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게임스 칼럼]왜 블록체인이어야 하는가

기고자: 베스텔라 마케팅 총괄 송영종 이사

  • 경향게임스 press@khplus.kr
  • 입력 2018.12.21 16:31
  • 수정 2018.12.21 16:33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베스텔라 마케팅 총괄 송영종 이사 

10년. 비트코인 백서를 통해 블록체인 기술이 세상에 등장한지 어느덧 10년이라는 시간이 흘렀다. 강산도 변한다는 그 시간이 흐르면서 블록체인 기술은 어떻게 변화해왔으며, 어떠한 방향성을 가지고 발전해 나가고 있는지 한 번쯤 되짚어 볼 필요가 있다.

블록체인 비즈니스에 몸담은 이후 제일 많이 듣는 질문은 “왜 블록체인이어야 하는가?”다. ‘블록체인=비트코인’으로 생각하는 초급자들은 여전히 생소할 수 있다. 기술 적용의 타당성을 바탕으로 한 이런 본질적인 질문이 모여 블록체인 기술은 발전을 거듭했고, 현재까지 이 질문에 대한 해답을 찾아가며 블록체인 3.0(플랫폼 블록체인)까지 진화해 오고 있다.

블록체인 기술은 ‘돈(암호화폐의 가치)’을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부정적인 견해가 여전히 존재하지만, 블록체인 산업이 표준이 되는 시대는 곧 도래할 것이다. 20년 전 인터넷이 수많은 우려와 기대 속에 성장을 거듭하며 초연결 사회를 만들었듯, ‘제 2의 인터넷’으로 불리는 블록체인 역시 많은 우려와 기대감 속에 성장을 거듭할 것이다. 

특히, 4차산업혁명 시대에 블록체인은 다양한 비즈니스와의 연계를 통해 영역의 제한이 없는 큰 변화를 이끌 원천 기술이 될 것이다. 신뢰성, 투명성의 근본적인 해결을 위해 만들어진 블록체인 기술이 비즈니스를 넘어 문화로 정착하기 위해서는 ‘좋은 공급’이 많아져야 할 것이며, 많은 소비경험을 통해 블록체인이 익숙해지는 시대에는 블록체인의 진정한 실체를 보게 될 것이다. 

그러기 위해 산업을 선도하는 우리들이 끊임없이 고민해야 할 질문이 있다.
“왜 블록체인이어야 하는가?”

[경향게임스=게임이슈팀 기자]

저작권자 © 경향게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