 11월 23일(현지시간) 러시아의 하원인 국가두마(Госуда́рственная ду́ма)가 정부가 운영하는 가상화폐 거래소를 출범시키기 위한 개정안을 마련하고 있다고 보도한 바 있다. 
현지 정부의 가상화폐 거래소 운영 개정안은 기존의 ‘디지털 금융자산에 관한 법률’ 개정을 통해 마련 중인 것으로 파악됐다. 러시아 정부 주도 가상화폐 설립은 현지 금융당국인 재무부와 중앙은행이 모두 지지하는 사항으로 드러나기도 했다. 
국가 주도 가상화폐 설립 내용을 담은 개정안은 우선적으로 러시아 중앙은행에 제출될 것으로 전해졌다. 
 

러시아 하원이 정부 주도 가상화폐 거래소 창설을 위한 규정을 준비하기 시작했다(사진=베도모스티)
러시아 하원이 정부 주도 가상화폐 거래소 창설을 위한 규정을 준비하기 시작했다(사진=베도모스티)

가상화폐 거래소 외에도 채굴에 대한 입법안이 지난 11월 17일(현지시간) 러시아 하원에서 발의됐다. 채굴에 대한 입법안은 가상화폐 생산과 생산된 자산의 판매를 합법화하자는 내용이 골자였다. 
러시아 내 가상화폐 채굴에 대한 논의는 올해 초를 시작으로 지난 9월 본격화됐다. 현지 매체인 알비씨(rbc)는 지난 9월 26일(현지시간) 러시아 정책 입안자들이 가상화폐 채굴 허용 지역에 대한 논의를 진행하고 있다고 밝힌 바 있다. 
가상화폐 생산이 가능한 특정 지역은 지속 가능한 전력 생산 흑자가 있는 장소여야 한다는 게 논의의 중점적 사항이었다. 채굴 활동에 대한 세금 도입을 염두에 뒀기 때문이다. 
당시 현재 러시아에서는 가상화폐 채굴 가능 지역으로 시베리아의 이르쿠츠크시와 크라스노야르스크시, 트베리주, 사라토프주, 스몰렌스크주, 레닌그라드주 등이 거론됐다. 시베리아 소재 시의 경우 수력발전소가 위치해있으며, 나머지 주의 경우 원자력 발전소를 보유하고 있다는 점에서 나온 제안이었다. 
 

러시아 하원에서는 지난 11월 17일(현지시간) 가상화폐 채굴 합법화에 대한 입법안이 발의됐다(사진=에프엑스 스트리트/FX Street)
러시아 하원에서는 지난 11월 17일(현지시간) 가상화폐 채굴 합법화에 대한 입법안이 발의됐다(사진=에프엑스 스트리트/FX Street)

한편 미국 뉴욕주의 캐시 호컬 주지사는 지난 11월 22일(현지시간) 비트코인 채굴 허가권 발급 중단 법안에 서명했다. 
현지에서 가상화폐 채굴 신규 허가를 2년간 유예하는 내용은 비트코인 채굴 허가권 발급 중단 법안의 쟁점적 사안이다. 비트코인 채굴 허가권 발급 중단 법안은 지난 6월 뉴욕주 상원에 의해 승인된 후 케시 호컬 주지사에 전달됐다.

저작권자 © 경향게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