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워크래프트3 '그들이 몰려온다' ② 종족

  • 지봉철
  • 입력 2002.07.09 17:27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많은 시간이 지나면서 아제로스(Arzeroth)에는 많은 종족들이 거주하게 된다. 휴먼, 오크, 언데드, 나이트 엘프가 그들이다. 그밖의 중립종족들도 있으며 이들은 피전트의 노동력으로 자신들을 발전시킨다. 하지만 현재는 서로 믿지 못하게 되고 자신들의 이익을 위해 서로싸우는 상태이다. 그리고 그들은 서로 아제로스를 평정하기 위해 더욱 많은 기술을 발전시켜서 강력해 졌다. 옛날부터 전해내려오는 고대마법부터 최근에 알게된 현대마법까지 모두 자유자재로 다룰 수 있게 되었다.

▣ 기초 유닛정보
휴먼은 오크들과의 전쟁때 보다 육탄전, 마법, 기계 등의 기술에서 모두 향상된 모습을 보이고 있다. 그들의 주문들은 공격에만, 또는 방어에만 치중되있지도 않은 균형적인 것들이다. 이것들은 다른 종족들을 상대할 때 매우 강력한 힘을 발휘할 수 있을 것이다.

▣ 일반유닛
물론 강력한 영웅들도 필요하지만 그를 받쳐주는 정규부대가 있어야 한다. 휴먼의 보통유닛은 아직도 오크족
에게 알맞은 성향을 띄고 있으며 기계쪽에서 엄청난 발전을 이루었다.

▣ 특수기술
▪ 협동 건설 (Cooperative Building)
휴먼족은 건물을 건설하거나 보수할 때 추가적인 피전트를 해당 건설에 할당해 더욱 빠른 속도로 건설을 진행할 수 있다. 건물을 건설하고 있을 때, 추가 피전트들을 그 건설에 참여시키면 건물이 더 빨리 건설된다. 물론 추가 피전트를 할당하면 일정한 양의 금과 나무가 더 소요된다.

▪ 견고한 건물 (Sturdy Construction)
럼버 밀(Lumber Mill)에서 건물 견고화(Improved Masonry Technology)를 연구해 휴먼족의 건물들을 더 견고하게 할 수 있다. 이 기술을 업그레이드할 때마다 휴먼족의 건물들은 더욱 견고해지고 체력(Hit Point)이 늘어나게 된다.||각종 시체유닛들이 아제로스를 지배하기 위해 뭉쳤다. 그들은 좀비, 해골, 거미 그 밖의 모든 공포들. 아직 많은 것이 알려지지 않은 상태이며 그들을 지배하는 강력한 하나의 유닛이 있을 것이다.

▣ 기초 유닛정보
이들은 다른 종족처럼 금의 비중이 다수를 차지하지는 않는다. 이들을 위한 자원이 생겨날 것이며 이들은 네크로맨서에 의해 태어난다.

▣ 일반유닛
언데드의 일반유닛은 거의 대부분이 시체들이 부활한 것들이다. 그만큼 일반유닛들은 모두 냉정하며 적을 죽이기 위해서 살아있을 뿐이다.

▣ 특수기술
▪ 브라이트 재생 (Blight Rege nera tion)
언데드족의 유닛들이 브라이트 위에 서있거나 브라이트 상공에 떠있다면 더 빠른 속도로 체력(Hit Point)이 회복된다.

▣ 시체 (Corpses)
언데드 종족은 금과 나무외에도 시체를 제3의 자원으로 사용한다. 시체로 새로운 유닛을 생산하거나 건물을 소환할 수는 없지만 언데드족의 특별한 힘으로 사용한다. 네크로맨서(Necromancer)는 시체들로 스켈레톤 워리어(Skeleton Warrior)를 만들 수 있고, 구울(Ghoul)은 시체들을 섭취하여 빠른 속도로 체력을 회복할 수 있다. 시체는 시간이 지나면 사라지게 된다. 하지만 미트 웨건(Meat Wagon)을 이용하면 시체를 썩지 않게 보관하다가 필요에 따라 꺼내 사용할 수 있다.
||한때 데몬의 도구에 불과했던 이들은 명예회복과 아제로스의 지배를 위해 드랄을 중심으로 뭉쳤다. 드랄은 워크래프트3의 중심적 인물이다. 이들은 예전의 장점과 새로운 문화를 융합시켜
더욱 발전된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 유닛정보
오크들은 다른 어느 종족보다도 신체가 많이 발달되어 있다. 그래서 이들은 마법의 힘보다는 육체적인 난투전에 강하다. 특별한 컨트롤이 필요없으며 초보자가 다루기 쉬운 종족이 될 것이다.

▣ 일반유닛
오크들은 훌륭한 영웅과 뛰어난 일반유닛들을 가지고 있다. 이들은 영웅들처럼 난투극에 매우 강하며 샤먼과 트롤 위치 닥터의 마법등도 큰 역할을 한다.

▣ 특수기술
▪ 필리지 (Pillage)
특정 오크족 유닛은 업그레이드를 통해 적 건물을 공격할 때 금과 나무를 회수할 수 있다. 필리지(Pillage) 업그레이드가 됐다면, 피언(Peon), 그런트(Grunt)와 라이더(Raider)들은 적 건물을 공격할 때마다 자원을 회수할 수 있다.

▪ 버로우 방어 (Protective Burrows)
오크족의 식량 지원 건물은 오크 버로우(Orc Burrow)다. 이 버로우는 또한 방어 건물로도 활용이 가능하다. 피언(Peon)들을 버로우에 주둔시킨다면, 적의 지상 유닛과 공중 유닛을 장거리 공격할 수 있다.
||이들은 아제로스에 만년이나 거주해온 고대종족이다. 나이트 엘프는 엘프들과 확실히 다르며 이들은 서로의 욕구를 채우기 위해 마법을 사용했으며 결국은 데몬족을 불러들이는 결과를 초래했다. 그후 데몬들을 몰아내기는 했지만 자신들의 어리석은 짓에 참회하고 악에 대한 마법과 전투는 자제했다. 지금은 이들이 전투를 싫어하지만 물리적 공격, 마법등 모든 면에서 존경받을 만한 종족이다.

▣ 기초 유닛정보
이들은 프리스테스 오브 더 문을 중심으로 한 여성부대와, 물리적 공격을 주로하는 남성부대로 크게 구분된다. 또한 마법에 능통하며 어둠, 자연의 주문을 주로 사용한다. 이들의 부대중 여성으로 구성된 부대는 밤에 자동적으로 쉐도우 멜드상태가 된다.

▣ 일반유닛
이들은 신체적 공격에 탁월한 오크와 상반된 개념의 공격을 가진다. 영웅들이 마법에 치중된 편이라면 일반 유닛들은 직접공격에 강하다. 또, 이들은 게릴라 전술인 치고빠지기 식의 전술에 단련되어 있으며 은밀하고 조용한 공격기술을 가지고 있다.

▣ 특수기술
▪ 문 웰 (Moon Well)
문 웰은 엘프족에게 식량을 공급해주는 것뿐만 아니라, 문 웰에 마나를 저장해 두었다가 주변의 나이트 엘프족 유닛들의 마나(Mana)와 체력(Hit Point)을 회복시켜 준다. 이렇게 소모된 마나는 밤시간에 서서히 다시 채워진다.

나이트 엘프족의 자원 채취 (Night Elf Resource Gathering)
금을 채취하려면 트리 오브 라이프(Tree of Life)에서 인탱글 골드 마인(Entangle Gold Mine) 명령으로 금광에 뿌리를 내려야 한다. 그런 다음 금을 채취하기 위한 위습(Wisp)을 금광으로 보내야 한다. 위습이 채취한 골드를 트리 오브 라이프로 운반할 필요는 없다. 채취된 골드는 자동으로 트리 오브 라이프에 저장된다. 나무를 채취할 때는 위습이 나무에 달라붙어 나무의 근본 요소를 천천히 빨아들여 나무를 채취한다.

저작권자 © 경향게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