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모바일 이용자 133인에게 물었다] 휴대폰을 괴롭히는 최대의 적, ‘스팸문자’ 실태 보고

  • 하은영 기자 hey@kyunghyang.com
  • 입력 2007.01.08 10:32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 휴대폰 가입자 4천만 시대. 불과 몇 년 전 까지만 해도 휴대폰은 부유한 사람들의 전유물이었지만, 이제는 없는 것이 더 이상한, 우리 생활에서 빠질 수 없는 일상품이 됐다. 그 존재가치로 인해 더 이상 공중전화를 기다리는 일도, 약속 장소에서 어긋나 발을 동동 굴러야 하는 일도 없어졌지만, 시도 때도 없이 날아드는 스팸문자의 향연은 가끔 우리를 지치게 만들기도 한다. 모바일 시장을 죽이는 휴대폰 스팸문자의 실태를 알아봤다.

■ 어떻게 조사했나
<경향게임스>에서는 지난 12월 26일부터 29일까지 총 4일간 모바일 커뮤니티 ‘핸디게임’ 회원 133명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통한 여론조사를 실시했다. 설문은 게시판에 게재된 설문 문항을 읽고 응답자가 덧글을 다는 형식으로 진행됐으며, 이동통신사, 성별, 연령에 따라 총 3가지 항목으로 나누어 조사됐다. 본 조사 결과는 98% 신뢰수준, 허용오차 ±0.25%임을 밝힌다.

* 조사협조: 핸디게임(www.handygame.co.kr)

---------------------------------------------------------------------------------------
휴대폰 스팸문자 실태 조사 (모바일 게임 이용자 대상)

안녕하십니까? 게임 전문 주간지 경향게임스입니다. 저희는 이번에 본지 게재 기사 ‘259호 초이스 코너’(2007년 1월 1일 발행) 관련 모바일 게임 이용자 여러분의 소중한 의견을 들어보고 스팸문자 실태를 알아보기 위한 조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귀하께서 응답해주시는 설문내용은 기사 작성을 위한 자료 외 다른 용도로는 사용되지 않을 것입니다. 잠시만 시간 내어 응답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문 1. 귀하의 휴대폰에는 얼마나 자주 스팸문자가 수신됩니까?
①일주일에 1개 ②일주일에 2~3개
③거의매일 ④하루에 몇 통씩 수신
⑤거의 수신되지 않음

문 2. 귀하의 휴대폰으로 가장 많이 수신되는 스팸문자의 유형은 무엇입니까?
①성인광고 ②게임
③제품 권유 광고 ④이벤트
⑤대출광고 ⑥기타( )

문 3. 가장 받기 싫은 스팸문자의 유형은 무엇입니까?
①성인광고 ②게임
③제품 권유 광고 ④이벤트
⑤대출광고 ⑥기타( )

문 4. 스팸문자에 대응하기 위해 어떤 방법을 사용하십니까?
①스팸 발송업체에 항의한다.
②휴대폰 내에 설정된 스팸차단 기능을 이용한다.
③이동통신사에서 무료로 제공하는 스팸차단 기능을 이용한다.
④수신거부 메시지를 보낸다.
⑤그냥 무시한다.
⑥기타( )

문 5. 귀하께서는 어떤 이동통신사의 서비스를 이용하고 계십니까?
① SK텔레콤 ②KTF ③LG텔레콤

문 6. 귀하의 성별은 무엇입니까?
①남성 ②여성

문 7. 귀하의 연령대는 어떻습니까?
①10대 ②20대 ③30대 ④40대 이상
---------------------------------------------------------------------------------------

≫ 귀하의 휴대폰에는 얼마나 자주 스팸문자가 수신됩니까?
+ 일주일에 2~3개 - 34.5%
+ 거의 매일 - 18%
+ 하루에 몇 통씩 수신 - 18%
+ 거의 수신되지 않음 - 17.25%
+ 일주일에 1개 - 12%

≫ 귀하의 휴대폰으로 가장 많이 수신되는 스팸문자의 유형은 무엇입니까?
+ 이벤트 - 34.5%
+ 성인광고 - 18%
+ 대출광고 - 18%
+ 게임 - 17.25%
+ 제품 권유 광고 - 12%

≫ 스팸문자에 대응하기 위해 어떤 방법을 사용하십니까?
+ 그냥 무시 - 56.25%
+ 휴대폰 내에 설정된 스팸차단 기능 이용 - 30.75%
+ 이동통신사에서 무료로 제공하는 스팸차단 기능 이용 - 7.5%
+ 수신거부 메시지 보냄 - 3.75%
+ 스팸 발송업체에 항의 - 0.75%
+ 기타 - 0.75%

휴대폰 스팸문자, 얼마나 자주 받나?
‘귀하의 휴대폰에는 얼마나 자주 스팸문자가 수신됩니까?’라는 질문에 전체 응답자의 82% 가량이 ‘스팸문자를 받고 있다’고 답했고, 17%가량만이 ‘거의 수신되지 않는다’고 답해 스팸문자 발송이 매우 빈번히 일어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이 항목에 대해 성별이나 연령대별 유의미한 결과는 나타나지 않았으나, 이동통신사별로는 LG텔레콤에 비해 SK텔레콤이나 KTF 이용자들에게 상대적으로 많은 스팸문자가 발송되고 있다는 사실이 드러났다. 구체적인 수치를 살펴보면, LG텔레콤의 경우 ‘거의 수신되지 않는다’고 답한 비율이 50%로 스팸문자 수신 비율이 낮았다. 그러나 ‘일주일에 2~3개’라고 답한 응답자가 SK텔레콤 28.6%, KTF 46.2%, ‘거의 매일’이라고 답한 응답자가 SK텔레콤 22.1%, KTF 15.4%로 나타나 스팸문자 수신 비율이 비교적 높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특히 ‘하루에도 몇 통씩 수신’이라고 답한 응답자도 LG텔레콤은 없었지만, SK텔레콤과 KTF는 각각 16.9%, 24.2%로 높은 편이었다.
이는 LG텔레콤에 비해 나머지 두 통신사의 서비스를 이용하는 이용자가 많다는 사실을 놓고 보면 어느 정도 이해가 가는 부분이다. 그러나 통신사별 비율로 따져 보아도 LG텔레콤에 비해 양사 이용자들의 스팸문자 수신 빈도가 높다는 사실은 부인할 수 없는 사실이다. 실제로 5년간 LG텔레콤을 이용하다 지난 8월 SK텔레콤으로 번호 이동을 한 정수미 씨(가명, 부산 연제구)는 “LG텔레콤의 서비스를 이용하는 동안에는 스팸문자를 거의 받지 못했는데, SK텔레콤으로 서비스사를 이전한 이후 4개월간 이전에 비해 스팸문자 수신이 잦아졌다”며 이 같은 사실을 뒷받침했다.

“축하합니다! 이벤트에 당첨되셨습니다”
종종 스팸문자를 받고 있다고 답한 응답자들은 가장 많이 받는 스팸문자의 유형으로 각종 이벤트 관련 메시지(38.25%)를 꼽았다. 특히 이러한 이벤트에는 이동통신사에서 실시하는 이벤트도 다수 포함돼 있어 서비스사에서 일괄로 발송하는 광고성 스팸문자도 상당수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외에 많이 수신되는 스팸문자의 유형으로는 ‘성인광고(24%)’, ‘대출광고(19.5%)’가 있었다. 특이할만한 점은 ‘게임’관련 스팸문자는 12%로 나타나, 대체로 수신비율이 낮았다. 이동통신사별로 살펴봐도 이벤트성 스팸문자가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했다(SK텔레콤 32.5%, KTF 48.4%, LG텔레콤 40%). 특히 SK텔레콤 이용자들은 타 통신사 이용자에 비해 성인 스팸문자를 상대적으로 많이 받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SK텔레콤 32.5%, KTF 15.4%, LG텔레콤 0%).

짜증나는 스팸문자, 그냥 무시해 버려!
그렇다면 이러한 스팸문자를 받았을 경우 이용자들은 어떤 반응을 보일까? 56.25%의 응답자들이 ‘그냥 무시한다’고 답해 과반수의 이용자들이 이에 대해 뾰족한 대안을 가지고 있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다. 특히 ‘스팸 발송업체에 항의한다’, ‘수신거부 메시지를 보낸다’고 답한 응답자가 각각 0.75%와 3.75%로, 적극적인 대처방안을 활용하는 이용자가 많지 않았다. 이에 반해 ‘휴대폰 내에 설정된 스팸차단 기능을 이용한다’, ‘이동통신사에서 무료로 제공하는 스팸차단 기능을 이용한다’고 답한 응답자가 각각 30.75%, 7.5%인 것으로 조사돼 스팸문자가 귀찮다고 느끼면서도 대부분이 소극적인 대처방안을 이용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 수 있었다.

이에 대해 ‘메이플어렵네’라는 ID를 사용하는 회원은 “스팸문자 차단 기능을 이용하고 있지만, 너무 많은 스팸이 오기 때문에 현실적으로 100% 차단하는 것은 힘든 것이 사실”이라며 “차단 기능을 설정해도 수신되는 스팸문자는 그냥 무시해 버린다”고 말했다. 끊임없이 날아드는 친절한 언니들의 광고성 멘트로 휴대폰 이용자들의 일상을 방해하는 스팸문자. 막고 또 막아도 지칠 줄 모르는 그들의 향연 앞에서 점점 모바일 시장이 죽어가고 있다. 이와 함께 법을 악용하거나 교묘한 방법으로 수신차단 기능을 무기력하게 만드는 업체들까지 생겨나고 있어 이용자들의 불편은 가중될 수밖에 없다. 비양심적인 업체들의 스팸문자를 원천적으로 봉쇄하기 위한 현실적 방안이 조속히 강구됨은 물론, 유익한 정보가 아니면 일체 발송하지 않는 업체들의 양심적 행위야말로 모바일 시장이 살 길이며, 휴대폰 이용자들이 진정 원하는 길일 것이다.

저작권자 © 경향게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