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워크래프트3'를 해부한다<3>휴먼

  • 지봉철
  • 입력 2002.07.29 11:43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물은 스타크래프트의 테란과 마찬가지로 일꾼이 직접 건설을 한다. 전작에서는 다수의 유니트가 한 건물을 지어 건설시간을 줄일 수 있었지만, 이번 ‘워크래프트3’는 불가능하게 되었다. 처음에 지을 수 있는 건물은 타운홀을 업그레이드 함에 따라 지을 수 있는 건물의 수가 늘어간다. 타운홀은 킵(Keep)을 거쳐 궁극적으로 캐슬까지 업그레이드 할 수 있다. 전작과 비교해서 새로운 건물은 단연 영웅을 되살릴 수 있는 알터 오브 킹이다. 이 건물은 전사한 영웅의 되살리는 건물로 이때 리바이브 되는 영웅은 죽기 전의 스킬과 레벨을 유지한 채 등장하게 된다.
휴먼족의 금 채취 방식은 일반적인 방식으로 일꾼유니트 피전트가 직접 금광에서 금을 캔다. 나무도 주변의 나무에서 직접 채취하는데 이 때 럼버밀을 나무근처에 건설함으로써 채취속도를 향상시킬 수 있다.
휴먼족 유니트 구성의 특징은 전작과는 달리 휴먼뿐만 아니라 드워프와 엘프가 가세한 연합군의 형태를 띠고 있다는 것이다. 기본유니트로 피전트는 자원채취와 건물의 건설, 수리를 맡고 있다. 바락을 지으면 제일 먼저 풋맨을 생산할 수 있다. 풋맨은 공격력보다는 방어력이 높다. 바락에서 풋맨의 디펜드 기술을 개발할 수 있다. 이 기술은 풋맨의 원거리 공격에 대한 방어력을 높여준다. 하지만 이때 이동속도가 느려지는 단점을 가지고 있기도 한다.
바락에서 생산하는 또 다른 유니트는 드와븐 라이플맨이다. ‘워크래프트2’의 엘븐아처를 대체하는 이 유니트는 드워프로서 새롭게 볼 수 있는 유니트이다. 라이플맨은 원거리공격 유니트로 대공, 대지 능력을 고루 갖추고 있다.
마지막으로 나이트를 생산할 수 있다. 나이트는 강력한 근접공격 유니트로 빠른 기동성을 내세우는 유니트이다.
스트림 탱크는 드워프족이 휴먼족을 돕기 위해 만들어 준 유니트이다. 이 유니트는 강력한 방어력을 자랑하며 공격유니트를 태워 적진을 향해 돌진해 침투할 수도 있다. 드워프 자이로콥터는 휴먼족의 정찰기 임무를 하지만 공격능력도 갖추고 있다. 휴먼족은 드워프 모터팀을 고용할 수 있다. 이들은 긴 사정거리의 대포로 적 유니트와 건물에 큰 데미지를 줄 수 있다. 프리스트는 인너파이어로 유니트의 공격력과 방어력을 높일 수 있다. 또한 유니트를 치료하는 기술인 힐(heal)을 습득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유니트에 걸린 마법을 지울수 있는 디스펠 매직(dispel magic)이 있다.
소서리스는 영웅을 제외한 유니트를 양으로 변하게 하는 마법인 폴리모피(poly-morphy), 휴먼족 유니트를 클로킹할 수 있고 상대방의 클로킹 유니트를 보이게 하는 기술 인비지빌리티(invisibility), 상대편 유니트의 이동속도를 느리게 할 수 있는 슬로우(slow)가 있다. ||아처메이지
파이어볼을 발사하는 원거리 공격 영웅. 아처 메이지의 마법은 화려해서 보는 이를 즐겁게 한다. 블리자드는 하늘에서 얼음의 파편을 내리게해 일정지역에 데미지를 준다. 또한 물의 정령을 일정기간 소환할 수 있는 서먼 워터엘리멘탈(summon water elemental)을 가지고 있다. 브릴리언스(brilliance)는 오오라 안의 유니트의 마나를 빨리 회복시킨다. 최후의 기술로 최대 12까지 유니트를 공간 이동하는 매스 텔레포트(mass telport)가 있다.

팔라딘
모든 능력이 고루 발달했지만, 방어력이 좀 더 좋은 근접공격을 하는 영웅이다. 팔라딘의 특수 기술로는 언데드에게 사용하는 기술이 있다. 주변유니트의 방어력을 높여주는 디보션(Devortion)과 잠시동안 팔라딘을 강력하게 만드는 디빈쉴드(Divine shield)마법을 쓸 수 있다. 최후의 기술은 죽은 유니트를 되살리는 리슈렉션(RESURRECTION)기술이 있다.

마운틴킹
마운틴킹은 드워프족의 영웅으로 망치를 무기로 하여 근접전에 놀라운 파워를 자랑하는 유니트이지만, 다른 영웅에 비해 다재 다능하지는 않다. 기술로는 망치를 내리쳐 지진을 일으키는 선더크랩(thunder clap)과 망치를 던져 적을 기절시킬 수 있는 스톰볼트(storm bolt)가 있다. 최후의 기술인 아바타는 자신을 거대한 헐크로 변환시킬 수 있다. ||휴먼족은 타종족에 비해 방어력이 좋고, 공격력이 떨어지므로 러시를 할 때에는 유니트간의 조합을 하여 공격력을 극대화 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위크래프트2’의 유저들에게는 새로움과 향수를 느낄 수 있으며 새로 시작하는 유저들에게는 색다른 경험을 맛보게 할 수 있다. 어찌되었든 스타크래프트에서 인간을 모델로 한 테란이 많은 사랑을 받은 것처럼 휴먼족 또한 많은 사랑을 받을 것이라 기대된다.
저작권자 © 경향게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