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PC방을 가다] 리모델링으로 두 배의 매출을?

  • 경향게임스 khgames@kyunghyang.com
  • 입력 2005.12.26 10:16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픈한지 2년 정도 되는 PC방 최대의 관심사는 무엇일까? 매출에서 이벤트까지 다양한 고민거리가 있겠지만 아마도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은 PC방 리모델링이 아닐까 생각된다. 불과 몇 년 전만 하더라도 PC와 인터넷 전용선, 인기 패키지 게임만 있다면 매출 걱정은 없었는데, 이제는 쾌적한 환경과 인테리어, 서비스 질을 높이지 않으면 경쟁에서 살아남지 못하는 시대가 온 것이다. 리모델링은 기존 고객을 확보한 채로 투자하는 방식으로 위험 부담을 안고 출발하는 신규 창업과는 다른 부분이 있다.

리모델링은 기존의 인테리어와 PC 업그레이드하는 것에 더욱 좋은 서비스를 더해 보다 매출을 높이는 것이 목적이다. 적절한 시기에 PC 업그레이드, 인테리어의 변경 등 꾸준한 재투자와 성공에 대한 확신만이 어려운 시기를 극복할 수 있는 길이라고 생각한다. 베이직 인테리어는 PC방에 가장 적당한 컨셉의 인테리어를 기획해 최적화된 리모델링 방법을 찾아 보다 비용을 줄이고 최대의 효과를 얻을 수 있는 업체다.

베이직 인테리어의 리모델링의 효과
요즘 PC방들은 PC 사양이나 전용선의 속도는 거의 비슷한 수준이기 때문에 큰 차별화가 되지 않는다. 오히려 인테리어와 서비스에서 큰 차별화를 둔다. 서비스야 직원 교육으로 충분히 바꿀 수 있지만 인테리어는 역시 투자를 해야 한다. 베이직 인테리어는 일단 고객이 뭘 필요로 하는지 수렴하여 깨끗하고 편안한 공간으로 바꾸어 잃었던 단골들을 다시 찾고 그 지역에서 가장 경쟁력을 갖는 PC방으로 리모델링 하고있다.

프랜차이즈와 베이직 인테리어의 차이점은?
대당 아니면 평당으로 인테리어 비용을 산출하는 프랜차이즈 업체들은 이런 견적 산출법으로 보다 많은 수익을 내고 있다. 이런 방식으로 PC방을 오픈 하게 되면 적게는 수천만원 많게는 억대에 이른다. PC는 대기업 완제품 PC로 유지보수 문제는 해결하고, PC방 관리 프로그램 등 기본적인 것은 어느 프랜차이즈 업체든 지원을 해주고 있고 교육도 철저하다. 하지만 PC방 운영이 안정적인 궤도에 오르면 본사에서 관리가 거의 필요가 없다. 그렇기 때문에 초기에 오픈 할 때 수익을 내지 않으면 별도의 수익을 낼 수 없기에 위의 산출법으로 계산하는 것이다.

인테리어비용은 최고의 자재로 인테리어를 시공하더라도 평당 75만원정도를 투자하면 최고의 PC방을 꾸밀 수 있다. 하지만 대부분의 프랜차이즈업체는 직접 인테리어를 하는 것이 아니라 인테리어를 전문 인테리어 업체에게 하청을 의뢰하게 된다. 당연히 인테리어 업체도 수익을 내야 하기 때문에 프랜차이즈 업체와 인테리어 업체의 수익을 이중으로 부담하게 된다. 이런 폐단을 해결하기 위해선 베이직 인테리어처럼 많은 시공 경험이 있는 경쟁력 있고, 감각이 있는 전문 인테리어 업체에게 의뢰하는 이유다.

고양시 사이버X PC방 박희재사장
■ PC방을 첫 오픈은 언제?
≫ 1998년부터 시작했으니 오래된 것 같다. 처음 오픈 할 때만 하더라도 주변에 경쟁 PC방이 거의 없었는데 지금은 곳곳에 PC방이 생겨 매출이 현저히 줄기도 했었다.

■ 리모델링을 통해 매출 향상은 어느 정도?
≫ 작년 말에 큰 결단을 내렸다. PC 업그레이드와 인테리어에 대한 투자를 감행하기로 하고 바로 리모델링에 착수했다. 이번 인테리어 변경과 PC 교체도 베이직 인테리어에게 의뢰하고 경쟁 PC방을 벤치마크 한 다음 최고의 경쟁력을 갖춘 PC방으로 거듭날 수 있었다. 1월부터 현재까지 매출은 이전보다 대략 2배정도 늘어난 상태이다.

■ 현재 PC 사양은??
≫ 전부 LCD 모니터로 교체하고 펜티엄4 3GHz, 메모리 1GB로 사양을 맞췄다. 온라인게임을 오래하면 LCD 모니터가 불편하다고 하는데 그렇지도 않은 것 같다. 적은 평수에 이 정도의 PC를 여유 있게 설치하려면 LCD 모니터가 보다 유리하다. 비용적으로 부담스러웠지만 후회는 없다.

■ 하루 매출은 어느 정도?
≫ PC방을 7년 정도 운영하면서 매출이 안 좋을 때에는 대당 5,000원 까지 떨어지기도 했다. 특히 주변에 PC방이 많이 생기면서 매출이 현저히 줄었었다. 경쟁이 치열한 가운데 2∼3곳 정도의 PC방이 문을 닫기도 했다. 리모델링을 끝낸 1월부터 평균 매출은 대당 13,000∼14,000원정도 이다. 주말은 경우 대당 15,000원 이상이다.

■ 손님이 찾는 이유는 뭐라고 생각하는지?
≫ 리모델링을 하고 난 후에는 호기심과 깔끔함에서 많이 오는 것 같다. 그리고 PC사양이나 인테리어 등에 대해 만족하면 주요 고객이 된다고 생각한다. 무엇보다도 입소문의 영향도 큰 것으로 보인다. 이 지역에서만 고객이 방문하는 게 아니라 멀리서도 입소문을 듣고 찾아오기도 한다. 역시 PC방은 인테리어와 PC 사양, 편안함과 분위기, 서비스가 마음에 들면 그곳을 다시 찾게 되는 것 같다.

저작권자 © 경향게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