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가디우스] '신(神)의 의지' 계승할 영웅을 기다린다

  • 안희찬
  • 입력 2002.06.28 13:50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두 국가간의 전투를 기본으로 진행되는 ‘가디우스’는 항상 직접적인 전투상황에 있는 것은 아니지만 언제라도 전투가 일어날 수 있으며 적국의 유저를 PK (player killing)하는 것은 PK포인트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 따라서 각 나라의 길드들은 비록 길드원이 아니더라도 자국의 낮은 레벨의 유저가 부당한 일을 당했다면 보호해야할 의무를 갖는다. 또한 적대국가의 마을에서 아이템을 구입할 때는 50%가 인상된 가격으로 구입하게 된다. 다만 적국 개념에 따라 PK가 일부 허용된 관계로 이 점을 악용, 자국민임에도 불구하고 개인적 감정표현의 수단으로 무분별한 PK를 하는 것을 막기위해 PK포인트를 적용하고 있다.
‘가디우스’의 캐릭터는 SD풍의 귀여운 캐릭터다. 남·녀 각각 20가지의 머리모양, 9가지의 머리색깔, 다른 모양의 무기, 염색을 할 수 있는 옷과 갑옷 등 조합을 통해 수만가지의 모습으로 유저들이 자신만의 독특한 캐릭터를 설정할 수 있도록 해 다양성을 극대화 시켰다.
‘가디우스’에서 다른 게임과 구별되는 특징 중 하나는 ‘힘의 구슬’이라는 독특한 아이템이다. 레벨 업을 할 때 얻어지는 포인트의 한 종류로 획득하는 양은 레벨 1~10 까지는 구슬 3개, 11~30 까지는 2개, 31~50 까지는 4개, 51~70까지는 5개, 71~80 까지는 6개, 81~90 까지는 7개, 91 부터는 8개의 구슬을 얻을 수 있다. ‘가디우스’에서는 이 구슬을 이용해서 기본 파라메터나 기술레벨을 올리고, 마법사의 경우에는 마법을 배우는데 사용해야 한다. 해당 직업길드로 가서 각 길드의 길드지기를 클릭하면 보조창이 뜨며 그 창에서 기능훈련이나 파라메터상승, 기능수업 등을 클릭하면 된다.||‘가디우스’는 기본적으로 몬스터나 PVP 와의 전투에서 두가지 공격형태만을 가진다. 물리적인 밀리어택과 마법적인 효과를 이용한 원·근거리 공격이다.
‘가디우스’의 레벨업 시스템은 타 게임들과 차별화된 독창적인 방법으로 운영된다. 캐릭터가 레벨업을 하게되면 캐릭터의 기본 속성인 HP(체력), MP(마나량), SP(스테미너포인트)는 주 직업의 영향에 따라 2~3또는 1~2 성장하게 되며 HC와 DC도(최대1업당 1상승)상승한다. 또한 해당레벨에 맞는 ‘힘의 구슬’이라는 일종의 FP벨업 포인트와 같은 것을 받게 된다.
무기를 이용한 공격을 주로 사용하는 접근전 직업들에 대한 공격방법은 다음과 같다.
접근적 직업(전사, 검투사, 도둑 등)을 소유한 캐릭터는 일단 자신이 주로 이용하고자 하는 무기의 종류를 하나 선택해야 한다. 무기의 부류는 검, 둔기, 창, 장갑, 도끼 등으로 크게 나눌 수 있으며 각각의 무기 부류에 따른 기능은 검술, 둔기술, 창술, 격술, 부술 등으로 정해진다.
예를들어 주직업이 전사에 보조직업이 성직자인 캐릭터를 키운다면 전사이면서 간단한 보조 마법을 쓸 수가 있다. 하지만 주 공격방법은 주직업이 전사이므로 위의 5가지 부류의 무기 계열중 한가지를 선택해 해당 기술의 기능레벨을 올리는 것이 유리하다. 파라메타는 INT를 제외한 모든 것을 올려야 한다. 특히 STR과 VIT가 가장 중요하게 좌우 한다.
마법사는 ‘가디우스’ 상에서 유일하게 원거리 공격이 가능한 직업이다. 여타 캐릭터에 비해 HP가 상당히 낮아 초반 레벨업이 어렵다. 그러나 레벨이 높아질수록 강력한 마법으로 인해 점점 유리한 입장으로 바뀐다. 마법사는 특별한 공격적 아이템이 없으며 오로지 몸에 익힌 마법으로만 공격을 행할 수 있다. 마법사의 기능은 불의 원소를 이용한 화염계마법과 얼음을 이용한 얼음계마법, 중성의 원소를 이용한 중성계마법이 있다.
파라메타란 캐릭터의 능력치라고 할 수 있다. ‘가디우스’ 상의 모든 몬스터들은 속성을 가지고 있다. 불·얼음·신성·중성·무속성 등으로 각각의 속성을 가진 몬스터들은 그 속성을 포함한 공격을 하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유저들은 몬스터의 속성에 맞는 공격을 하면 더 큰 데미지를 입힐 수 있다.||직업은 주직업과 보조직업으로 한 캐릭터당 2개의 직업을 선택할 수 있다. 주직업은 전사, 검투사, 도둑, 마법사, 성직자 등이며 보조직업으로는 재봉사, 대장장이, 연금술사, 음유시인 등이 있다. 주직업은 크게 나눠 전사계열과 마법계열로 나눠지며 개인의 취향에 따라 사용무기나 마법을 선택, 집중적으로 레벨업을 시킬 수 있다. 보조직업으로서의 대장장이나 재봉사, 연금술사 등은 해당 기능의 성장을 통해 일반 상점에서 파는 아이템보다 나은 단계의 능력치를 갖는 아이템을 생산해 낼 수 있다. 사용하는 무기는 힘의 구슬을 사용, 전문화를 시켜야 한다. 선택한 무기 기능의 레벨이 올라갈수록 공격력과 적중력이 상승되므로 여러가지의 무기를 동시에 사용하는 것보다는 하나를 선택해서 최고기능에 도달시킨 다음 구슬에 여유가 있다면 다른 무기의 기능을 올리는 편이 좋다.

▶▶전사
항상 무술을 수련하고 신체를 단련하는 전사는 전투를 전문으로 하며 창을 제외한 모든 무기를 사용할 수 있으며 보조직업으로 성직자를 선택한다면 치유계열의 마법도 사용할 수 있다.

▶▶검투사
오로지 전투에 대한 생각만으로 가득차 자신을 수련하는 극한에 이른 전사로서 다른 부수적인 일을 무시한 결과 모든 종류의 무기를 사용할 수 있다. 일격필살의 정신으로 뭉쳐진 전투에서는 물러섬을 모르는 강한 정신력의 소유자들이다. 다만, 성직자, 연금술사를 보조직업으로 택할 수는 없다.

▶▶도둑
모든 모험에 한명은 꼭 필요한 인물로 동굴 속을 탐험하고 생존하는 최고의 기능을 가지고 있다. 기능을 올릴 수 있는 무기는 암살검과 도끼만이 유일하며 그 외에 여타 다른 기능을 가진다. 다만 보조직업으로 전사를 택한다면 다른 무기들을 추가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마법사
오랜 기간의 숙달이 필요한 직업으로 뛰어난 지능의 소유자가 자신의 몸 속에 내재되어 있는 정신적인 힘을 소모, 자연 속의 마법의 기운을 구체화시켜 마법을 사용한다. 화염계열, 냉동계열, 중성계열의 마법을 사용할 수 있다. 처음에는 레벨업이 힘들지만 점점 높은 레벨이 될수록 강해진다.

▶▶성직자
신의 겸허한 종임을 자처하는 자들로서 신에 대한 봉사의 대가로 받은 신비한 권능과 평상시의 육체 단련으로 얻은 무술로 어려움을 헤쳐 나간다. 중성계열과 신성계열의 마법을 사용할 수 있다. 직접적인 타격을 주는 마법은 거의 없지만 공격 보조와 치유개념의 마법을 자유자재로 사용할 수 있으므로 보스급 몬스터를 잡는데는 없어서는 안 될 존재.

▶▶재봉사
옷의 재단과 박음질 등 여러 가지 재봉기술을 익힌 자들로 갑옷과 옷을 수리하고 직접 제작할 수도 있다. 기능레벨의 성장에 따라 상점에서 파는 옷들보다 AC와 내구력이 높은 옷을 제작할 수 있다.

▶▶대장장이
무기를 수리하고 제작할 수 있다. 제작 기능레벨을 올리면 직접 모든 종류의 무기를 만든 후 다음 개조 과정을 통해 WC나 내구력이 높은 무기를 생산해 낼 수 있다.

▶▶연금술사
지,수,화,풍 4 원소속에 담겨진 자연의 비밀을 탐구하는 자들로서 금을 만드는 것을 연구하는 과정에서 착오로 생겨난 여러가지 비약의 제조법과 간단한 의학 지식을 알고 있다.

▶▶음유시인
강력한 정신의 힘이 담긴 노래를 부르는 자들로 노래로 사람을 즐겁게도 하고 몬스터를 진정시킬 수 있기도 하다.||‘가디우스’ 에는 자신만의 캐릭터를 만들 수 있다는 장점을 갖고 있다. ‘가디우스’ 에 등장하는 캐릭터는 크게 남과 여로 구분되어 진다. 남녀는 모두 10가지의 다른 헤어스타일과 헤어스타일마다 9가지의 색상의 차이를 더 할 수 있다. 따라서 게임 초반에 결정되는 캐릭터만해도 무려 180가지에 달한다.
자신의 능력과 레벨에 따라 착용할 수 있는 수만은 갑옷과 옷 등의 아이템 역시 타 캐릭과의 차별화에 한 몫을 하고 있다. 한마디로 ‘가디우스’ 의 캐릭터는 외형적 표현의 자유를 최대화한 캐릭터 설정을 갖고 있다 SD타입의 귀엽고 앙증맞은 캐릭터 형태 역시 타 게임들의 극도로 폭력적이며 선정적인 부분과는 다른 ‘가디우스’ 만의 독특하면서도 비폭력적인 듯한 게임내용과 잘 맞물려 어우러진다.

저작권자 © 경향게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