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립토닷컴, 캐나다서 테더 상장폐지 결정
다국적 가상화폐 거래소인 크립토닷컴(CryptoCom)이 캐나다에서 현지 규제 준수를 위해 스테이블코인인 테더(Tether)를 상장폐지 할 방침이다. 스테이블코인은 법정화폐 또는 특정자산의 가치를 일대일로 추종하는 가상화폐다.
가상화폐 전문매체인 디크립트(Decrypt)는 1월 11일 크립토닷컴이 라이선스 등록과 관련한 캐나다 온타리오 증권위원회(OSC)의 지침을 따르기 위해 테더의 상장폐지를 결정했다고 밝혔다.
크립토닷컴이 캐나다에서 테더의 상장폐지를 결정함에 따라 현지 이용자에 대한 거래와 입출금 등의 지원은 오는 1월 31일까지 이어질 예정이다. 테더 지원 종료 시점 이후의 잔액은 유에스디코인(USDC)로 전환될 것으로 파악됐다.
금일인 1월 11일을 기준으로 테더는 스테이블코인 시장 내 48.48% 규모의 점유율을 확보 중이다. 테더의 시가총액은 약 662억 6천만 달러(한화 약 82조 6,924억 원)다.
크립토닷컴의 테더 상장폐지 결정은 캐나다 규제 당국의 지난 12월 발표에 영향을 받았다.
캐나다 증권 당국은 지난 12월 12일(현지시간) 법규 적용대상 업체에 현지 증권법 준수를 위해 적용 가능한 모든 옵션을 고려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특히 스테이블코인의 경우 증권 및 파생상품을 구성할 수 있다는 점에서 지속적으로 감찰(모니터링)하고 있다는 것이 온타리오 증권위원회의 입장이었다.
온타리오 증권위원회는 “가상화폐 거래 플랫폼은 각 자산의 증권 및 파생상품 결정을 위한 하기 위한 정책과 절차를 수립해야 한다”라며 “현행 조치에도 불구하고 가상화폐 관련 금융 자산은 여전히 고위험 투자군이다”라고 말했다.
거래 플랫폼의 등록 조건 미준수와 자산 가격 변동성, 해킹 위험성 등이 가상화폐를 고위험 투자군으로 만든다는 것이 온타리오 증권위원회의 견해였다.
한편 가상화폐 전문매체인 크립토포테이토는 지난 1월 2일(현지시간) 테더, 유에스디코인, 바이낸스유에스달러, 트루유에스디 등 주요 업체가 지난달 단 한 개의 스테이블코인도 발행하지 않았다고 보도했다.
크립토포테이토는 주요 스테이블코인 발행사들이 시장 혼란과 규제 기관의 단속 강화 속 발행을 중단한 것으로 보인다고 알렸다. 특히 스테이블코인 시장 내 점유율 1위와 2위를 차지하는 테더와 유에스디코인의 경우 각각 지난 5월과 6월 이후 발행을 중단한 상태로 전해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