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게임 위장’ 암호화폐 채굴 악성코드 주의해야

2018-05-04     이준수 기자

안랩은 금일(4일) 최근 유료 파일 공유 사이트에 성인 게임을 위장, 암호화폐 채굴 악성코드가 유포되고 있다며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사진=안랩


안랩 측에 따르면 이번 사건의 유포자는 파일 공유 사이트에서 성인 게임 내에 암호화폐 채굴 악성코드를 몰래 포함했다. 만일 해당 게임 파일을 다운로드해 압축을 해제할 시 게임 실행 파일 및 실행에 필요한 파일들이 나타난다. 이때, 게임 파일에 포함된 악성코드가 암호화폐 채굴 프로그램도 사용자 몰래 다운로드해 설치하는 방식이다.

다운로드한 게임이 정상적으로 실행되고, 암호화폐 채굴 프로그램은 특정 외산 백신 프로그램으로 위장했기 때문에 악성코드 감염 사실을 알아차리기 어렵다. 실행된 암호화폐 채굴 프로그램은 ‘모네로’ 암호화폐를 채굴하는데, 암호화폐 채굴에는 사용자의 PC자원이 몰래 사용되기 때문에 PC 속도 저하 및 시스템 부하를 초래할 수 있다.

해당 악성코드가 담긴 게시물은 현재 삭제되었으나, 다른 종류의 게임을 위장해 다시 유포될 수 있다. 현재 안랩 ‘V3’ 제품군과 ‘안랩 MDS’에서 이 악성코드를 진단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안랩은 이와 같은 악성코드의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파일 다운로드 시 정식 사이트 이용, 파일 실행 전 최신 버전 백신으로 검사, 자극적 컨텐츠 다운로드 자제가 필요하다고 전했다.

 

[경향게임스=이준수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