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샤이닝로어] '참을 수 없는 게임의 무거움'은 가라!
[샤이닝로어] '참을 수 없는 게임의 무거움'은 가라!
  • 안희찬
  • 승인 2002.05.26 05: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샤이닝 로어'의 아바타는 성별은 물론 머리, 얼굴, 상체, 하체, 장갑, 신발 등으로 세분화된 옵션을 이용해 자유롭게 구성 할 수 있다.
기존의 온라인 게임들이 캐릭터의 아이템과 장비 등을 텍스처의 변화만으로 표현한 반면 '샤이닝 로어'에서는 폴리곤에 의해 모델링 자체가 바뀐다.
즉, 밸트와 모자, 갑옷과 같은 아이템은 크기가 큰 것을 착용했을 때 캐릭터의 전체적인 모델링이 커지게 되며 배꼽이 보이는 갑옷을 착용했을 때는 배꼽이 보이기도 한다.
'샤이닝 로어'에 등장하는 모든 아이템과 장신구들은 폴리곤으로 구성되어 있어 캐릭터에게 직접적인 작용을 하는 셈이다.||'샤이닝 로어'의 가장 큰 특징은 박진감 넘치는 배틀에 있다. 화려한 그래픽의 전투장면 구현과 특수효과가 더해진 전투 애니매이션은 RPG는 물론 액션 게임을 즐기던 마니아들에게 큰 만족을 줄 것으로 보인다.
또한 가상세계라는 말이 실감날 정도로 정밀하게 꾸며진 게임세계도 '샤이닝 로어'의 또다른 강점이다. 게임 무대가 루나게이트라는 이동 수단을 이용해 즐길 수 있는 곳만 해도 5개의 대륙, 23개의 도시라고 하니 벌써부터 기대되지 않을 수 없다.||'샤이닝 로어'에는 수많은 퀘스트와 다양한 이벤트, 온라인 RPG만의 장점이라 할 수 있는 파티시스템과 길드시스템은 물론 다양한 미니게임, 채팅, 개성 있는 패션과 정밀한 인테리어장식, 조합을 이용한 자신만의 희귀아이템 매매 등 즐길 거리가 무궁무진하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특히 '샤이닝 로어'에서 빼 놓을 수 없는 부분은 바로 미니 게임!
'샤이닝 로어'의 미니 게임은 단순한 재미 뿐만이 아니라 게이머들의 커뮤니케이션까지도 고려했다는 특징이 있다.
'샤이닝 로어'의 세계 내에는 수많은 게임을 즐길 수 있는 게임 센터가 존재하며 플레이어는 이 장소에 모여 친구 또는 연인들과 함께 다양한 미니 게임들을 즐길 수 있다.
지금까지 공개된 미니 게임은 체스와 UFO캐쳐, 오셀로 등인데 이 들 게임에서는 상대방과의 채팅을 비롯한 다양한 커뮤니케이션을 바탕으로 풀3D로 구성된 미니 게임을 즐길 수 있다.
또한 '샤이닝 로어'는 각 캐릭터의 독특한 스킬을 잡(Job) 게임으로 즐길 수 있는 시스템을 채용하고 있다.
예로 엔지니어는 폭탄 해체에 대한 어빌리티를 가지고 있는데 실제로 이 어빌리티의 레벨은 플레이어가 폭탄 해체 잡 게임을 즐기며 올리는 것이 가능하다.||기존의 멀티 채팅은 말 그대로 텍스트(Text) 기반의 제한된 표현만이 가능했다.
하지만 풀 3D 캐릭터 기반의 '샤이닝 로어'에서는 사람의 그것과 동일한 수준의 자유로운 감정 표현이 가능하다.
채팅 카페테라스에서 이뤄지는 '샤이닝 로어'의 채팅 시스템에서는 기본적으로 준비되어 있는 다양한 연기부터 자신만의 고유한 대사에 따른 행동을 매크로 식으로 삽입해 사용 할 수 있다.
카메라 조작에 의해 많은 참가자의 동시 채팅도 지원하는 '샤이닝 로어'에서는 타 게임과는 차별화 되는 독특한 느낌의 데이트를 즐길 수 있다.
플레이어는 이와함께 자신의 아바타를 이용해 다양한 액션을 즐기면서 여러 사람들과 동시에 즐거운 채팅을 즐길 수 있는데 이 때 플레이어는 시점을 이동하면서 탁자에 앉아 있는 여러 사람을 살펴 볼 수 있다.
풀3D를 이용한 '샤이닝 로어'의 채팅 시스템은 단순한 레벨 올리기나 아이템 찾기가 아닌 진정한 '온라인 커뮤니티'를 느낄 수 있을 것이다.||'샤이닝 로어'는 캐릭터 직업은 물론 레벨 업과 스킬 트리 시스템 등 모든 면에서 기존 온라인 게임들이 가지고 있던 틀에서 탈피, 새로운 시스템을 채용했다.
'샤이닝 로어'에서 등장하는 직업은 전사, 요리사, 조합사, 엔지니어, 디자이너 등 5가지이다.
플레이어는 직업에 따라 준비되어 있는 1-3개 정도의 고유한 스킬 트리 중에서 원하는 것을 선택해 캐릭터의 성향을 결정 할 수 있다.
이 스킬 트리는 한 가지를 선택 할 경우 같은 직업의 다른 갈래에 위치한 스킬 트리는 선택 할 수 없도록 되어 있으며 선택한 스킬은 많이 사용할수록 경험치와 레벨이 상승한다.
예를 들면, 갑옷과 바지 등 의상을 만드는 디자이너가 옷 디자인을 계속하면 디자인 스킬이 상승하며 엔지니어가 폭탄 제작에 심혈을 기울인다면 폭탄을 다루는 스킬치가 상승하는 방식이다.
전사의 경우 근접 공격, 원거리 공격 등 무기의 사용 방법에 따라 다양한 방향으로 스킬을 높일 수 있다.
'샤이닝 로어'의 레벨 시스템 역시 독특하다. 한 직업이 올릴 수 있는 최고의 레벨은 100이지만 전체 레벨의 최고 제한은 150이다. 즉, 플레이어가 100의 레벨을 전사계열에 투자했다면 나머지 50은 엔지니어, 요리사, 조합사, 디자이너의 스킬에 각각 취향대로 투자 할 수 있다.

-전사 -
온라인 게임에서 빠질 수 없는 전사 클래스는 '샤이닝 로어'에서도 강력한 힘을 발휘한다. 전사는 대부분의 무기와 갑옷의 사용이 가능하며 필드를 돌아다니며 몬스터를 잡을 때 가장 효율적인 직업이다.
'샤이닝 로어'의 전사가 사용하는 스킬의 테크 트리는 총, 활등을 사용하는 장거리 계열, 칼, 철퇴, 창을 사용하는 접근전 계열 , 그리고 각종 화려한 무술을 사용하는 권법 계열의 3가지로 나뉜다.

-요리사 -
요리를 만드는 직업인 요리사는 요리 아이템을 만든다는 점에서 큰 의미를 가진다. '샤이닝 로어'에서는 기본적으로 배고픔을 만복도라는 수치로 표현하고 있으며 이 만복도가 떨어지면 굶어 죽을 수도 있기 때문에 요리는 필수 불가결한 요소로 사용된다.
요리의 가치는 '샤이닝 로어'에서 매우 높은 편인데 그 이유는 어떤 재료로 어떤 레벨의 요리사가 만든 요리냐에 따라 능력치 스탯을 완전히 올려주는 최고급 요리나 만복도와 HP, SP를 함께 올려주는 다기능 요리 등 특수 기능을 가진 유니크 요리를 만들 수 있기 때문이다.
요리사의 스킬 테크 트리는 크게 공격 마법 요리사와 요리 전문 요리사의 두 가지로 나뉜다. 공격 마법 요리사는 요리 생산과 함께 전투에 능한 직업으로 불붙은 요리가 떨어지는 메테오, 요리 폭풍, 기름 붓고 불 붙히기 등 귀여우면서도 엽기적인 공격 기술을 사용한다. 요리 전문 요리사는 전투보다는 성능이 좋은 귀한 요리를 만드는데 집중하는 직업으로 특수한 기능을 가진 요리를 만들게 된다.

-디자이너-
갑옷을 비롯해 다양한 아이템을 만들어 내는 디자이너의 스킬 트리는 한 가지로 제한 되어있다. 전투에서 디자이너는 자신과 동료를 보호하거나 보조하는 마법을 주로 사용한다.

-엔지니어-
엔지니어는 접근전 무기 계열 , 장거리 무기 계열 등 2개의 스킬 테크 트리를 가지고 무기를 제작하는 직업이다. 요리 아이템처럼 엔지니어가 제작한 무기는 다양한 특수 기능을 가질 수 있으며 최고급 무기 아이템은 전사들에게 고가의 가격으로 거래된다.

-조합사-
다양한 아이템을 조합해 새로운 아이템으로 만들거나 캐릭터의 몸을 치장하는 독특한 액세서리를 만들 수 있는 직업이 바로 조합사이다. 조합사는 특수 기능을 가진 갖가지 약물을 만들 수 있으며 반지나 목걸이 등 특수 기능을 가진 다양한 장신구를 제작 할 수 있다.||현재 많은 온라인 게임에서 PK시스템이 뜨거운 감자로 떠오르고 있다.
플레이어가 다른 플레이어를 공격 할 수 있도록 하는 PK(Player Killing)시스템은 온라인 게임의 특성에 따라 해석하는 방법도 여러 가지로 나뉘어 아직까지 특별한 기준이 없는 것이 현실이다.
때문에 현재 온라인 게임은 각자의 방식에 맞춰 PK시스템을 게임에 적용하고 있다.
'샤이닝 로어' 세계에서의 PK시스템은 밝은 게임 세계관과 게임을 즐기기 위한 도구로서 인식하는 컨셉에 맞추어 근본적인 PK는 모두 차단했다.
단 PK도 온라인 게임의 분명한 묘미인 만큼 PK를 완전히 불가능하게 하지는 않고 플레이어간의 대전을 위한 격투장(Arena)을 따로 준비했다. 다른 플레이어와 대결을 원하는 게이머들은 격투장에서 격투를 신청 할 수 있으며 이 때 각자의 아이템을 내기에 걸고 싸울 수도 있다. 또 앞으로 '샤이닝 로어'에서는 격투장에서 벌어지는 격투를 관전하거나 내기를 걸 수 있게 할 예정이다. 따라서 PK시스템이 없어도 '샤이닝 로어'에서 플레이어간의 전투는 격투장을 통해 충분히 즐길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파티 시스템의 경우 '샤이닝 로어'에서는 최고 6명까지의 파티를 지원하며 파티를 형성해 몬스터를 사냥할 경우 보너스 경험치가 주어진다.
하지만 꼭 파티를 할 필요는 없다. '샤이닝 로어'에서는 솔로 플레이어들도 충분히 혼자서 레벨을 올리는데 문제가 없도록 배려를 했기 때문에 경험치나 레벨업을 위해 억지로 파티를 맺을 필요는 없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