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하드웨어 리뷰] 게이밍 키보드 : 진짜 게이밍 키보드를 찾으시나요? 로뎀씨엔아이 ZBOARD

  • 황의현 기자 hyun@kyunghyang.com
  • 입력 2006.01.31 09:59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게임을 위한 주변기기들이 많이 선보였다. 조이스틱과 조이패드, 키보드와 마우스 등 다양한 주변기기는 게임을 하는데 보다 즐거움을 더해준다. 조이스틱과 조이패드는 원래 게임용으로 선보였기 때문에 게임을 위한 주변기기라고는 하지만 키보드와 마우스는 원래 PC용 입력장치에 속한다.

게임을 위한 주변기기라고 보기에는 어렵다. 최근 게임에 특화된 키보드와 마우스를 선보였지만 키보드에 게임을 위한 기능을 추가한 것이다. 하드웨어적인 키와 소프트웨어적인 조합으로 게임을 진행하는데 좀 더 편하기 때문에 관심의 대상이다. 하지만 일부 게임에서는 소프트웨어적인 기능을 게임의 핵킹 프로그램으로 간주해 게임을 진행할 수 없다. 하드웨어적인 기능이 아니라면 게임용 키보드가 될 수 없다는 것인데.

로뎀씨엔아이에서 선보이는 ZBOARD는 독특한 형태의 키보드다. 키셋을 교체할 수 있는 키보드로 게임의 특성에 맞게 키셋을 바꿔 쓸 수 있다. 기본적인 작업은 일반 키셋으로 작업을 하면 되고, 게임을 진행할 할 때는 게임 키셋을 쓰면 된다. ZBOARD의 독특한 매력의 세계로 한번 떠나보자.

■ 제품사양
--------------------------------------------------
키보드 타입 | USB
멀티미디어 키 | 7개
핫 키/단축 키 | 10개
USB 허브 | 2포트
키 방식 | 멤브레인
특징 | 키셋 교체 방식
문의 | 로뎀씨엔아이(www.rodemcni.com, 02-2226-9531)
--------------------------------------------------

게임을 위한 키셋으로 쉽고 편하게
ZBOARD의 가장 큰 특징은 바로 게임을 위한 키셋(Keyset) 교환 방식을 채택했다는 것이다. 키셋 교환방식을 채택한 만큼 많은 장점을 갖고 있다. 우선 키셋 교환 방식은 일반 키셋과 게임 키셋을 별도로 제공해 작업에 맞게 키셋을 쓸 수 있도록 고안된 방식이다.

일반 키셋은 마이크로 소프트의 윈도우즈와 인터넷에 최적화되어 있다. 일반 키보드와 키 배열이 크게 다르지 않기 때문에 큰 차이를 느낄 수 없을 것이다. 하지만 게임 키셋은 게임에 최적화된 키배열로 FPS 게임이나 슈팅게임을 보다 편하게 즐길 수 있다. 키보드와 마우스로 진행되는 게임에서 특정키(QWR/ASD)로 이동하거나 방향을 조절하는데 많이 쓴다. 하지만 키배열 특성상 주변의 키와 쉽게 혼돈 될 수 있기 때문에 게임 진행에 걸림돌로 작용할 수 있다. 게임 키셋은 이런 특정키를 게임에 최적화해서 별도로 왼쪽에 배치했다.

왼쪽에는 게임 관련 키셋을, 오른쪽에는 마우스를 두어 게임을 오래 진행해도 어깨에 부담을 주지 않는다. 또한 게임 관련 단축키를 두어 게임의 편의성을 높임과 동시에 조작하기 쉽다는 특징이 있다. 이런 단축키 덕분에 특정 컨트롤에서는 일반 키보드보다 한 단계 앞서 갈 수 있다.

키보드의 기본 기능에도 충실해
키보드는 입력장치로서 본연의 기능인 키감과 편의성을 가장 중요하게 여긴다. 오랫동안 타이핑을 하더라도 키감이 부드러워야 하며 편해야 한다. 이런 점에서 ZBOARD는 다른 고급키보드에 비해 전혀 손색이 없다.
일반적으로 키보드를 바꾸면 전원을 껐다 다시 켜야 제대로 인식한다. USB 타입의 키보드면 조금 더 편하게 케이블을 빼고 꽂으면 바로 인식한다. ZBOARD의 장점은 키셋 교체 방식 덕분에 전원을 껏다 켜지 않아도, 케이블을 교체하지 않아도 키셋만 교체하면 바로 일반 키보드에서 게임 키보드로 바꿀 수 있다.

게임 진행을 하다보면 동시에 여러 키를 눌러 진행하게 된다. 일부 키보드에서 동시에 입력할 수 있는 키가 제한이 있어 게임에는 맞지 않는다는 이야기를 많이 하는데, ZBOARD는 동시에 8개의 키를 입력할 수 있다. 지금은 일반 키셋과 게임 키셋만 기본 제공되지만 로뎀씨엔아이에서는 WoW(월드오브워크래프트) 버전의 키셋도 별도로 판매한다고 했다. 2만원 초반대의 가격에 판매될 예정이며,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 3와 콜 오브 듀티 2 버전도 선보일 예정이라 밝혔다.

부가 익스플로러 기능도 만족스러워
ZBOARD는 다른 멀티미디어 키보드 부럽지 않은 부가 기능을 제공한다. 가장 눈에 띄는 것은 바로 상단에 위치한 멀티미티어 컨트롤 키다. 사운드의 크기를 조절할 수 있는 기능과 멀티미디어 기능을 컨트롤할 수 있는 기능이다. 또한 많이 쓰는 윈도우즈의 기능과 유틸리티, 프로그램을 단축(핫키)키로 쓸 수 있도록 배려한 점이 돋보인다.

손에 맞게 키보드의 높이를 조절할 수 있으며, 사용자의 기호에 따라 손목 받침대(보호대)를 제공해 사용자가 최대한 편안하게 키보드를 쓸 수 있도록 했다. 또한 상태를 표시하는 LED를 화려한 색상의 LED써서 고급스러움을 높였다. 또한 키보드 자체에 2포트 USB 허브를 내장해 마우스나 기타 USB 관련 주변기기를 쉽게 쓸 수 있도록 배려한 점도 돋보인다. USB 메모리나 메모리 리더기는 PC 본체에 꽂을 필요 없이 ZBOARD에 꽂으면 바로 알아서 인식하고 동작한다.

ZBOARD는 다른 게임용 키보드와는 확실한 차별화를 둔 컨셉의 제품이다. 게다가 키셋 교환 방식을 채택해 앞으로 선보일 다른 게임에 최적화된 키셋도 선보일 것이라 했다. 게다가 로뎀씨엔아이에서는 예상 판매가를 5만원대 초반으로 책정했다고 했다. 가격도 큰 부담이 없기 때문에 게임을 좋아하고 편안함을 원한다면 ZBOARD를 눈여겨보는 것도 좋을 것 같다.

저작권자 © 경향게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