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이누카 인터랙티브 이현기]패러다임 변화 넘어선 게임업계 다크호스

  • 황지영 기자 hjy@khplus.kr
  • 입력 2011.11.14 11:38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UF’ 시리즈로 국내 콘솔시장 견인…MMORPG ‘아인’으로 시장 돌풍 ‘자신’


신생개발사 이누카 인터랙티브, 관련업계에서는 네오위즈게임즈가 이 개발사에 투자하기 위해 오랜 기간 뭍밑 작업을 진행한 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현기가 바로 그 곳에서 대형 MMORPG ‘아인’을 개발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현기는 대한민국 게임대상에서 대상을 포함해 자신의 작품을 세번이나 수상시켰다. 특히 대중에게도 잘 알려진 ‘킹덤언더파이어’ 시리즈는 이현기에 있어서는 빼놓을 수 없는 흥행작 중 하나다. 그는 2004년 ‘킹덤언더파이어 더 크루세이더’로 대한민국 게임대상에서 대상을 수상했고 2005년과 2008년에는 각각 ‘킹덤언더파이어’ 시리즈인 ‘히어로즈’와 ‘서클오브’도 우수상을 받았다.


자연스레, 그의 손에서 빚어질 게임에 관련업계는 귀추를 주목해 왔다. 특히 이현기는 최근 오랜기간 인연을 함께한 판타그램, 블루사이드를 벗어나면서 자신의 게임인생에서 큰 획을 그을 타이틀을 개발하기로 마음먹는다. 바로 최근 네오위즈게임즈가 퍼블리싱한 ‘아인’이 주인공이다.



이현기는 어린시절 애플 컴퓨터를 통해 ‘컨츄리 카니발’, ‘버그 어택’ 등 당시 유행하던 게임을 즐기면서 개발자의 꿈을 키운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카이스트에 입학하면서 그는 당시 동문이었던 현 넥슨 데브캣 스튜디오 김동건 본부장과 함께 ‘불기둥 크레센츠’라는 로봇액션 게임을 제작하면서 전문 개발자의 길을 걷기 시작했다.


졸업 후 소프트액션, 마리 텔레콤 등 개발사에 입사해 기술력을 쌓은 이현기는 2001년 판타그램에 입사하면서부터 콘솔게임을 개발했다. 그가 입사하던 당시 판타그램은 마이크로소프트가 콘솔기기 Xbox를 전세계 출시함에 앞서 정식 디벨로퍼 계약을 맺었던 시기이기 때문에 그에게는 기회이자 새로운 도전이기도 했다. 이후 이현기는 이곳에서 Xbox 타이틀 ‘킹덤언더파이어:더크루세이더’를 개발해 명성을 쌓기 시작했다.


이 게임은 총 45만장의 판매고를 올리고, 2004년 대한민국 게임대상에서 ‘대상’을 수상하면서 국내 콘솔업계에서는 큰 획을 그었다. 자연스레 ‘킹덤언더파이어’의 성공과 함께 관련업계는 이현기가 누구인가에 대해 관심을 가지기 시작했다. 당시 그는 이러한 세간의 관심 속에서 2006년 ‘킹덤언더파이어’의 확장팩인 ‘히어로즈’를 개발했으며, 이후 2007년에는 ‘서클오브둠’을 연달에 선보여 콘솔과 PC게임 시장에서 자신을 확실히 각인시켰다.


하지만 이러한 이현기를 두고 국내 게임시장은 그에게 변화하라는 숙제를 제시하기 시작했다. 콘솔은 물론 PC패키지게임 시장이 국내에서 살아남기 어려운 환경으로 변화했기 때문이다. 이현기는 이러한 환경 속에서 2009년 독립을 선언하게 된다. 그가 퇴사 후 설립한 회사는 이누카 인터랙티브로, 블루사이드 김성덕 전 부사장이 대표이사를 맡았다. 관련업계에서는 이누카인터랙티브가 신생개발사임에 불구하구하고 그들, 그리고 그들의 프로젝트에 대해 상당한 관심을 보인 것으로 알려졌다. 실제로 관련업계에서는 ‘아인’ 퍼블리셔인 네오위즈게임즈가 이 개발사에 투자하기 위해 오랜 기간 물밑 작업을 진행한 한 것으로 알려졌다. 아직까지 ‘아인’이 출시되지는 않았으나 관련업계에서는 이현기가 콘솔, PC패키지 분야에서 보여줬던 진가를 온라인게임 시장에서도 보여줄지 주목하고 있다.



▲ ‘킹덤 언더 파이어: 서클 오브 둠’ 제작 시절 동료들과 함께 사진을 촬영한 이현기


[이현기’s 게임 - 아인]
이현기가 이누카 인터랙티브에서 처녀작으로 선보이는 ‘아인’은 강력한 스토리텔링으로 뛰어난 흡입력을 지닌 MMORPG다. 방대한 세계관, 독특한 캐릭터 디자인, 드라마적 요소 3박자가 어우러진 이 게임은 성장과 전투 중심의 MMORPG를 한차원 진보된 감성이라는 차별화된 재미를 선사할 예정이다.



[프로필]
● 카이스트 전산학 학사
● 2001년~2004년 판타그램 개발실장
● 2004년 대한민국 게임대상 대상 (킹덤언더파이어/더크루세이더)
● 2005년 대한민국 게임대상 우수상 (킹덤언더파이어 히어로즈)
● 2008년 대한민국 게임대상 우수상 (킹덤언더파이어:서클오브)
● 2009~ 現이누카 인터랙티브 개발이사

저작권자 © 경향게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